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to 뉴비 #9] 뉴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요약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이번 글은 혹시라도 지금 막 가입한 또는 가입하고 한참이 지나도록 스팀잇에 적응 하지 못하고 계시는 뉴비분들께 꼭!!! 소개해 주셨으면 합니다!!!

IMG_0804.JPG
Art work by @pimpawee

이번 글은 제가 몇일 스팀잇을 돌아다니면서 뉴비분들만 찾아 다녀봤는데....
전혀 아무런 정보없이 시작한 분들은 적응하기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또 아직 적응 단계에 있는 뉴비분들도 스팀잇의 프로젝트들을 모르셔서 활용을 못하고 계신 분들이 많더군요..
그런 분들께 댓글로 하나하나 다 설명 드릴 수도 있지만 요약한 포스팅 하나를 보여드리는게 좋겠다 싶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뉴비이지만 지금까지 제가 경험한 스팀잇을 토대로 글을 작성했으니 잘못된 부분, 모자란 부분은 지적질 해주시기 바랍니다!!

슈퍼뉴비 분들께

자기소개부터하기!

스팀잇에 가입을 하고나면 자기소개를 쓰라고 하긴하는데...
여기다 내 소개를 왜 해...? 하면서 한참동안 자기소개를 쓰지 않고 포스팅을 하시는 뉴비분들이 꽤 많습니다.
저도 그 중 하나였고요....

자세하게 본인 소개를 하지는 않더라도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다,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하겠다 이정도만이라도 소개를 하고 #kr-join, #kr-newbie, #introduceyourself 최소 이 세가지 태그를 써서 꼭 포스팅 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가입했을때에는 몇명 안되는 팔로워가 저 글을 쓰자마자 200명 가까이 오르게 되는데 전부 봇이니 신경쓰실 필요는 없고요.

세가지 태그를 걸고 쓰시면 스티미언 선배님(?)들께서 환영인사를 하러 오실 겁니다.
환영와주신 분들부터 팔로우하시고 방문하며 소통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kr-join과 introduceyourself 두태그를 계속 쓰시는 분이 계시던데 소개글에서만 쓰시면 됩니다.

간단용어 설명

  • STEEM: 스팀코인, 빗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나 현금으로 거래가능한 암호화폐
  • STEEM POWER: 스팀잇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수치. 또는 보팅을 더 많이, 더 큰 금액으로 할 수 있는 수치, 많을 수록 좋음
  • STEEM DOLLAR: 스팀코인처럼 거래도 가능하지만, 암호화폐 특성상 시세 변동이 심한데 스팀코인의 가격변동과 상관없이 1스팀달러 = 1미국달러로 최대한 유지되는 가상황폐 (솔직히 잘 모르겠네요....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들에서 공부해주세요~~)
  • VOTING MANA: 보팅을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에너지원 쉽게 말해 게임상의 마나/에너지 와 같은 개념
  • RC: 스팀잇에서 글쓰기, 보팅, 댓글 등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 (현재 이 RC라는 것 때문에 뉴비분들의 활동에 제약이 많은 관계로 많은 스티미언분들께서 스팀파워를 임대해주고 계십니다.)
  • UPVOTE: 스팀파워와 보팅마나의 보유량에 따라 보상을 주는 페이스북의 좋아요 와 같은 기능.
  • REWARD: 글을 쓰고 받는 저자보상과 보팅을 하고 받는 큐레이션 보상 둘로 나뉨.
많은 뉴비분들께서 댓글을 달아주셔서 감사한 마음에 댓글에 보팅을 하시는데 정말 좋은 댓글이 아니면 보팅하지 마세요. 보상이 $0.02 가 안되면 소각되는건지 어쩐지 모르겠는데 어쨌든 보팅 받은사람도 보팅한사람도 못가져 간답니다.
그런 이유로 @blockchainstudio 님께서 @gomdory 라는 봇을 만들어 아쉬운 댓글에 보팅을 날려 $0.02 이상을 만들어 줍니다.

jKWw3gF.gif

위 용어들에 대한 쉽고 자세한 설명글들
초보자들을 위한 스팀파워,스팀달러,스팀코인,스팀잇이란 무엇인가? by @healings
스팀잇과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의 초보적 개념 by @twinbraid
[Steemit] 스팀잇 무작정 따라해보기! - Chapter 2. 스팀, 스팀파워, 스팀달러란? by @ninzacode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 개념 정리 by @pixelwide
[초보자도 이해되는] RC 란 뭘까요 ?
RC토큰 초보적 개념 by @twinbraid
[스팀잇 이야기] HF20의 주인공 리소스크레딧(RC)은 무엇일까? by @donekim

스팀잇을 조금 더 자세히 공부해보고싶다?

