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LICK] 스팀 SMT 기반 구글 애드센스 (광고시스템) 도입

in dclick •  9 month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 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하고 계셔서 스팀 KR내에서 사용하신 분들도 임대를 시작하신 분들도 많으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빨리 정보를 전달 드리지는 않아도 심도깊게 알려드리고자 약간 시간을 두었습니다.

1. DCLICK이란 @dclick


2018년 10월 2일 첫 포스팅으로 세상에 알려진 서비스입니다. 공지 보기.
가장 쉬운 설명은 스팀의 SMT 기반의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광고주가 초저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DCLICK의 백그라운드

디클릭은 @interesteem을 개발하신 @kws4679님의 작품입니다. #KR의 실질적인 Angel Investor이신 @clayop님께 pitching을 해서 약 50K의 Steem을 임대받고 런칭을 했습니다. 소개후 KR내에서 추가로 약 70분의 임대를 받아 현재는 2틀만에 111,003SP의 범고래가 되어있습니다.

100% 보팅시 금일 스팀가격 기준으로 약 7.26$가 찍히네요.

3. DCLICK의 작동 방식

https://steemit.com/dclick/@dclick/dclick-an-incentivized-ad-platform-by-proof-of-click-

디클릭의 간단한 사용설명서를 보시면 스팀 기반 다른 댑들과 마찬가지로 자체 3rd 파티 접속 전용 사이트를 이용해서 글을 쓰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스팀헌트, 트립스팀 이나 테이스팀과 비슷합니다. 단, 차이가 있다면 사실상 특정한 주제의 글을 쓰기 위해서 쓰는 인터페이스가 아닌 일반 스팀글을 쓰고 밑에 광고를 달기 위해서 쓰고 있는 것입니다.

글을 쓰고 나면 글 하단 부분에 자동으로 광고가 삽입되며, 다른 유저가 글을 읽다가 밑에 있는 광고를 클릭했을 시 SMT 코인으로 보상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고민하고 계셨겠지만, 그것을 위해 꼭 3rd파티 인터페이스를 써야 하는것인가 인데, 이것을 위해서 삽입가능한 글이나 이미지도 준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현재는 광고주 모집 단계에 있으며 실제로 Dclick을 사용시 Dclick 자체 광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4. DCLICK의 큰 그림



Source : rawpixel

보통 제가 관심 갖는 프로젝트들은 큰 그림이 어떻게 그려지는지를 보고 소개를 많이 합니다. 코인 생태계를 만들어주거나 자체 그림이 큰 관계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프로젝트들이 관심의 대상이죠. 이번에도 디클릭에 대한 글이 약간 늦어진 것은 @kws4679님과 직접 이야기를 해보고 궁금한것을 풀고 글을 쓰기 위함이였습니다.

다행이 @kws4679님께서 연락을 주셔서 제 궁금한 사항을 다 해결해주셨습니다. ^^

디클릭의 큰 그림은 2장짜리 간단한 백서에도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백서를 읽는 것으니 아니니 간단하게 제가 보고 들은 큰 그림을 설명하겠습니다.

  • Dclick은 스팀 전용인가...
    디클릭은 스팀의 SMT를 기반해서 토큰 이코노미를 쓰고자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최종 목적은 광고주도 광고자도 스팀도 SMT도 사실상 토큰도 모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장 큰 장점인 광고주에게 초저비용으로 광고가능하게 하기를 부각시키고 토큰 이코노미를 이용해서 현금화 가능한 보상을 주도록 하는 시스템 개발이 핵심입니다.

  • 스팀 이용자의 한계를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스팀헌트, 트립스팀, 아티스팀, 테이스팀, 스팀몬스터등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외부 유저의 유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디클릭의 생각을 물었더니 해답은 스팀 SMT의 토큰 이코노미만 빌려오고 실제로 스팀잇과 같은 SNS 기능 자체는 부수적으로만 두는 것입니다.

현재는 스팀잇에 의존해서 스팀잇 글 밑에 광고를 달고, 보팅과 같은 행위로 보상을 주는 초기단계이지만, 최종적으로는 디클릭 가입도 네이버나 페북 로그인 (어떤것이던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사용자가 쉽게 할 수 만 있다면)을 통해서 가능케 하고 보상이 주어질 수 있는 매체도 스팀잇 글 밑의 광고가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코드 복붙 등을 이용해서 (애드센스와 같이) 어디에서든 광고를 할 수 있게 한다. 추가적으로 SMT 코인과 스팀의 현금화 전환은 내부거래소를 통해서 사용자는 꼭 알지 못해도 FIAT으로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한다.

