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풀어 쓴 상대성 이론] Chapter 0. 서론

in #kr7 years ago (edited)

1.jpg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hunhani.jpg

대문을 제작해주신 @leesol 님께 감사드립니다.


과학의 범주를 넘나드는 상대성 이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과학뿐만 아니라 철학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근대까지만 하더라도 서양에서는 과학과 철학은 하나의 학문이었죠. 철학이 세상의 모든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자연의 진리를 탐구하는 과학도 철학의 일부였던 것입니다. 아인슈타인은 "철학은 과학으로부터 결론을 얻어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처럼, 상대성 이론은 자연과학이나 공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물론 인문사회학을 하는 사람들에게도 절실히 필요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상대성 이론을 쉽게 풀어 쓰려면?

대중에게 과학 및 물리학 내용을 설명하는 글을 쓸 때 늘 하는 고민입니다. 특히 상대성 이론에 대한 주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상대성 이론을 쉽게 풀어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상대성 이론을 쉽게 전해드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봤습니다. 초등학생에게 상대성 이론을 쉽게 설명해달라는 요청을 받는다면 어떻게 답할지를 생각해봤습니다. 상대성 이론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라면 모를까 상대성 이론을 대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라면 분명히 복잡한 수식을 도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대신 상대성 이론이 무엇인지 상대성 원리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배경설명 등이 충분히 필요할 것입니다.

보다 자세하게 그러나 더 쉽게

과학의 범주를 넘어 누구나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상대성 이론에 대해 [쉽게 풀어 쓴 상대성 이론] 시리즈에서 차근차근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 포스팅 했었던 물리학도가 들려주는 인터스텔라를 더 재밌게 보기 위한 18가지 이야기암호화폐가 100% 망한다고 양자 컴퓨터와 블록체인 보안 이야기에서 상대성 이론에 대해 아주 가볍게 언급했었죠? 이번 시리즈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그러나 더 쉽게 전달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jpeg

다음 편을 기대해주세요!



지난 이야기


  •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본문을 작성하는데 있어 위키피디아 내용을 참조하였습니다.

U5du7nLXDvWo8knCQ9fMLM8G7ypZgGq_1680x8400.png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Great works, I wish you success

아!!! 저도 이제 좀 똑똑해질 수 있는 건가요?
어려우면 못 쫒아가는데 어떻게 좀 쉽게 가면 안될까요...

제목부터 쉽게 풀어 쓴 이니 쉽게 쉽게 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수식을 배제하고 쉽게 쓸 수 있을지! 기대하겠습니다.

"최대한" 배제해려고 하는데 ㅎㅎ 노력해보겠습니다

너무 설렙니다 ❤️

설렐 정도인가요 ㅎㅎ 기대에 부응해야 할텐데 제가 다 설레네요!

대단한 공부의 양과 포스팅 양에 놀라고 응원만 합니다.
왜 이렇게 kr-science는 약한지.... 그 옛날 공부를 더 좀 할껄
그러다~~ 했어도 잘 몰랐겠다 싶습니다~^-^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과학 공부를 하지 않으신 분들도 충분히 이해하실만큼 쉽고 재미있게 써보겠습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hunhani님,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 주시려고 정말 생각을 많이 하시는 듯 하네요 ㅎㅎ 감사를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성 이론에 대한 내용도 기대하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래요^^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 쓰는게 쉬운 일이 아님을 항상 느낍니다 ㅎㅎ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네 ㅎㅎ 맞습니다. 그래서 더 힘드실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상대론 재미있지요ㅎㅎ
기대됩니다~

기대에 부응할 정도로 재밌게 쉽게 써야하는데 걱정입니다 ㅎㅎ

기술의 발전때마다 새로운 도전이 오는거 같네요. 요새는 AI가 대세인거같고....

그런것 같네요 ㅎㅎ 그 도전을 넘어서야 기술의 발전이 이루어지는것 같기도 하구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2858.15
ETH 3112.97
USDT 1.00
SBD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