첫째!

이지스팀잇을 추천 드립니다!
image.png
사진출처: [이지스팀잇] 책 표지 디자인을 향한 험난했던 여정 by @easysteemit
위 그림을 클릭하시면 이지스팀잇 PDF 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게 104페이지나 되서... 저는 안읽어봤지만....ㅋㅋ
쉽게 설명 되어있다고 하니 읽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

둘째!
스팀잇은 검색도 힘들고 공부하기가 힘들지요...ㅜㅜ
그런 이유도 있고 스팀잇을 모르는 분들께 소개도 할겸!!!
자칭 스팀잇직원이신 @lucky2 님께서 네이버에 카페를 하나 개설 하셨습니다!!!
스팀잇의 모든것들을 공부하실수는 카페이니 공부하고 들어오시는것도 추천 드립니다 :)
image.png
사진출처: 카페초대합니다.(이벤트 포함글) by @lucky2
그림을 클릭하시면 네이버카페로 이동합니다.

어떤 태그를 써야 할까?

뉴비들이 가장 고민하는 것이 태그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유용한 태그 몇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kr-newbie 뉴비들을 위한 태그
    @bbooaae 님께서 보팅해주러 누가 온다고 했는데 누군지는 까먹었네요..ㅎㅎ
  • #jjangjjangman 자신의 포스팅을 홍보할 수 있는 태그
    @maikuraki 님께서 출석부를 매일 업데이트하며 수고해주고 계시고 @virus707 님과 @ldsklee 님께서 항상 짱짱맨 출석부의 포스팅을 방문하시며 보팅과 댓글로 응원하고 계시고 그 외에 @gold2020@asinayo@newiz@lazyrodi 님 께서 도움을 주고 계신다고 하네요.
  • #kr-overseas 해외에 거주하시는 한국인 스티미언들을 위한 태그
    현재 @zorba 님께서 해외소모임을 주관하고 계시고, #kr-overseas/#kr-usa 를 태그로 쓰는 분들의 글을 소개해주고 계십니다. @zorba 님의 해외 소모임 회원 글 소개 아래에 댓글로 회원 가입 한다고 남겨주시면 됩니다.
  • #kr-gazua 편하게 포스팅을 하기 위한 태그
    @morning @gazuago 두분께서 제작하신 가즈아 홈페이지에서 글을 작성하면 @abdullar 님께서 보팅을 해주셨다는데 지금도 해주시는 지는 모르겠네요.
  • #kr-used 중고물품을 사고 팔 때 쓰이는 태그
    얼마전부터 @ukk, @imrahelk, @kimegggg 님께서 @kr-used 라는 계정을 운영하시면서 중고물품을 거래할 수 있게 도와 주시고 계십니다. 뉴비분들 중 투자 없이 들어오신분들께서는 중고물품 거래하시고 생기는 수익으로 스팀파워 업을 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kr-used 양식 , 유의사항 , 오픈채팅 , 텔레그램 한번에 보기
  • #kr-give 기부도하고 스팀달러도 받고 안쓰는 물품도 처리하고 일석삼조 태그
    @bbooaae 님께서 사용하고 계시는 태그로, @ukk, @girina79, @manizu, @xinnong, @springfield, @sunshineyaya7 님들께서 보육원에 봉사활동을 다니시는데 그곳에 기부하시려고 @bbooaae 님께서 스팀달러로 구매하시는 태그입니다. 참고 포스팅
  • #interesteem 내 포스팅과 관련있는 포스팅을 선별해서 댓글에 달아주는 태그
  • #steempayco 스팀결제 시스템으로 스팀결제관련 포스팅할때 쓰는 태그
    @ukk 님께서 적극 홍보하고 계시는 ㅎㅎ 스팀코인으로 사고 팔고를 쉽게 만들어준 암호화폐를 현실세계로 끌어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steempayco
  • #weboss 위스키와 보드카를 즐기는 스티미언 모임 태그
    위스키와 보드카라고 @weboss 에서 소개하지만, 위보스 계정은 위스키, 보드카외에 다양한 술에 관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술에 관련한 포스팅(술취했다 요런거 말고 술에 대한 분석? 음미? 맛? 요런거..ㅋㅋ) 을 하실때 쓰면 좋은 태그 입니다.
  • #promisteem 약속하고 인증하면 보팅와주는 태그
    @promisteem 계정에서 매주 몇가지의 내용의 주제로 약속하고 인증할 분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운동, 독서 등 본인 스스로의 의지로는 자주 실패하는 영역에 좋은 자극을 주니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시: ★[모집중] <주3회 운동하기 #12 :10/8 ~ 10/14> 모집기간 ~10/8(월) 오후 3시