위 그림을 보면 사용자는 스팀이 아니라 이용하기 편한 타 플랫폼(이나 자체 로그인시스템)을 통해서 Dclick을 쓰면서 광고가 생성되면 SMT 코인이 발행되고 이를 추후 스팀으로 바꾸고 다시 현금화해서 유저에게 돌려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핵심은 SMT 코인이 발행되고 스팀으로 전환되고 현금화되는 과정을 사용자가 꼭 알지 못해도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환전은 내부에서 처리를 해버리고 사용자에게는 결국 현금을 지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했을 경우 실제 사용자에게는 코인도 스팀도 직접적으로 이해나 사용을 하지 않아도 제일 이해하기 쉬운 현금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이런 환경이 실현되었을 시, 실제 가장 큰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는 광고주가 초저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입니다.

5. 마치면서


앞으로의 계획도 많이 갖고 계시고, deeplearning기반의 광고도 진행하고 싶으신 @kws4679님과 이야기를 해보니 현재로는 작은 프로젝트로 시작을 했지만 무한한 성장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스팀기반의 댑들중 사실상 현금장사와나 마찬가지인 광고 부분이 드디어 실현이 되어서 KR 스티미언분들의 관심도 높고 스팀이 성장 할 수 있는 아주 큰 그릇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Dclick은 광고의 클릭 수에 비례하여 광고주에게 토큰을 지급하고, 광고주는 그 토큰을 팔아서 (그 토큰은 내부적으로 스팀 시세로 스팀으로 환전되고 다시 그 스팀이 법화 시세로 법화로 환전되는 로직에 따라) 법화로 광고비 거의 전액을 페이백을 받는 구조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저자(창작자)가 보상으로 지급받는 토큰에 대한 법화 환전 청구 (그 토큰도 내부적으로 스팀 시세로 스팀으로 환전되고 다시 그 스팀이 법화 시세로 법화로 환전되는 로직에 따름) 시 Dclick은 그 법화 금액의 재원을 어디에서 마련하는 것일까요?

  • 광고주에 대한 페이백 재원은 광고주 자신이 지급한 광고비

  • 광고주 또는 저자(창작자)가 페이백 받거나 보상받은 토큰을 스팀 또는 법화로 환전하려 하는 경우 Dclick이 스팀 시세로 그 토큰을 스팀 또는 법화로 환전(매수)하는 것을 보증하고 예외 없이 환전(매수)하지 않는다면, 백서는 스팀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경우에만 유효한 것이 되어 부실해 보여요.

외부광고가 얼른 들어왔으면 좋겠어요.ㅎㅎ

·

네, 외부 광고 얼렁 들어와서 스팀의 활성화가 되면 좋겠네요 ㅎㅎㅎ

와 이글은 리스팀 해야겠네요.
관심 없는 분들도 관심이 생길거 같습니다.
클릭만이 살길이다~~ ^-^

·

클릭만이 살길이다~~ ^-^

ㅎㅎ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 좋은 것은 널리 알리는것이 핵심이죠 ^^

·
·

dclick 쓰시는 분들 다들 수익을 얻으셔야 될텐데 ^-^

·
·
·

초기 수익은 불균경적일것으로 보입니다. 차후 SMT 발동후 수익의 경우는 광고자의 노출 능력에 따라 지급되는 방식이라 얼만큼의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냐에 따른 배분으로 애드센스와 똑같아서 결국 컨텐츠 읽어주는 사람과 광고가 얼만큼 잘 맞는지가 관건일듯 합니다.

일단 저걸 통해서 글을 두개 올려 보았습니다^^
잘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응원 합니다.

·

넵, 현재는 보상이나 체계나 초기라서 지켜보는 것이 맞는것 같고요, 추후 발전 속도와 실행을 보는것이 가장 중요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SMT가 되어야지 토큰 이코노미를 만들기 때문에 우선은 3월까지는 힘을 다져놓는게 좋겠죠. ^^

기대되는 서비스중 하나입니다
스팀 활성화에 큰 도움 역할이 되었음 합니다

·

넵, 시간을 약간 들여다본 보람이 있는 서비스입니다. 전체 구상 좋고, 외부 유입이 자유로운 서비스라서 스팀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도 상당히 클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SMT 중에 현재 코인 이코노미만 쓰겠다고 한 SMT는 처음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Thanks for sharing!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jayplayco님, 이번에도 쉽게 설명해주셔서 좀 더 알게 되었네요! 쉽게 풀어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쉽게 이해가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디클릭은 잘 풀어나가면 실질적으로 스팀에 날개를 달아줄 수 있을것 같습니다. ^^

dclick의 빠른 정착을 바랍니다.
외부 광고도 빨리 들어왔으면 하네요.
과연 어떤 모습일지 궁금합니다.

