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하늘의 물리학] Chapter 0. 서론

in #kr7 years ago (edited)

3.jpg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밤하늘의 물리학! 오늘부터 우리가 바라보는 밤하늘의 거대한 역사를 설명해주는 천체물리학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oldstone 님께 천체물리학을 쉽게 설명해주는 글을 부탁받았습니다. @oldstone 님께 이번 시리즈를 헌정합니다.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leesol 님께 감사드립니다.


천문학?

천문학우주의 시작 및 진화, 천체의 운동, 물리, 화학, 기상, 진화 등에 주목하여 별이나 행성, 혜성, 은하 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천문학은 인간이 하늘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면서 가장 일찍 태동한 학문 중의 하나란 것을 아시나요? 천문학은 측성학, 역법, 천체 항법, 그리고 심지어 점성술까지 수많은 분야들을 포함합니다.

2.jpg

천체물리학?

우리가 바라보는 밤하늘의 거대한 역사를 설명해주는 천체물리학은 천문학 및 물리학의 한 분야로 물리학적 방법을 통해 항성·은하·성간물질 등 천체의 물리적 성질(광도·밀도·온도·화학 조성 등)이나 천체 간의 상호작용 및 우주 마이크로파와 같이 지구 대기의 바깥쪽으로부터 비롯된 현상의 배경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천체물리학은 천문학 가운데도 19세기 이후에 시작된 비교적 새로운 분야랍니다.

1.jpg

우주의 문자

실제로 근대 이후 천문학의 거의 모든 연구에 있어서 물리학적 방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요즘 시대에 천문학과 천체 물리학을 구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저 밤하늘 너머 우주 공간에는 끊임없이 탄생과 소멸을 거듭하는 기본 입자(https://steemit.com/kr/@hunhani/4)들이 진동과 함께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마치 문자가 단어를 만들고 문장을 이루듯 우주에 수많은 별과 행성, 은하를 구성하게 됩니다.

0.jpg

밤하늘의 물리학에서는

앞으로 저와 함께 밤하늘의 물리학을 통해 우주, 별, 행성, 혜성, 은하 등에 관해 하나씩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oldstone 님께서 천체물리학을 쉽게 설명해주는 글을 부탁하신 만큼 너무 깊은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도 다루는 내용을 핵심 위주로 쉽게 풀어 전해드리겠습니다. (절대로 천체물리학 분야를 세부 전공하지 않아 자신이 없어 그런 것이 아닙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지난 이야기


  •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본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천재학습백과위브레 위키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U5du7nLXDvWo8knCQ9fMLM8G7ypZgGq_1680x8400.png


Sort:  

아 이번에는 밤하늘에 물리학~~ 천문학 하니까 좀 더 흥미가 갑니다.
어린 시절부터 밤하늘에 별을 보면서도 이것은 무슨자리~~ 저별은 너의별 하면서 항상 친근했던 별들이라 좀 더 이해가 쉽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학문은 어려운 것이지만요 ㅋㅋ 그래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번 시리즈는 정말 쉽게 쉽게 가려고 합니다.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핵심 개념 위주로 하나씩 다룰 예정이랍니다~ 저 역시 천체물리학을 세부 전공한 것은 아니라 딱 중/고등학교 수준의 지식에 그칠 것 같습니다. ㅎㅎ

아하 저는 괜찮습니다 ㅎㅎ 천문학은 흥미로운 분야라 더 재미가
조금은 있을 듯 하네요~~ 잘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기대하고 찾아뵐께용😊

감사합니다 ㅎㅎ 쉽고 재밌게 풀어보겠습니다.

밤하늘 하니까 재밌는 올베르스의 역설 이 하나 생각나네요. ㅎㅎ

천체물리 관련 글 기대하겠습니다 ㅎㅎ

우주는 정적이지 않지요 ㅎㅎ 천체물리 관련 글은 @beoped 님이 훨씬 더 잘 해주실 듯 한데 저는 중/고등학교 교과서 수준에서 쉽게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실망하지 마세요!

뭔지 들어봤지만 이름은 몰랐던게 올베르스의 역설이었군요 감사합니다

재밌겠네요. 기대합니다 :)

감사합니다~ @yoon 님께서 포스팅하신 달과 우주에 관한 내용보다 훨씬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기대할께요 전혀 모르는 분야인데 ㅎㅎㅎ 제가 이해하면 다 이해하실듯합니다 ㅎㅎ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수준으로 쉽게 쉽게 가보겠습니다 ㅎㅎ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잘 부탁드립니다~

오오 재미있을거 같습니다!! 기대할께용

감사합니다~ 기대에 부응해야 할텐데 생각보다 쉬운 내용을 다룰 것 같습니다 ㅎㅎ

항상 재미있는 물리학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주에는 관심이 많지만 천체물리학은 너무 어려운 이야기같았는데 쉽게 설명 해주신다니 너무 기대됩니다.✨✨ 팔로우 할게요!

중/고등학교 교과서 수준에서 차근차근 시작해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정말 고대부터 다양한 문화권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천문을 연구했었죠

인류는 고대에서부터 하늘에 대한 호기심을 버릴 수가 없었나봅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4781.14
ETH 3119.00
USDT 1.00
SBD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