이 외에도 포스팅 주제에 맞게 #sharehows, #kr-qna, #kr-travel, #kr-writing, #kr-muksteem, #kr-art, #kr-pet, #kr-game, #kr-dev, #howsmate, #kr-pet, #weboss, #kr-crazy 등의 태그를 사용하시면 해당태그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 혹은 태그를 창설(?) 또는 권장하신 분들께서 오셔서 보팅해주시니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우리에게 중요한건 뭐!!?? 보상!!!

다른 SNS 도 많은데 왜 굳이 글쓰기도 불편하고 이쁘지도 않은 스팀잇에서?
당연히 보상이지요!!!
스팀잇이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글을 작성하면 기본 보상을 받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링크되어있는 곳으로 가서 살펴 보시기 바래요~

소환술

최근에 만난 뉴비분들~!
@cyclonemool, @soganjis, @saylookim, @sindong, @rivga, @eee.hyeeeon, @heeso, @trueimagine, @typhoon.kim, @bugshow, @intriad03, @limyohan, @saju8za, @ilovz73, @parksaerom

더 참조할 만한 글들

스팀잇 뉴비를 위한 꿀팁 총정리! by @ganzi (간지님의 최신 포스팅을 보시면 뉴비들을 위한 포스팅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행복한 스팀잇 만들기 프로젝트> 내 글은 왜 이렇게 인기가 없는거지? 뉴비를 위한 조언 & 팁 by @momoggo
스팀잇 뉴비/외부인들을 위한 링크 데이터 모음 by @heterodox
Raven의 秀討利(Story) 서른 다섯 : 뉴비(newbie)에게 도움될 팁(tip) 모음 개정판 by @ravenkim
[Actifit 튜토리얼 끝장판 X @promisteem 콜라보 프로젝트 뉴비지원신청해주세요] by @bbooaae
#Art 모음집 [@kr-art] [@creativecrypto] [@artisteem][@elegance][@krartfund] by @bbooaae

마무리하며

쓰고 보니까 글이 왜 이렇게 더러운건지....;;
모모꼬님 포스팅은 겁나 깔끔하던데...ㅋㅋ
암튼 많은 뉴비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추가했으면 좋겠다 하는 내용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팀잇 프로젝트 소개 연재
List of All Steem Based Projects/스팀의 모든 프로젝트 리스트 (kr/en)
Introduce DApp/Platform on STEEM Blockchain - 1 Actifit (kr/en)
[뉴비가 뉴비에게] 스팀 블록체인 위의 프로젝트 소개 - 2 Tasteem
[뉴비가 뉴비에게] 스팀 블록체인 위의 프로젝트 소개- 3 Steemhunt
[뉴비가 뉴비에게] 스팀 블록체인 위의 프로젝트 소개- 4 Artisteem
[뉴비가 뉴비에게] 스팀 블록체인 위의 프로젝트 소개- 5 Airclinic(에어드랍도 받아가세요!!)
[뉴비to 뉴비 #6] 노래하는 분들을 위한 태그 OPEN MIC
[뉴비to뉴비 #7] 외부글 가져오는 플랫폼 DLIKE
[뉴비to뉴비 #8] 1일 1포는 busy 에서

jKWw3gF.gif

스팀잇 관련 iOS앱 리뷰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1 eSteem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2 bSteem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3 Partiko (kr/en) (추천)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4 SteemApp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5 Steemit/busy browser app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6 Steepshot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7 InstaSteem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8 What (kr/en)
Steemit mobile app review for iOS - 9 Steemify (kr/en)

