[자전거 유럽 일주기] 미친여행 CHAP2_02 크로아티아 - 낭만 | 바쁘게만 살아왔던 한 대학생의 생활 뒤돌아보기

in #kr-travel6 years ago (edited)

02. 낭만

2011년 8월 2일





잤는지 안 잤는지 애매한 밤이 지나갔다.
아침 7시다.
그렇지만 오늘은 8월 2일. 여름의 절정.
당연히 해는 벌써 거의 중천이다.
정말 덥다. 푹푹 찐다.
빨리 씻고 싶다.




마침 역에 샤워실이 있었다.

“얼마에요?”

“45쿠나” [9000원]

...집어치자. 샤워실에 9000원을 내라고?
한국에서 온천물에 목욕하는 게 5000원이다, 이것아.

2000원이나 3000원 정도면
계속 역에서 노숙생활 하면서 빵과 우유로 연명하려 했는데 이건 좀 안되겠다.

노숙으로 연명해도 몸, 특히 엉덩이는 꼭 씻어줘야 한다.
이미 스웨덴에서 욕창으로 호되게 수업을 치른 뒤다.
그땐 친구가 재워 준 덕에 돈 안들이고 요양했지만,
지금 상태에서는 몸 만들려면 호스텔 비에 약값 들어간다.

낌새가 올라오면 하루라도 들어가서 자야 한다.
아니, 씻을 곳을 찾아야 한다.




호스텔 가격비교 사이트를 한 번 봐야겠다.
어제 찾아봤을 때에는 죄다 150쿠나 [30000원] 이상이고,
방도 없어서 못 들어갔지만,
검색해서 좀 싼 곳이 나오면 찾아들어갈 의향은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되야 검색을 하지...
노트북이 있는데 PC방 가기는 좀 돈아깝잖냐?




지나가다 있던 빌딩에 [WiFi 무료]가 대문짝만하게 쓰여 있었다.
진짠가? 테스트해보니 신호가 정말 강하게 잡힌다.
바로 들어가서 검색해 보았다.
이곳은 화장실과 인터넷 인심이 야박한 이곳에 한 줄기 빛과 소금 같은 존재였다.

백화점 같은 빌딩이었는데,
화장실과 와이파이 무료개방이다!




일단 얼굴의 기름기를 닦아냈다.
잘 곳도 찾았다. 60쿠나짜리 [12000원] 호스텔이다.

호스텔이긴 한데
방에서 자는 게 아니라
앞뜰에 텐트를 치고 자는 조건으로 싸게 재워주는 곳이었다.
아까 샤워실 값에서 3000원만 더 내면
와이파이 무제한에 샤워실, 그리고 아침까지 나오는 곳이다.
대박이다!








자그레브에서는 별로 할 만한 것이 없었다.
그저 아침에 일어나서 밥 먹고
자전거로 그저 3시간 돌고 왔다가
심하게 더운 점심때에는 낮잠을 좀 자고,
밤 8시쯤에 다시 나가서 야경을 좀 보고 들어오면 끝이었다.

오스트리아 까지는 쉥겐 조약 때문에
날짜를 따지느라 머리에 쥐가 났었는데,
그런 것에 상관이 없는 여기는 정말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늘어지고 있다.
긴장이 마구마구 풀어지니 여행도 마구마구 풀어진다.




40도 가까이 되는 더위에
엿가락처럼 늘어진 멘탈로 호스텔에서
와이파이 전파나 빨아먹고 있던 오후,
오랜만에 친구한테서 연락이 왔다.
옛날에 이미 크로아티아를 왔다 간 친구다.


“흐르바츠카! 여기서 마음의 위안을 많이 받았지!”

“여기 뭐 볼 거 지지리도 없더만 무슨 마음의 위안이야?”

“내가 받았으면 받은 거야.
여행에 지쳐갈 무렵에 여길 왔는데 뭔가 따스하게 날 감싸주더라고.”

그러냐? 나한텐 그저 볼 거 없고 지루한 도시인데.


한 번 나도 이곳에서 위로 좀 받아 보자.

대낮에 중앙역 앞 정원으로 갔다.
말을 탄 우람한 장군상이 건드리지 못할 기백으로 우뚝 서 있었다.
(알고 보니 크로아티아 건국의 왕, 토미슬라바 왕이다.)
그 뒤로는 꽃들이 아주 예쁘게 정돈되어 있었다.




