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32 - 웹 관련 본인인증 이슈 분석에 하루를 보내다

in zzan3 years ago

지난 금요일 저녁에 요청 들어왔던 본인인증 버그. 사용자가 본인인증을 진행하는 도중에 '세션이 종료되었습니다' 오류 화면이 뜬다고 한다. 웹 뷰에서 발생하는데, 앱 문제인지 웹 문제인지 불분명해 보여서 앱 개발자인 내가 분석을 하게 되었다. 본인인증은 우리 회사가 아닌 외부 업체가 구현한 본인인증 웹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다.

업체의 답변에 의하면, 세션을 의미하는 쿠키 데이터가 삭제되면 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이걸 참고하여 쿠키 데이터를 지우는 방식으로 PC 브라우저에서 재현 테스트를 해 보았다. 동일한 방식으로 모바일 앱의 웹 뷰로도 테스트를 해 보았다. 그 결과 재현 성공. 거기까지는 좋다. 도대체 그 데이터가 삭제가 언제, 어떻게, 왜 되냐는 것이다. 이것을 앱에서 해결해줄 수 없는 문제라고 답했다.

업체의 답변에서 세션 데이터는 본인인증 도중 네트워크가 바뀌면 삭제될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 삭제될 수 있는 케이스가 더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나는 웹 개발팀에게 이를 물어보라고 답변했다.

문제가 있어서 분석하는 건 좋은데, 내가 분석한 건 웹 개발팀에서 사전에 분석, 테스트할 수 있는 것으로 보였다. 해 보지도 않고 모바일앱개발팀에서 확인하라고 던진 것은 화가 난다. 모바일 환경이 아니라는 핑계를 댈 수도 있겠지만, PC 브라우저에서 user agent를 변경하면 안드로이드 환경의 테스트도 가능하다. 그 조건에서 테스트 해보고도 문제가 있으면 모바일 앱 개발자에게 분석해 달라고 하는 것이 맞다. 다음에 비슷한 종류의 오류 분석 요청이 들어오면, PC 브라우저 환경에서 먼저 확인 해보라고 말할 것이다.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8
BTC 63033.54
ETH 2434.49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