NjkLZTd.gif

다른 스티미언 분들의 스팀잇 프로젝트 소개글
[스팀잇] dMania 소개 by @onehand
[Easysteemit] 스팀잇 글쓰기, 읽기를 향상시킬 ‘Steemit.com Enhancer’를 소개합니다. by @easysteemit
[스팀픽] Steempeak 스팀잇의 미래를 오늘 보다! by @jayplayco
[DCLICK] 스팀 SMT 기반 구글 애드센스 (광고시스템) 도입 by @jayplayco

Y4LuvYe.gif

다른 스티미언 분들의 소개글에 링크 걸만한 좋은 포스팅 소개 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프로젝트가 업데이트하여 소개글을 다시 쓰실 경우 소환해 주시면 저도 링크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위의 구분선 들은 조이 벤쿠버님과 레이첼 킴님께서 뿌리신 구분선 입니다. :)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 들어가보세요~ :)
스팀미언에게 드리는 무료 장식용 벨트 by @joyvancouver
[나눔] 포스팅을 선물포장 해주는 리본 구분선:) by @imrahelk
[나눔] 워터컬러 / 붓질느낌 구분선 가져가세요:) by @imrahelk

4B00C484-AFDC-415E-AEF1-A18C7488C821.jpeg
Art work by @pimpawee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이거 최고네요 ㅎ

하하핫.... 감사합니다!!! :)

아직 뉴비를 못벗어 나고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앗 도움이 되셨다니 제가 감사합니다!!! :)

모르는게 많다는 걸 알게되었네요^^가입예정인 지인에게도 알려줘야겠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많은 뉴비분들이 보시고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 :)

뉴비분들 저도 뉴비입니다. 소통을 통해 행복해집시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형은 뉴비 아닌것 같애 ㅋㅋㅋㅋㅋ
급 궁금한게 있는데 어쩌다 텔방에 들어오게 된거야?ㅋㅋㅋㅋ

C클럽이 스팀계에 태동하기 시작할 때였죠... 저도 C콘텐츠로 갈까 고민했는데...

계란판의 내구성을 테스트한다고 발로 짖밟은 포스팅을 카비님이 미쳤다고 하는 유투브를 보고 큰 좌절을 겪었죠.

그러다... C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텔방이 소개 되어 있길래... 콘텐츠에 넣을 아이디어가 있을까하는 불순한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지금도 좌절을 맛보고 있습니다^^ 대에다안한 분들만 모이셔서 감당이 안됩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오호! 찌찌형 알맹이 꽉찬 포스팅 멋짐 ㅎㅎ😃

베이글님 언제 복귀하실 건가요? ㅎㅎ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헛 ㅋㅋ기다려주셔서 황송하옵나이다 ㅋㅋ
곧 해야죠 ㅠㅠ 요즘 눈팅만 하고 있어요

고맙고맙!!ㅋㅋㅋ
형아는 다 알고있는것들이지???ㅋㅋㅋ

깔끔하게 정리 잘해주셨네요~
저도 몰랐던게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에이.... 설마 안피곤님께서 몰랐던게 있으실까요~~~ㅎㅎㅎ
데브 태그 써야되는데 요즘 이렇게 뉴비프로젝트 하느라 시간이 없네요...ㅎㅎㅎ

아직도 스팀잇에 대해서 모르는게 많습니다.
그래서 지수오님 글을 보면서 새로운 것을 알게되는 경우가 많아요.
많이 알려주세요~!!

좋은 활동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기왕 응원해주시는거 최근 포스팅도 응원해주실 수 있겠습니까???ㅎㅎㅎ

지금까지 이보다 더 잘 정리된 뉴비 가이드는 본적이 없어요~
행복한 주말 되세요

엄청난 칭찬.... 어디 숨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워후.... 완전 스팀잇 정보덩어리~! 이 글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 리스팀은 내일 하겠습니다.

리스팀 안했지?ㅋㅋㅋㅋㅋ
내일 한다하고 난 맨날 까먹어서 못해...ㅋㅋㅋㅋ
그래서 좋은글 쓴 형아들 한테 미안해 ㅋㅋㅋ

뜨끔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예 잊어버리고 있었네.... 바로 실행했습니닿ㅋㅋㅋ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ㅋㅋㅋㅋ
최신글도 봐주고 참여좀 해줘 케빈이 ㅋ

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제꺼 업로드 하는데만 정신이 ㅋㅋㅋㅋㅋ

그러고 보니 저 자기소개 아직도 안 했네요ㅋㅋㅋㅋ 알려주신 태그들 참고 할게요, 깔끔한 정리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231.88
ETH 3128.59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