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teem]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4- 돌이킬 수 없는 진보, 산통의 시대

in #booksteem6 years ago

869401.jpg
SBN=8972914290

6. 지평선의 확대- 움직이는 세계
여자,민중,의식의 등장

카는 20세기 역사에서 다양한 진보를 발견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그것을 현대로의 이행이라고 말한다.


카는 독특한 사건(프랑스혁명)을 의식적으로 하나의 국가(미국 등)로 조직하고 그리고 의식적으로, 계획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그 국가의 틀에 끼워 넣기 시작한 역사적 최초 사례로 든다.

국가등장

▶ 최근작, 문명과 전쟁 [아자가트]의 의견도 비슷하다. 인쇄술의 발달이 프랑스 민중을 ‘프랑스 국민’이라는 만들어진 ‘국가 단체’속으로 빨아들여 혁명군을 단번에 대군으로 만들었다. 혁명에 동참하는 조건은 신분도,지위도,직업도 아닌 오직 ‘국민’이었다.
평등한 인간

87년전 우리의 조상은 이 대륙에 자유로 표현되는 ,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는 명제에 바쳐진 하나의 새로운 국가를 건설했습니다. -링컨

17~18C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법칙들이 신비한 신의 섭리가 아닌 이성으로 다가설 수 있는 법칙이 되었다. 그 다음 인간이 그의 환경과 자신에 영향을 미칠 법칙을 만들 수도 있다는 권리를 인식했다. 18C~근대로의 이행의 대표적 철학자가 헤겔과 마르크스였다. 헤겔은 한손엔 이성을 한손엔 신의섭리를 꽉 잡고 있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은 헤겔의 ‘이성의 간계’다.

보이지 않는 손은 없다

경제학도 마찬가지다. 1914년 이전까지 객관적 경제법칙에 대한 신념은 도전받은 적이 없었다.

모든 경기순환 가격변동, 실업등의 정책에 이법칙이 적용되었다. 대공황이 시작된 1930년 까지도 인간과 국가에서 지배적 지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이제는 석유나 비누가격이 수요공급법칙에 따라 변동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안다. 불경기와 실업이 인위적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정부도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알고 있고 있다고 인정하기까지 한다.

과학조차도 자연의 객관적인 법칙을 탐구하고 확립하는 일보다는 인간이 자신의 목적에 맞게 자연을 이용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자신의 환경을 유용하게 변화시킬 실용적 가설을 만드는 데 저 관심이 있다.

인민이 자기 이성을사용하다

그 밖에도 다윈의 진화론의 발달, 소련의 기계문명의 비약적 발달, 심리학의 발달 등 이러한 이성의 확장을 저자는 ‘개별화’라고 부른다. 자신의 이성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확장되었다는 것이다.

프랑스 혁명이후 유럽에서 모방자들이 나타나다가 1905년 러시아혁명이 일어났다.

인민의 혁명

러시아 혁명은 유럽에서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 하지만 아시아에서, 페르시아, 터키 중국에서 혁명이 일어났다.

1차 세계대전(세계적 유럽의 내전)이후 1917년 러시아혁명의 결정적 충격이다.
일련의 최근 역사에서 저자가 의미심장하게 생각하는 것은 혁명의 모방자가 유럽이 아니라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나타났다는 것이다. 역사가들은 아직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혁명의 결과를 평가할 위치에 있지 않지만 그것들은 분명 역사적 진보일 것이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20세기 혁명에서의 이성의 확대는 본질적으로 지금까지는 역사밖에 있던 계급인 ##### 인민이 대륙의 역사 안으로 들어온 것을 의미한다.

중세시대 ‘교회’는 ‘유일한 이성적 기관’이었다.

인민대중은 선사시대사람들처럼 역사가 아닌 자연에 속했다.

많은 인민들이 자신들을 역사적 실체로 인식할 때 근대가 시작되었다.

사회의식, 정치의식이 인민 대다수에게 확산되어 역사의 실체가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식민지 통치자나 인류학자의 연구대상이 아닌 역사가의 관심이 된 인민, 그 인민으로 구성된 전체 세계를 상상이라도 하게 된 것은 겨우 현대의 일이다.

인민의 주권인식

18세기 역사는 여전히 엘리트 역사였고 19세기 역사가들은 머뭇거리면서 간헐적으로 국민공동체 역사관을 향해 나아갔고 그린이 [영국인민의 역사]를 저술했다.

20세기 이제는 모든 역사가들이 ‘국민공동체’를 인정한다.

이것은 역사개념에서 하나의 혁명이다.

상황파악 못하는 보수주의자들....ㅠㅠ

마지막으로 저자 카는 미국의 보수주의자들의 ‘점진적 사회공학’과 같은 멈춤과 웅크림을 염려한다.
영어사용권 지식인들의 이성에 대한 신념의 약과, 끊임없이 움직이는 세계에 대한 충만한 감각의 상실을 염려한다. 변화가 더 이상 기회로, 진보로 여겨지지 않고 두려움의 대상으로 생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가의 목적성과 역사의 진보를 부정적으로 여기는 학자들을 하나하나 꼬집으며 자신이 믿는 진보를 외친다.

