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물리학 이야기] Chapter 12. 라게르 다항식과 라게르 연관 다항식

in #kr6 years ago

0.jpg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beoped 님과 @yurizard 님께 자극을 받고 저도 기초적인 수리물리 내용의 포스팅을 도전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두 분에 비하면 한참 못 미칠 내용 혹은 이미 중복된 내용을 다룰 수도 있겠지만 애교로 봐주시겠죠? 그동안의 다른 물리학 시리즈와 달리 어쩔 수 없이 수식을 포함해 설명할 수밖에 없고 그렇다고 모든 개념을 풀어 전해드리기에는 내용이 방대합니다. 때문에 수식이 왜 이렇게 표현되고 어떻게 도출되는지 수학적으로 파고드는 것은 일반인 입장에서 글 내용을 더 어렵게 느끼게 만들 것 같더군요. 따라서 해당 수식이 결과론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leesol 님께 감사드립니다.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cheongpyeongyull 님께 감사드립니다.


라게르 다항식과 라게르 연관 다항식

Chapter 11. 구면 조화 함수에서 우리는 실제로 양자역학에서 구 대칭성의 퍼텐셜을 갖는 수소 원자의 파동함수를 슈뢰딩거 방정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슈뢰딩거 방정식Chapter 9. 좌표계 별 헬름홀츠 방정식의 일반해에서 알아보았던 전개 방법을 사용하여 구의 반지름 r에 대한 식을 풀어내면 다음과 같죠.

1.PNG

수소 원자의 퍼텐셜 에너지 V(r)은 다음과 같이 구의 반지름 r에만 관련되므로 구 대칭성을 갖고 있지요.

2.PNG

이제 위 슈뢰딩거 방정식의 전개식을 좀 더 간단하게 나타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치환을 합니다.

3.PNG

이 식의 해를 나타내면 다음과 같은데요.

4.PNG

위 식의 상수 Cnl과 α는 아래와 같이 보어 반지름 a0로 표현됩니다.

5.PNG

상수를 제외하고 남은 L에 대한 식을 라게르 연관 (associated Laguerre) 다항식이라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수소 원자의 파동함수를 슈뢰딩거 방정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과정에서 구의 반지름 r에 대한 전개식의 해가 바로 라게르 연관 다항식으로 표현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라게르 연관 다항식을 다루기 전에 먼저 라게르 다항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게르 다항식은 라게르 연관 방정식의 해가 되는 함수입니다. 즉, 라게르 연관 다항식이 라게르 다항식을 포괄하는 상위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게르 (Laguerre) 다항식은 아래 라게르 미분 방정식의 해입니다. (단 n은 정수)

6.PNG

위 라게르 미분 방정식에 급수해법을 적용하여 라게르 다항식을 풀어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7.PNG

이 라게르 다항식은 아래의 생성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도 있죠.

8.PNG

라게르 다항식의 몇 가지 성질을 소개합니다.

9.PNG

라게르 연관 다항식은 라게르 다항식으로부터 다음의 관계식을 통해 표현됩니다.

10.PNG

라게르 연관 다항식 역시 라게르 다항식과 마찬가지로 생성 함수를 이용해 구할 수도 있죠.

11.PNG

뿐만 아니라 로드리게스 (Rodrigues) 공식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12.PNG

라게르 연관 다항식의 성질을 알아보겠습니다.

13.PNG

수소 원자의 파동함수를 슈뢰딩거 방정식을 이용하여 구하는 과정에서 구의 반지름 r에 대한 아래 전개식의 해가 바로 위 라게르 연관 다항식으로 표현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4.PNG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지난 이야기


  •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본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위키피디아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U5du7nLXDvWo8knCQ9fMLM8G7ypZgGq_1680x8400.png


Sort: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항상 잘 보고 갑니다ㅎㅎㅎ

감사합니다 :)

항상 그렇듯 눈팅만 합니다.

쉽지 않은 내용이지요.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문과출신인 저에게는 외계어보다 어렵네요 ㅎㅎ

이공계 대학생들은 다 배우는 내용이지만 전공이 아니시라면 외계어처럼 보이실것같습니다 ㅎㅎ

복잡하지만ㅎㅎ 관련취미나 업을 하시는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될것 같네요ㅎ

이공계 대학생들은 다 배우는 내용이지만 정작 이공계 대학생들도 어렵게 느끼는것 같습니다 ㅎㅎ

아.......뭔가 공감 댓글을 적고싶은데... 아....뭐라고 적지요?ㅋㅋㅋㅋ
대문그림... 슈트가 참 잘 어울리십니다ㅎㅎ 투블럭 헤어스타일도요^^

슈트 그림 저도 정말 마음에 든답니다 ㅎㅎ 헤어스타일, 패션, 배경 모두 스팀잇과 정말 잘 어울리죠!

라게르와 로드리게스는 저걸 고안해낸 사람들인가요?ㅎㅎ 한 분야에서 저렇게 이름이 계속 불리는 것은 명예롭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언젠가 hunhani 공식을 하나 만드심이ㅋㅋㅋ

맞습니다. 저 다항식을 처음 풀어내거나 혹은 해를 구하는 방법을 찾은 수학자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것이지요 ㅎㅎ 한 분야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는 것은 정말 명예로운 것 같습니다!

수식을 보고 무언가 기분이 업되는것이면 수학병에 걸린건가요?

제대로 수학병에 걸리셨는걸요 ㅎㅎ 사실 저도 그런것 같네요~

아~~~공부하고 다시 오겠습니다 ^^
다음글에도 똑같겠지만요 ㅎㅎ

쉬운 내용이 아닌데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4555.14
ETH 3086.03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