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16 - 이번 프로젝트에서 앱 리뉴얼 하기로

in zzan3 years ago

#114에서 개인적으로 기존 앱을 다르게 짜보는 것을 생각한다고 적었다. 그런데 그것을 이번 프로젝트에서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작업할 앱의 iOS 버전은 Swift가 아닌 Objective-C로 개발되었다. 신입사원은 전자만 알지 후자는 모른다. 이번에 새로 오신 iOS 선임 개발자는 앱 소스 검토 후 Swift 언어로 새로 짜기로 결정했다. 규모가 큰 앱은 아니기 때문에 새로 만드는 게 가능한 것인지도 모르지만, 이번에 리뉴얼을 하면 나중에 유지보수가 수월할 거. 본래 일정보다 2주가 더 필요하게 되었다. 이왕 안드로이드 버전도 리뉴얼 하기로 했다. 언어는 Java에서 Kotlin으로 바꾸고,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과 MVVM(Model-View-ViewModel) 패턴도 적용할 것이다. 본래 하기로 한 기능 추가는 잠시 미루고, 리뉴얼에 집중한다.

오늘 처음으로 작업을 해보니 느낌이 좋다. 재미있는 작업이 될 거 같다. 남은 한 주 동안 최대한 많은 작업을 해볼 것이다. 왜냐면 예정에 없던 작업이기 때문에 긴 시간을 투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본래 예정된 개발 업무는 다음 주에 재개할 예정.

이번 앱을 시작으로 다른 앱들도 리뉴얼할 기회를 찾아볼 예정이다. 이것이 신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오늘의 노동요는 재즈 음악... 음악도 좋지만, 영상의 아래쪽에서 움직이는 고양이가 인상적이다. 우리집 고양이랑 닮았다. ㅎㅎㅎ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184.88
ETH 3097.33
USDT 1.00
SBD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