나 자신은 여전히 낙관론자이다. 그러므로 루이스경이 나에게 “강령이나 이상을 피하라”고 훈계할 때, 오크셔트가 “우리는 특별한 곳으로 가는 것이 아니므로 아무도 배를 흔들지 못하게 살피라”고 말할 때,
포퍼 교수가 하찮은 점진적 공학이라는 엔진의 힘으로 애지중지하는 고물차를 계속 끌고 가기 원할 때, 로퍼교수가 급진주의자들을 후려치고, 모리슨 교수가 역사는 건전한 보수적 정신으로 쓰여져야 한다고 주장할 때, 나는 격동하는 세계, 진통하는 세계를 내다보고 나서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그래도 그것은 움직인다.”

booksteem 소개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1- 역사가의 좌판에 놓인 ‘사실들’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 왜? 라는 질문
E.H 카, 역사란 무엇인가? 3“김일성 때문에 전쟁이 났다고?”인과관계, 우연 vs 목적성

역설과 반전의 대륙-1~3 권력, 줘도 안 갖는다. SNS게릴라, 짜가 사회주의 차베스. 총든 신부님,여자들
역설과 반전의 대륙-4 감동의 남미- 인구대비 나쁜놈 최대국 아르헨티나 / 끝없는 혁명, 쿠바
눈물의 드라마 , 하나님과는 너무 멀고 미국과는 너무 가까운 불쌍한, / 게릴라의 대륙 [역설과반전의대륙]-5 최종

[booksteem/muksteem] 싯다르타 서평-1. 구도의 길과 깨달음./ n 강릉 수제맥주 버드나무 브루어리
[booksteem/muksteem] 싯다르타 서평-2. 속세와 애욕에 몸을 담그다./ 말이고기 산정집

금세기 가장 완벽한 인간, 총든 예수 CHE- 1
금세기 가장 완벽한 인간, 총든 예수 CHe2-죽어도좋다. 미친 짓이지만 할 수 밖에 없다.<=
CHE-3 혁명의 전개- 게릴라들의 선전과 방송, 농민들의 협조<==
CHE-4 승리한 쿠바혁명- 값을 따지지 않는 무역. 동지끼리니까
CHE-5 아프리카로-그의 죽음/전투중에도 적을 사랑하라!
[CHE- 6]서평- 새 인간의 창조:나는 끝나지 않는 노래를 부르며 슬픔을 무덤까지 가져가리
총을 든 예수 체 게바라 평전 7(최종) ‘체가 남긴 편지’- 이룰 수 없는 꿈을 가슴에 품자

탈벤 샤하르의 [ HAPPIER]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의 기술

목숨 내건 독립운동가 주진우의 전두이명박그네 저격기<==

볼셰비키 혁명의 민낯.– 목숨을 건 토론, 목숨을 건 민주주의 절차, 목숨의 맡기는 신뢰와 관용

“꿈을 찾지 마라!” 너를 착취하는 보스의 배후는 너 자신이다.[ 피로사회/우울사회] 서평

[자본주의역사바로알기] 서평 : 자본은 어디서? 출생과 성장/불황이 널뛰는 동안 민주주의가 파괴된다

[자본주의 역사 바로 알기2] 자본가들 그 많은 돈에는 피가 가득하다

공황과 전쟁의 세계사 [네루의 세계사 편력] [사회주의 100년]

북한의 급 평화공세- 왜일까? 지난해 온동네 얻어터지면서도 부득 쏘아대던 것도 이상했는데,,,,

[늙어감에 대하여-저항과 체념사이에서]장 아메리. [죽음이란 무엇인가]-셀리게이건
04_끷뀿_됣뀽_먤뀿_료꼱_녁넫_됣뀫_끷뀫_솽꼱_듄__⒰넽.gif
업봇.jpg
보팅소녀 이미지는@cheongpyeongyull 님이 그려주신 작품입니다.감사드립니다

Sort:  

오늘도 아주 재밌는 역사스토리 감사합니다. 그 오랜세월이 흘러서 사회적 혁명이 일어나고, 유일한 이성적 판단의 기준이었던 교회라는 고착적 관념에서 벗어나기 까지, 인류의식의 발전과정은 참으로 더듸고 느리게만 진행되어져 온 것이 참 흥미롭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고, ㅎㅎ

구비마다 수 많은 피가 뿌려져야 했는데 진보가 아니라고 하면 서운한 영혼들이 많겠죠 ㅎㅎㅎ

저도 여름 되면 역사에 대한 책을 읽어보려고 생각중이에요.
어떤 책을 읽을까 찾아보는 중인데 혹시 추천해주실 책 있으신가요?

저에게 추천도서를 물으신다면 ㅎㅎ
10년간 정리한 추천도서 100권입니다. ㅎㅎㅎ
https://blog.naver.com/raah2/220599910478

와, 멋지시네요. 추천도서 100권이라니.
일단 역사에 관한 책을 읽을 예정이라, "총, 균, 쇠"와 "세계사 편력"이 눈에 띕니다.
올 여름(이렇게 말해놓고 가을이나 겨울까지, 혹은 내년까지 이어질 지도 모르지만.. -_-;;)에 도전해봐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총균쇠는 좀 두껍지만 정말 인생명작입니다. ㅎㅎㅎ

총균쇠는 좀 두껍지만 정말 기녑비적 역작입니다 .

3추!! 이정도로 추천하시니 찾아서 한번 읽어봐야 겠네요 ;D

아 ㅋㅋ 통신장애요

오늘 스팀잇이 더위 먹었나봅니다
댓글이 달렸다 안달렸다 난리고...
보팅 게이지는 한없이 빙글빙글 돌구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이 너무 어려워 열번도 넘게 도전했다가 겨우겨우 읽은 기억이 나네요.^^
기억에 남는 건 '역사의 큰 물결'이라는 것을 설명하는 부분이었던 거 같아요. 아직도 자신이 없네요.. 이책에 대해 말하는 건...ㅜㅜ

북스티머 시작했는데 다른 분 글 읽어보니 너무 흥미로워요~!!
특히 역사란 무엇인가는 여기저기서 자주 언급됐던거라 더 재밌게 읽었어요 ㅎㅎ 팔로우하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31
BTC 60708.09
ETH 2619.74
USDT 1.00
SBD 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