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25 - 번아웃에 대한 대비는 반드시 필요하다

in zzan4 years ago

지금은 추석 연휴 기간이라 코딩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 연휴 기간에는 쉬기로 마음 먹었으니까... 그런데 스팀잇은 연휴에도 해야 하는구나. 어쩔 수 없다. 우리는 돈을 벌어야 먹고 살 수 있으니까. 코딩 또한 먹고 살기 위해 하는 것이다. 누군가는 직업이자 취미라고도 하겠지만, 모든 개발자가 그렇게 살 수는 없다. 뭐니뭐니 해도 제일 중요한 것은 생존이다. 잘 살아 남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쉬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야 다음에도 열심히 일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니... (쉬지 말고 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그냥 kick out 시켜 버려야 한다. 인생에 도움이 안 되는 인간들이며, 가스라이팅까지 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은 놈들이다.)

노마드 코더 영상을 본지 오래됐다. 오랜만에 채널에 들어가봤는데, 내가 원하는 주제가 바로 뙇~!! 영상을 보고 든 생각은 '번아웃이 오기 전에 미리미리 대비하자'이다. 어떻게 대비하면 좋을까... 일단 영상을 보고 곰곰이 생각해 보자. (곰곰이 생각하니 내가 곰이네. 염...) 퇴근하고 취미로 코딩하는 개발자? 그런거 생각하지 말자.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 몇 없고, 지금 그렇게 한다해도 나중에 지쳐서 스스로 포기할 가능성도 높다. 일반적으로 쉴 때 쉬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

번아웃에 대한 대비... 이것도 앞으로 다뤄볼만한 주제다. 앞으로 가끔 관련 포스팅을 이어갈 예정... 포스팅이 끝난다. 마치고 잘 쉬자...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13
TRX 0.34
JST 0.033
BTC 118801.82
ETH 4379.85
SBD 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