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teem 로마제국쇠망사 - 19 콘스탄티노플함락과 종교의 자유

in #zzan4 years ago (edited)

[로마제국쇠망사 6권 ]

scm2504677864224.jpg

3개월전까지 로마제국 쇠망사 주요장면들을 정리하다가 멈췄었는데요..

오늘은 중간을 두어권 건너 뛰어서
마지막 부분 콘스탄티노플이 정복된 해의 장면을 소개합니다.

콘스탄티노플 함락부분은 세계사의 대 사건이라
여러 영화로 제작된 부분이지만
다른 곳에선 보지 못한 사실들도 있습니다.
술탄이 얼마나 나름 열린 사람이었는지....

천년도시의 정복

요새건설

1452년 보스포루스 해협에 요새를 건설한 술탄이 9월 국적 불문 모든 배에 통행세를 부과했다. 복종을 거부한 베네치아 선박 하나는 대포 한 발에 격침되어 선장은 말뚝에 박혔고 선원들은 참수형을 당했다. p 485.

1453년4월 공격이 시작되었다.

서방국가들에 대한 원조 기대는 헛되었다. 그들의 동정은 미미하고 너무 늦고 무익했다. 제노바와 베네치아함대가 출항하기도 전에 콘스탄티노플은 함락되었다.

갈라타와 제노바 거류민들은 ‘자비를 베풀’겠다는 술탄의 거짓 약속에 넘어갔다.

수도 방위를 위해 많은 용병을 모을 수 있었던 부자들은 황제를 돕기를 거부함으로써 결국 술탄에게 전 재산을 고스란히 바치는 꼴이 되었다.

술탄의 군대는 25만8000명(프란차의 견해) 320척중 갤리선은 18척이고 대부분은 수송선이었다. 가가호호 조사한 로마시민 방위군의 수는 4970명 뿐이었다.

4월 초 출발할 뻔한 5척의 구조선이 양식과 군사를 싣고 키오스 항을 출발했다. 한 척은 황제의 것일 수도 있고(기록상) 네 척은 제노바인의 소유였다.

제노바선단의 돌파

다섯 척의 그리스도교 선단은 힘차게 노를 저어 300척의 적 함대를 향해 돌진했다. 그 앞을 가로막는 모든 배는 파괴되었다.
투르크 군은 12,000명을 잃었고 다섯 척의 선단은 유유히 보스포루스 해협을 통과했다. p 503

언덕을 넘어 골든혼에 선단을...

콘스탄티노플 공방전은 치열했지만 마호메트는 80여척의 작은 갤리선이나 범선들 언덕을 너머 해협안쪽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입구를 지키던 기독교 함선들을 피해 성을 양쪽에서 공격할 수 있었다. 결국 성은 함락되었고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시체는 병사들의 시체 속에서 발견되었다.

짧은 약탈

술탄은 콘스탄티노플의 재보를 병사들과 나누었고 한 시간의 약탈로 수년의 보수를 챙겼다.

종교의 자유

마호메트 2세는 콘스탄티노플을 제국의 수도로 만들 계획이었다. 비잔티움 사람들은 목숨과 자유, 종교의 자유를 보장받는 즉시 콘스탄티노플로 돌아오기 시작했다.

총대주교 선출 때에도 비잔티움의 의전이 그대로 재현되고 성당들은 두 종교를 같이 모셔야 했고 각자의 영역이 정해졌다.
마호메트의 손자 셀림의 협정위반이 있기까지 60년 동안 공평한 구역 배분이 유지되었다. p 526

@raah 였습니다.

04_끷뀿_됣뀽_먤뀿_료꼱_녁넫_됣뀫_끷뀫_솽꼱_듄__⒰넽.gif

업봇.jpg

보팅을 강요하는 소녀 이미지는@cheongpyeongyull 님이 그려주신 작품입니다.감사드립니다

booksteem이전서평들^^
ROMA제국 쇠망사1ROM2,-R3, R4-------
그리스인조르바직역본1조르바직역본2조르바3 조르바4
가난이조종되고있다노르웨이숲,하루키라면을 끓이며농담
하마터면 열심히 살뻔죽고 싶지만 떡볶이는남극의 여름흙부대집
유시민.역사의역사1역사의역사2역사3,조선상고역사4
아멜리노통브살인자의 건강법적의 화장법두려움과 떨림--
장하준.경제학 강의유시민.경제학 까페
오르한 파묵.검은 책살만 루시디.악마의 시----
까뮈.페스트김영하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
김명호.중국인이야기1김명호.중국인이야기2-----
마르케스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달콤쌉싸롬한 초콜릿
마르셀 에메.벽을 드나드는 남자
알츠하이머의 종말의사에게살해당하지않는47가지 ---
시프테.우리는매일슬픔한조각을 삼킨다
로맹가리인간의 문제에밀아자르자기앞의 생----
최인훈 유시민.광장, 청춘의 독서------
리처드 도킨스.만들어진 신-------
박경리.토지-------
젤딘인생의 발견1인생의 발견2인생의 발견3발견4
유발하라리사피엔스1사피엔스,총균쇠,전쟁과 문명2사피엔스--3--4
그랜드 투어 동유럽50일간의 유럽미술관 체험------
바른마음1바른마음2바른마음3바른마음4
바른5마음6바른마음 7정치바른마음10
E.H 카.역사란무엇인가역사란2역사란3역사란4
역설과 반전이 대륙역설과 반전4반전의 대륙5
헤르만 헷세.싯다르타1싯다르타2싯다르타3
금세기 가장 완벽한 인간, 총든 예수체 게바라 평전CHe2CHE-3
CHE-4값을 따지지 않는 무역CHE-5 CHE- 6체7(최종)
탈벤 샤하르.해피어늙어감에 대하여피로사회--
존리드.세계를 뒤흔든 열흘------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1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2세계사 편력---
노동성권력불평등의 대가-----
문명과 전쟁1전2.쟁3전쟁4전쟁5
사랑으로 가는 길깨어나십시오-----
시오노나나미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leesol.만화 카툰 8권 추천바스티앙비베스염소의 맛,블로그 등 5권-----
Sort:  

마음대로 밖을 다닐수 없으니... 책 읽기엔 좋을것 같아요! ㅎㅎ
항상 조심하시고, 오늘도 수고 하셨습니다^^

무슨 말씀을 ㅎ 조금전 스키장 곤돌라 안에서
제 맞은편에 누가 앉았을까요
중국팀? 대구팀? ㅋ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2946.22
ETH 3453.83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