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 대축제] 3D 프린팅 갈라 in 울산

in #kr7 years ago (edited)

0.jpg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UNIST 캠퍼스에서 3D 프린팅 활용과 저변 확대를 위해 산업용 3D 프린팅의 현재와 미래를 총망라한 ‘2017 3D프린팅 갈라 in 울산’ 행사가 열렸습니다.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leesol 님께 감사드립니다.


1.jpg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14일부터 16일까지 이어졌는데요. 프로그램은 산업용 3D프린팅 전시관, 3D프린팅 전기자동차 시승·드론 체험, 국제세미나, DfAM 경진대회, K-AMUG(3D 프린팅 기술인협회) 창립총회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었습니다.

2.jpg

3.jpg

4.jpg

EOS가 보이네요. EOS 호재인줄 알고 괜히 설렜습니다.

5.jpg

6.jpg

산업용 3D 프린팅 전시에는 3D 프린팅 관련 소재, 장비, 소프트웨어(SW) 등 국내외 62개 기업과 기관이 참여했다고 합니다. 이들이 꾸린 총 87개의 3D 프린팅 전시부스에는 장난감부터 산업용 부품, 치아 모형 등 다양한 3D 프린팅 제품이 공개되었습니다.

7.jpg

18.jpg

19.jpg

20.jpg

21.jpg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경진대회도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적층 제조 방식에 적합한 디자인(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DfAM)이라는 이름을 붙인 ‘DfAM 경진대회’입니다. 이번 대회 대상은 ‘허니컴 격자구조를 가지는 선박용 경량 프로펠러 허브’, 금상은 ‘스파크 자전거’에 돌아갔습니다.

8.jpg

9.jpg

10.jpg

11.jpg

12.jpg

UNIST는 3D 프린팅 기술로 만든 전기자동차와 드론을 공개하며, 하루에 150명씩 시승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14.jpg

15.jpg

아쉽게 전기자동차를 타보진 못했지만 3D 프린팅으로 만든 자동차를 눈앞에서 볼 수 있다니 정말 신기했습니다.

22.jpg

23.jpg

등록을 하면 기념품과 커피 무료 쿠폰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3.jpg

선사시대를 주제로 한 이 부스 안에는 실제 발굴된 선사시대 유물과 유골 등을 모사해 3D 프린팅 기술로 제작했더군요.

16.jpg

17.jpg

울산은 그동안 주력 산업이었던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에너지 산업 등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주력 산업에 3D 프린팅 핵심 기술을 융합해 고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이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UNIST를 비롯한 최고의 3D 프린팅 연구기관을 지원하고 유망 글로벌 기업 이전ㆍ유치를 통해 3D 프린팅 융합산업 메카로 도약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제조업과 3D 프린팅의 융합 발전과 국내‧외 정보 교류·협력을 위한 거대한 장이 마련된 것 같습니다. 마침 UNIST에서 열렸기에 정말 좋은 행사를 가까이서 참여할 수 있어 운이 좋았네요.



지난 이야기



  •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본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천재학습백과, ZUM 학습백과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U5du7nLXDvWo8knCQ9fMLM8G7ypZgGq_1680x8400.png


Sort:  

Cheer Up!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관심을 갖고 있나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와!! 완전 신기!!!!대박이에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기술입니다 ㅎㅎㅎ

3D 프린팅 산업이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되네요

활용도가 무궁무진한만큼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ㅎㅎ

오!!!!울산!!가야지 했는데..이미 끝났네용.ㅠㅠㅠㅠ
헝헝헝

미리 아셨나요? ㅎㅎ전 전혀 모르고 있다가 교내 설치된 부스를 보고 알게 되었네요. 아쉽습니다 ㅠㅠ

몇년전에 코엑스에서 우연히 3D프린트 과정을 봤었는데 정말 신기 하더라구요~ 그때는 강도가 약할거 같다는 생각이였는데
자전거 바디나 자동차에 사용된거 보면 강도가 제법 강한거 같네요

3D 프린팅 제품이 대체로 경량화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내구성 및 강도 면에서 크게 뒤쳐지지 않는답니다 ㅎㅎ 물론 3D 프린팅 잉크 역할을 하는 합성수지를 어떤 것을 사용하냐의 문제겠지만요!

3D 프린터로 집을 짓는 뉴스를 본적이 있는데 ~
앞으로 엄청 발전할 분야이지 않나 싶습니다.
저도 하나 가지고 싶어요 ㅎㅎ

점차 응용 분야가 확대될것 같습니다 ㅎㅎ 얼른 상용화되면 좋겠네요!

ㅎㅎ EOS 왜이렇게 눈에 띄죠?

저도 괜히 눈이 가더라구요 ㅎㅎㅎ EOS 호재를 속으로 외쳤습니다

3D프린팅 산업은 의학계에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버튼만 누르면 집에서도 약이 프린트된다던가, 장기를 프린트하여서 수술에 이용한다던가 말이죠ㅎ 그런 미래가 오길 기대해봅니다.ㅎㅎ

저도 의료 목적으로의 활용성도 기대되더군요 ㅎㅎ 약물, 인공장기 등 모두 실현되면 좋겠습니다.

이 역시 복합산업, 융합산업화 되고 있어서 적용분야가 어마어마 할 것으로 기대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앞으로 응용 분야가 더욱 확대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자동차쯤되면 약간 불안하기도 하네요 ㅎㅎㅎ

안전성 내구도 등 문제가 있겠지만 경량화 장점이 있으니 도로 주행을 하지 않는 교내 혹은 관내 운용차라면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을듯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4526.07
ETH 3116.74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