역 중앙광장. 토미슬라바 장군상



광장에서 좀만 걸어가면 있는 꽃밭



잔디밭 가운데 적당한 나무 그늘 아래 그대로 벌러덩 누워버린다.
앞에는 정원, 밑에는 잔디, 위에는 해와 나무가 있다.
그리고 옆에는 대학생으로 보이는 무리들이 통기타를 들고 빙 둘러 앉아 노래를 부른다.
마치 7080 옛날 우리네 대학생 분들이 그러셨던 것처럼.
옆에 막걸리라도 하나 있으면
딱 그 당시 내가 상상하는 한국의 낭만적인 대학생과 다를 것이 없었다.








정말 저런 걸 보면 내 인생에서 낭만을 부리고 살았던 순간이 단 한 순간도 없었다.
선생님들은 대학만 가면 고생 끝이니 지금 시간과 몸과 마음을 갈아 넣으라 하셨다.
그 말만 철썩같이 믿고 내 온 몸 다 갈아 넣어 대학에 갔다.

하지만 나를 기다리는 건 통기타와 알콜로 이루어진 낭만이 아니라
죽어라 공부만 하는 사람들 가운데
목적도 모르고 다시 내 시간과 몸을 갈아 넣는 노동이었다.
정말 내 스스로가 불쌍했다.

하지만 난 약과였다.
내 주위의 후배들은 2학년째부터 일치감치 고시의 세계에 뛰어 들었고,
친구들은 돈을 위해 꿈을 버리고 현실을 택해 간 경우도 있다.

(그리고 지금 이 글을 쓰는 이 시점에서는
1학년 신입생이 벌써 고시 스터디에 들어간다는,
전 인류사상 있어서는 안 될 폐륜이 공공연하게 자행되고 있다고 한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라고 하는데 말이다,
내가 아는 아픔은 사랑이나 도전 등을 하다 실패했을 때의 아픔이지,
또다시 몸과 시간을 갈아 넣어 생기는 이런 아픔은
내가 아는 그 청춘이 아니다.




저 모습...
크로아티아 학생들의 낭만을 보면서 참 부러웠다.
계속 자기들은 살기 어렵다고 징징대지만,
이들의 표정을 보면 아직 찌들지 않았다.
순수하다.

대학의 낭만이 아직은 살아 있고, 아직 이들의 사회는
이들에게 ‘아픔’을 느낄 시간을 줄 여유가 있으며,
‘아픔’과 방황 후에 현실에 뛰어들어도
아무런 색안경 없이 따스하게 받아준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이 정도면 충분히 고통스럽다.
하지만 사회는 우리에게 대학 4년마저 아프라고 강요한다.
(그리고 이제는 밥벌이 자리를 갖기 위해 몇 년 더 아파야 한다)

하지만 전혀 건설적인 아픔이 아니다.
그것도 모른 체 우리는 사회로 들어간다.
그리고 옛날에 느꼈어야 할 그 건설적인 아픔을
그제야 느끼려고 한다.

하지만 윗세대에서는
그런 아픔을 이제야 느끼면 어떡하냐고 다그친다.
늦었다고, 이제는 그런 고민은 사치라고 한다.
그리고 한 달 평균 88만원을 받고 불만없이 일하게 만든다.

잘못하면 나도 이렇게 될 것 같았다.
인생에 답은 없다고 하지만, 적어도 저 길은 명백한 오답으로 보였다.




어떻게 보면 난 사회의 순리를 거스르면서 지금 여기에 와 있다.
그리고 그 대가로 1년이란 세월을 날리고 있다.
(사실 1년은.. 지금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군대도 갔다 와서 이미 친구들보다 2년은 늦어버린 판인데 말이다.
(대부분의 친구는 전문연구요원으로 가서 군면제를 받고
이제 박사 호칭 받아 나오시는 중이다)

하지만 쓸데없는 아픔에서 탈출하고 싶었다.
쉬고 싶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못 했던 것을 마음껏 해보면서 커 보고 싶었다.
그때 겪는 아픔은 진정 나를 위한 아픔이라 믿는다.




대낮에 잔다밭에 대자로 뻗어 자는 낭만.
나를 갈아넣느라 한 번도 맘 편히 못해본 일이다.




언제 또 해보겠냐? 뻗자!






