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물리학 이야기] Chapter 7. 원통좌표계, 구면좌표계

in #kr7 years ago

0.jpg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beoped 님과 @yurizard 님께 자극을 받고 저도 기초적인 수리물리 내용의 포스팅을 도전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두 분에 비하면 한참 못 미칠 내용 혹은 이미 중복된 내용을 다룰 수도 있겠지만 애교로 봐주시겠죠? 그동안의 다른 물리학 시리즈와 달리 어쩔 수 없이 수식을 포함해 설명할 수밖에 없고 그렇다고 모든 개념을 풀어 전해드리기에는 내용이 방대합니다. 때문에 수식이 왜 이렇게 표현되고 어떻게 도출되는지 수학적으로 파고드는 것은 일반인 입장에서 글 내용을 더 어렵게 느끼게 만들 것 같더군요. 따라서 해당 수식이 결과론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leesol 님께 감사드립니다.


원통좌표계

원통좌표계는 3차원 공간을 나타내기 위해, 평면 극좌표계에 평면에서부터의 높이를 함께 나타내어 이루어지는 좌표계입니다. 원통좌표계는 한 축을 중심으로 대칭성을 갖는 경우에 적용할 때 매우 유용하게 기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긴 원통형 관을 지나는 유체, 도선을 지나는 전자, 도파관을 지나는 전자기파의 움직임을 기술할 때 주로 원통좌표계를 사용합니다.

직교좌표계에서의 x, y, z 와 원통좌표계에서의 ρ, ϕ, z 사이의 관계식

1.PNG

직교좌표계에서의 단위 벡터와 원통좌표계의 단위 벡터 사이의 관계식

2.PNG

원통좌표계의 길이 요소

3.PNG

원통좌표계의 부피 요소

4.PNG

원통좌표계에서의 기울기(스칼라장의 최대의 증가율을 나타내는 벡터장) 표현

5.PNG

원통좌표계의 발산(벡터장이 정의된 공간의 한 점에서 장이 퍼져 나오는지, 아니면 모여서 없어지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1차 미분 연산자) 표현

6.PNG

원통좌표계의 라플라시안(벡터장의 기울기의 발산을 의미하는 2차 미분 연산자) 표현

7.PNG

원통좌표계의 회전(3차원 벡터장을 다른 3차원 벡터장으로 대응시키는 1차 미분 연산자) 표현

8.PNG

구면좌표계

구면좌표계는 3차원 공간을 나타내기 위해, 원점에서의 거리, 양의 방향의 z축과 이루는 각도, z축을 축으로 양의 방향의 x축과 이루는 각을 이용하여 함께 나타내어 이루어지는 좌표계입니다. 구면좌표계는 원점을 중심으로 구 대칭성을 갖는 경우에 적용할 때 매우 유용하게 기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 대칭성이 있는 수소원자의 전자 궤도를 슈뢰딩거 방정식으로 풀 때, 지구(행성)이 태양(항성)을 공전하는 것처럼 천체의 역학적 위치와 움직임을 기술할 때 주로 구면좌표계를 사용합니다.

직교좌표계에서의 x, y, z 와 구면좌표계에서의 r, θ, ϕ 사이의 관계식

9.PNG

직교좌표계에서의 단위 벡터와 구면좌표계의 단위 벡터 사이의 관계식

10.png

구면좌표계의 길이 요소

11.PNG

구면좌표계의 부피 요소

12.PNG

구면좌표계에서의 기울기(스칼라장의 최대의 증가율을 나타내는 벡터장) 표현

13.PNG

구면좌표계의 발산(벡터장이 정의된 공간의 한 점에서 장이 퍼져 나오는지, 아니면 모여서 없어지는지 정도를 측정하는 1차 미분 연산자) 표현

14.PNG

구면좌표계의 라플라시안(벡터장의 기울기의 발산을 의미하는 2차 미분 연산자) 표현

15.PNG

구면좌표계의 회전(3차원 벡터장을 다른 3차원 벡터장으로 대응시키는 1차 미분 연산자) 표현

16.PNG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지난 이야기


  •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본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위키피디아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U5du7nLXDvWo8knCQ9fMLM8G7ypZgGq_1680x8400.png


Sort:  

Awesome..I like that rumus

설레면서 들어왔다가 공식을 보고 백스페이스 누르고 갑니다.
전 그냥 삼각함수로 원궤도 구하면서 살께요.

삼각함수로 원궤도 구하는 극좌표에 축 몇개를 더하는 것인데 갑자기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ㅎㅎ

대문 색감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leesol 님께서 그려주신 것 말씀이신지요? ㅎㅎ 저도 한눈에 보고 반했습니다.

steemit은 수식 입력을 지원 안하나요? ㅠㅠ tex형식이 지원되면 참 편할 것 같습니다.

아직 지원하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ㅎㅎ 그래서 지금은 캡쳐 노가다 해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도입되면 좋겠네요

I followed and upvoted you.

양자공부할때 구면좌표계때문에 고생한 기억이 나네요ㅎㅎ
잘 읽고 갑니다^^

미적분학2 배울 때 고생해두니 이후 전공 과목에 등장할 때면 괜히 반갑더라구요 ㅎㅎ

역시... 물리학도인 훈하니님의 포스팅을 보고나면
훈하니님의 뇌사진도 보고 싶어진다는 ㅎㅎ
이 공부를 하고 계신 모든 분들이 존경스럽답니다.

이공계 대학생 1학년이면 다 배우는 내용입니다 ㅎㅎ 전 그냥 제 입맛대로 정리한 것에 불과하답니다

오랜만에 보는 식들이네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오랫만에 정리하려니 반갑게 느껴지더군요 ㅎㅎ

비슷한 놈들이 2개라 헷갈리던 좌표계들이군요.....

연산자 값 결국 못 외우고 늘 테이블 보면서 썼다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359.90
ETH 3105.50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