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36 - 시간이 걸리더라도 샘플 프로젝트를 먼저 만들어 본다

in zzan3 years ago

현재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데, 다른 앱의 기능 추가 요청까지 받은 상황. 이것은 서버 연동이 필요한데, 신규 API가 테스트 서버에 추가 되었고 그것을 앱과 연동하는 코드를 만들고 있다. 그런데 기존 소스에 바로 작업을 하는 것은 아니고 별도 샘플 프로젝트에서 작업하고 있다. 이유는 2가지가 있다. 1번째 이유는 구형 라이브러리인 Volley가 아닌 Retrofit2 라이브러리를 새로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고, 2번째 이유는 기존 소스에서 바로 코드를 수정하는 것은 스파게티 코드를 만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1번째 이유가 있는 조건에서 2번째 이유는 특히 더 문제가 될 수 있다. 조금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샘플 프로젝트를 만들어 API 연동이 잘되는지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샘플 프로젝트 만드는 과정이 생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하는 건 좋은데, 그것 때문에 개발 일정에 딜레이가 발생하는 것은 좋지 않다. Retrofit2 관련 샘플 예제들은 이번 주말에 만들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이번 주말 오전에는 스터디 카페에 다녀올 예정이다. 시간을 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직 가족들이 잠들어 있는 오전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다. 계획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오늘 밤부터는 일찍 자는 것이 좋다. 이 방안이 효과가 있기를 바란다.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0934.92
ETH 3379.12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