다들 자그레브 들어오면 사진찍고 가는 성 마르코 성당



자그레브 오버뷰



크로아티아와 보스니아에 가면 무조건 먹게 될
체바치치Cevacici 혹은 체바피Cevapi
구운 빵, 손가락 고기완자, 그리고 양파와 같이 먹는다







<이전 포스팅>

CHAP2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코소보, 몬테네그로, 알바니아, 마케도니아
CHAP2_01 크로아티아 - 안녕, 쉥겐 | 90일 제한시간으로부터의 탈출 | 도착하자마자 노숙하기

CHAP1 런던, 노르웨이, 스웨덴,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체코, 독일, 오스트리아

CHAP1_47+48 오스트리아 - 잘츠부르크 길바닥에서 궁상떨기 | 민박집 사장님 인생은 파란만장 | 유럽사람들이 중국인을 싫어하는 이유
CHAP1_46 오스트리아 - 음악축제 보고 싶은데 양복이 없어요 | 잘츠부르크 음악축제를 가보기 위해 양복찾아 삼만리
CHAP1_45 독일 - 무쇠체력 할아버지지 | 66세에 자전거 세계일주를 하는 할아버지
CHAP1_44 독일 - 유럽 대륙에는 자전거 여행하는 한국인도 많다 | 딩켈슈뷜 어린이축제 | 브로이하우스 부럽지 않은 맥주 어울림 한 판
CHAP1_43 독일 - 행운의 성 투어 | 크레글링엔의 맹인 요리사 | 목표를 향해 사람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어디까지인가
CHAP1_42 독일 - 로만틱 가도에 서다! | 전독일 청소년 합창대회 | 뷔르츠부르크에서부터 다시 노숙의 길로
CHAP1_41 체코 - 프라하에서의 평범한 나날 2 | 뭉치면 시끄러운 한국 사람들 | 해부에 능한 전주자매들 | 희극인들
CHAP1_40 체코 - 프라하에서의 평범한 나날
CHAP1_39 체코 - 또 하나의 프라하, 올로모츠 | 고장난 다리 | 사려깊은 여행자 | 나는 진정 자전거 여행을 하고 있는가?
CHAP1_38 체코 - 잠좀 자게 해달라고!! | 캠핑장에서 난데없는 몸싸움
CHAP1_37 폴란드 - 요한 바오로 2세의 축복 | 초딩에게 한글 가르치기!! | 요한 바오로 2세 생가에서 겪은 따뜻한 폴란드인
CHAP1_36 폴란드 - 아담과 함께하는 폴란드 식도락 여행 | 현지인들의 극한음식
CHAP1_35 폴란드 - English Speaking Club | 세계에서 가장 꾸준하게 모이는 클럽으로 기네스 등재된 곳
CHAP1_34 리투아니아 - 사기꾼? 미치광이? 아무튼 격퇴기
CHAP1_33 리투아니아 - 많이 컸다, 코리아! | 한국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고 느꼈던 순간들 3가지
CHAP1_31 에스토니아+라트비아 - 타르투 대학 박물관(하) + 국경넘어가기 | 국경만 넘어가도 달라지는 것들
CHAP1_29-30 에스토니아 - 이젠 씻고 싶다 + 타르투 대학 박물관(상) | 에스토니아에도 학생감옥이 있다?!
CHAP1_26-28 에스토니아 - 늪지대 오지체험 11일 | 아구르네를 떠나며.. | 에스토니아 남자들도 군대에 간다?! | 에스토니아의 슈퍼스타 K
CHAP1_25 에스토니아 - 늪지대 오지체험 11일 | 에스토니아 아이들에게 한국 알리기 | 에스토니아판 아.우.성.
CHAP1_24 에스토니아 - 늪지대 오지체험 11일 | 서프라이즈 | 에스토니아에서 생일케익 구워보기
CHAP1_23 에스토니아 - 늪지대 오지체험 11일 | 도대체 친구가 누구야?! | 에스토니아에서 안동찜닭 끓이기
CHAP1_22 에스토니아 - 늪지대 오지체험 11일 | 동양인은 봉이다
CHAP1_21 에스토니아 - 늪지대 오지체험 11일 | 핸드폰과 맞바꾼 인연
CHAP1_20 사람은 사람이 살린다
CHAP1_18 에스토니아 - 에스토니아 여자는 동양 남자를 싫어해! + 19 이젠 되는 일이 없다
CHAP1_17 에스토니아 - 오를레앙과 함꼐하는 탈린 나들이
CHAP1_16 잠시 동안의 탈린 나들이, 그리고 안녕
CHAP1_15 웁살라, 너와 같은 하늘 아래
CHAP1_14 아직은 ... 말할 수 없다
CHAP1_13 그녀를 만나기 12시간 전
CHAP1_12 욕창 터지고, 기차에 실려 가고
CHAP1_11 배낭을 털리다
CHAP1_10 사람의 따뜻함을 느끼다 + 노르웨이의 자연에 호되게 데이다
CHAP1_8 한국영화 많이 컸네? + 9 첫 주행, 첫 노숙, 첫 봉변
CHAP1_7 이런 곳에도 한국사람?
CHAP1_5 첫 주행 + 1_6 북한도 자전거로 달린다고?
CHAP1_3 + 1_4 Bryan Almighty + 자전거의 운명은?
CHAP1_1 + 1_2 인천 출발 + 히드로 도착

CHAP0 준비

CHAP0_번외 가져갔던 장비 일람
CHAP0_6 출국 그리고...
CHAP0_4 자전거 맞추기 + 5 쉥겐조약
CHAP0_3 항공권과 장비 마련하기
CHAP0_2 어디를 어떻게 가볼까?
CHAP0_1 다짐




혹여나 자전거 여행을 준비하시는 스티미언분들.. 도움이 되셨을련지요?

