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입자] 만물에 질량을 부여하는 입자, 힉스에 대해 알아보자. (하편)

in #kr7 years ago (edited)

A.jpg

안녕하세요. 훈하니 @hunhani입니다.

지난 시간, 신(神)의 입자(粒子)라는 별명을 지닌 힉스(Higgs)에 대해 다방면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힉스 입자에 대해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원리를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는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따로 내용을 정리한 것이 아니라 뉴욕 타임스 기사에서 배포된 그림 자료의 번역본을 그대로 가져와 소개해드립니다.


간단 복습

☞ 힉스?

우주 대폭발(빅뱅) 직후 나타난 기본 소립자에 질량을 부여한 입자입니다. 힉스 입자가 있어야 우주 만물의 탄생을 설명할 수 있는데요. 1964년 영국의 피터 힉스 교수가 처음 가설을 제시하여 2012년 존재 여부가 실험적으로 밝혀졌답니다.

C.jpg

☞ 표준모형?

1968년 스티븐 와인버그와 압두스 살람이 제시한 입자물리학의 기본 원리입니다. 1897년 톰슨이 기본 입자 중 가장 먼저 전자를 발견했으며, 1995년 미국 페르미연구소가 톱 쿼크를 발견한 이후 2012년 유럽입자물리연구소(CERN)가 힉스를 마지막으로 발견했습니다. 물리학에서 표준모형생물학에서의 진화론과 같은 위상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표준모형은 6개의 쿼크, 6개의 렙톤으로 이루어진 12개의 소립자와, 이들 사이에 힘을 전달하는 강한 핵력, 전자기력, 약한 핵력, 중력에 해당하는 글루온, 광자, 위크 게이지 보존, 중력자로 이루어진 4개의 힘과 관련된 매개입자들이 결합하여 세상의 모든 물질을 구성하고 있음을 설명해줍니다.

D.png

힉스가 갖는 물리학적 의의

힉스 입자의 존재가 최종 확인됐다는 것은 질량이 있는 모든 입자의 생성 원리를 규명한다는 의미를 갖는데요. 나아가 우주 탄생의 원리를 설명하는 가장 유력한 가설인 표준모형도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11.jpg

12.jpg

13.jpg

14.jpg

15.jpg

16.jpg

17.jpg

18.jpg

19.jpg

20.jpg

21.jpg

22.jpg

23.jpg

24.jpg

25.jpg

26.jpg

27.jpg

28.jpg

29.jpg

30.jpg

31.jpg

32.jpg

33.jpg

34.jpg

35.jpg

36.jpg

37.jpg

38.jpg

39.jpg

40.jpg

41.jpg

42.jpg


어떤가요? 어설픈 제 설명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표현이 된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이 자료를 소개해드릴까 싶었지만 앞서 상편을 먼저 읽으시고 이를 접하시는 쪽이 좀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리라 판단했습니다. 힉스를 다루면서 가볍게 언급했던 표준모형 그리고 자연계 4대 힘에 대한 글도 조만간 써볼까 합니다.

B.png


여러분이 저를 통해 물리학과 과학기술에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아무리 어려운 내용을 다루어도 쉽고 재미있게 전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r-science 태그에서 함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나갑시다!

지난 이야기


  • 본문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구글 이미지에서 가져왔음을 밝힙니다.
  • 본문을 작성하면서 뉴욕 타임스 기사에서 배포된 그림 자료의 번역본을 그대로 차용하였습니다.

# YHH
Sort:  

Congratulations @hunhani!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와 대박 ㅎㅎ

정말 좋은 그림 자료죠? 저런 자료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싶네요 ㅎㅎ

물리는 역시 넘나 어려운 것

이해하긴 어려워도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힉스입자를 눈에 비유하는군요 새롭습니다.
덕분에 이해하기 좋네요 감사합니다!

제가 아무리 내용을 따로 정리하고 쉽게 풀어써봐도 도저히 저만큼의 비유를 못하겠더군요 ㅎㅎ 이 정도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솜씨를 기르고 싶네요~

크헛헛.. 물리는 수학보다 더 이해하기 어려운 것 ... ㅜㅜ

그래도 이번 편은 저 그림 자료가 재밌게 풀어줘서 이해하기 쉽지 않나요? ㅎㅎ

힉스라는 단위에 대해 제가 무지해서 그렇습니다. ㅎㅎ
그래서 평소처럼 다시 읽고 왔지요. 이제 한결 낫네요 ^^
전문적인 포스팅 늘 감사합니다.

늘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잘 봤습니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 그림이랑 함께보니 이해가 쉽네요b

역시 저런 삽화식 그림이 이해를 돕는데 최고인 것 같군요 ㅎㅎ

오늘도 공부하러 왔습니다~~ ㅎㅎ 오늘은 사진과 이미지를 많이 넣어 주셔서 간만에 좀 이해가 되는 듯 하네요. 정말 어마무시만 자연과 기술의 세계이니다.
언제나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중간에 삽화식 그림은 뉴욕 타임스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랍니다 ㅎㅎ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표현된것 같습니다.

네 맞습니다. 역시 일반인들한테는 글보다는 그림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해외에서 음식 고를때도 사진 없는건 잘 안고르는 편이거든요.. ㅎㅎㅎ

맞습니다 ㅎㅎ 그래서 포스팅할 때 그림 비율을 높이려고 애쓰는데 이번처럼 좋은 삽화는 구하기 힘들지요~

아. ㅎㅎ 항상 멋진 내용 감사드립니다~~

와우 새롭고 신기하네요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오~ 재밌게 봤습니다 ㅎㅎ
위에서 언급한 질량이 없는 물질이라는 것은 어떤것인가요?

표준모형에 따르면 우주에는 6개의 쿼크, 6개의 렙톤으로 이루어진 12개의 소립자와, 이들 사이에 힘을 전달하는 강한 핵력, 전자기력, 약한 핵력, 중력에 해당하는 글루온, 광자, 위크 게이지 보존, 중력자로 이루어진 4개의 힘과 관련된 매개입자가 있는데요. 표준모형은 이런 소립자와 힘의 결합이 세상의 모든 물질을 구성하고 있음을 설명해줍니다.

소립자에 해당하는 쿼크 및 렙톤 입자들이 질량이 있는 반면 자연계 기본 4대 힘과 관련된 매개입자 중 글루온, 광자, 중력자 등은 질량이 없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264.03
ETH 2431.11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