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29 - 연휴에 발생한 문제의 원인은 백엔드에서 발생한 것으로...

in zzan3 years ago

추석 연휴가 벌써 과거가 되었다. 시간이 그만큼 빠르다는 거다. 편히 쉴 수는 없었던 이유는 쉬고 있는데 서비스에 이슈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증상이 앱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에 앱 개발자인 나로서는 앱의 문제인지, 서버의 문제인지 구별해야 했다. 분석해 보니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정상으로 받아오지 못 하고 오류 코드와 메시지를 받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를 보고 했으나 서버 개발팀에서는 그들도 변경한 코드가 없다며 다시 한번 확인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 앱은 API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바로 받는 게 아니라 중간 서버를 통해 받기 때문에 나로서는 API 서버가 어떤 데이터를 리턴하는지 알 수 없었다. 그래서 서버가 리턴하는 JSON 데이터가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요청을 했다. 연휴에 메일이나 슬랙으로 소통하는 것은 쉽지 않았고, 연휴가 끝나는대로 문제를 다시 분석하기로 했다.

연휴가 끝난 오늘 이 문제를 다시 분석하기로 했으나 점심 시간부터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리포트를 받았다. 그러면 이제 남은 것은 문제가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 중간 서버 개발을 담당하는 분이 DB 관련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고 들었고, 이후는 백엔드 관련 개발자들이 분석을 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이번 이슈가 진행되면서 앱개발자도 가만히 있지 말고 로그를 분석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런 말이 나온 것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앱과 서버는 서로 다른 영역이다. 서버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앱 개발자가 분석할 수 있는지 또는 반대로 서버 개발자가 앱의 문제를 분석해줄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내 딴에는 중간 서버의 소스도 보고 분석 내용을 보고한 것인데, 그걸로는 부족한 것인가...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봐야겠다.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6934.21
ETH 3091.02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