도움이 되었다면 UpVote + 리스팀 부탁드리겠습니다 -_-)/

Sort:  

으아...오사카에서 노숙했던게 제 인생 최고의 모험이었는데 브라이언님에 비하면 뭐...그래도 한줄기 빛같은 장소를 찾으셔서 다행입니다ㅠ 와이파이 + 샤워 + 아침까지!!

생각해보면 살면서 정답이 어디있나 싶습니다. 그분들은 자신이 그리 살아왔으니 그길이 맞다고 우기시겠지만 말씀하신대로 캠퍼스의 흔한 낭만도 못누려본 우리들은 숨 쉴 여유도 없었죠. 그 길을 넘어서면 또 다른 경쟁이...틀에박힌 성공을 벗어난 브라이언님이 부럽습니다ㅠ

그래봐야 저 때 잠시였어요 ㅎㅎ
현실로 돌아오니 저렇게 살 수가 없더군요
지금은 정답을 벗어나서 살고 있는데
정말 하드코어네요
정답이 앖으면 기약이 없어서 사람이 퍼져요
언제 어떻게 되는지 정답만 있어도.. ㅜㅜ

이제 보니 필요한 정답은 안 주면서 쓸데없는 정답은 따라가라고 하는군요 허허

우와... 제대로 여행을 즐기시는 중이네요.
사실 전 bryanrhee님이 하신것 처럼 할 엄두도 나지않네요...
정말 멋지십니다 :)
응원과 보팅하고 갑니다!!! 화이팅!!!

갔다온 지 6년 되었어요 ㅋㅋㅋㅋ
지금은 재미있게 추억팔이 하면서 밀린 인세 받고있고요 ㅎㅎ

허억!!!그렇네요 ㅎㅎㅎ
2011년!!!
글에만 집중하다 보니 날짜를 지나쳤습니다.
그때면 더 열악했을텐데... 더 존경스럽네요 :)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른 건 없는 것 같아요 ㅎㅎ :)

오랜만에 뵙네요!! 이제 다시 매번 올리시나요~

저번 주 금요일 빼고는 매번 안 올린 적이 없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행기는 그런데 주말포스팅이 없길래요~

이번엔 주말 번외편 올리려고 했는데
작업때문에 사무실 가느라....ㅜㅜ

결코 쉽지 않은 여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ㅎ
특히 씻어야 한다라는 그 문구
힘들다 생각이 듭니다.ㅎ

씻어야...삽니다... 흑흑
엉덩이가 매우 고통이예요 ㅜㅜ

"그랬던 때가 있었지."라며 생각할 수 있는 추억이 있는 건 사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크로아티아가 꽃보다 청춘 때문에 핫한 여행지가 되기 전에 다녀오셨나봐요.
한적하니 좋은 여행을 즐기고 오셨겠어요.^^

저 당시만 해도 친구들은
제가 크로아티아 갔다고 하면
그게 어디 붙어있느냐고 했었죠 ㅎㅎ
나름 제가 제 동네에선.. 선구자...ㅋㅋㅋ

대단하시네요. 우선 보팅 후 박수 짝짝짝

별로 대단한 건 없지만.. (긁적긁적)
감사합니다 :)

와우 글도글인데요...이전포스팅 제목들 보고ㅋㅋㅋ너무상세해서 놀랬어요!

앞에 짧은 놈이 옛날에 지은 거고
뒤에부터는 이거 쓰면서 부제목 몇 개 더 달았어요~

청춘이라 가능한 여행!
삶에 용기가 생기네요 :)

요...용기...ㅜㅜ
감사합니다ㅜㅜ :)

요즘에는 고등학생때부터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도 한답니다 ㅠ-ㅠ

인생이여 ㅜ,ㅡ
비난할 수는 없는데 슬픈건 어쩔 수 없네요

저는 엄두도 못낼 여행입니다. ^^ 진짜 대단하세요.
여행당시에 힘들었던일 즐거웠던일 수많은 일들이
지금은 추억으로 남아 이렇게 멋진 글들로 탄생하네요

그렇게 멋지진 않아서 헣헣헣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0910.03
ETH 3358.01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