·

넵, 시스템 안정화 시키고 현재 스팀잇 KR 유저분들의 사용은 급증하고 있으니 아마도 첫 단계는 스팀 내부광고로 시작을 해서, 블록체인 관련 광고로 넓히고 그리고 최종적으로 외부 광고로 가지 않을까 싶네요 ^^

광고만 잘 들어온다면 대박이겠는데요~

·

네 맞습니다. 알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는 물음이 생기긴 한데, 결국 광고자도 광고주도 같이 잡아야하는 어려움이 있긴 합니다. 물론 광고주 세일즈의 경우는 저비용인 관계로 광고자와 컨텐츠 타겟만 어느정도 맞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이고 필요시 스팀 내부의 댑들도 광고를 태우는것으로 시작을 해도 나쁘지 않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음..스팀잇에서 쓰면 바로 광고가 달리게는 못하는건가요?

·

준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스팀잇에서 쓰고 코드 복붙하면 되도록. 사실상 지금도 되기는 할겁니다. 어떤 코드를 복붙할지가 정확하지 않아서 그렇죠 ^^

·
·

그렇쿤요!! 스팀잇은 광고가 없어서 아쉬웠는데 굿이에요!

  ·  9 months ago (edited)

정리 감사합니다~^^ 가능성과 비젼에 희망이 깃듭니다~

·

희망이 전망이 되어야겠죠 ^^ 디클릭 흥하잣~!

다양한 시도들이 많이 만들어져서 스팀잇이 투더문~~ 하면 좋겠네요^^

·

투더문 가즈앗~~ ㅎㅎㅎㅎㅎ

사실 백서는 좀 부실한 면이 있지 않았나 싶었는데,
이 글을 읽고 보니 제가 이해한 것보다 훨씬 큰 그림이군요.
가장 기대되는 dapp입니다.
@dclick 팀의 건투를 빕니다!!

·

백서 보셨군요. ^^ 저도 몇십장 읽어야 할것이라고 생각하고 어랏.. 하긴 했습니다. 그러나 사실상 개인적으로는 백서에 큰 의미를 두고 있지는 않습니다. 경영진과 개발진의 업무능력과 실천 그리고 pivot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이 현실에서는 훨씬 더 중요해서 백서 대략 무시하고 저는 만드신 분과 대화를 통한 그림을 전달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큰 그림으로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친절하고 유쾌하신 설명 감사드립니다.ㅎㅎㅎ

·

앗 르바고님 유쾌하다고 표현해주시니까 매우 기분이 좋네요 ^^

디클릭에 대한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저도 사용해 봤고 디클릭에 SP 임대도 해 주었습니다.

·

네 파리헌터님, 안그래도 임대자들 검색했을때 닉네임 봤었습니다. ^^ 지금 현 상태로는 제한적인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앞으로 SMT 발동하고 나면 정말 큰 그림 그릴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스팀 생태계의 한계에 대한 해답을 이미 갖고 시작해서 더욱더 앞날이 궁금해지는 프로젝트입니다. ^^

·
·

디클릭 SP 임대자 명단 검색은 어디서 해야 하나요?
저도 디클릭 프로젝트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믿고 있습니다. 내년 3월 SMT 시작 이후 좋은 결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
·
·

https://steemworld.org/@dclick 에 가셔서 Delegations 폴더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이십니다. 그 사이 또 20K가 늘었네요 ㅋㅋ..

·
·
·
·

정보 감사합니다. 나중에 여력이 되면 조금 더 스파 임대해 보겠습니다.

·
·
·

내년 3월에야 SMT를 시작한다고요? 그러면 그때까지 Dclick 자체 광고만 붙겠네요?

·
·
·
·

그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dclick 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
·
·
·
·

예, 직접 물어볼게요.

님의 댓글에 @gomdory 가 찾아오길 바라요.

·
·
·
·
·
·

네. 감사합니다. ^^

·
·
·
·
·

곰돌이가 @parisfoodhunter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4을 보팅해서 $0.010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40번 $12.610을 보팅해서 $11.340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
·
·
·
·
·

고마워요. 곰도뤼-~

다양한 시도에 많은 관심과 응원 합니다.
잘 정착이 되기를 바랍니다.~^^

·

네, 감사합니다. 저도 이 서비스가 잘 정착되기를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

정말 기대가 됩니다.

·

네, 정말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

전반적인 흐름이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IT와 코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부가가치가 발생하는 핵심 과정은 잘 이해가 안되네요^^;;
일반적인 광고는 광고주가 플랫폼에 광고대가(value)를 지불하게 되는데, Dclick의 경우에는 거의 무료로 광고를 하게 되면, User에게 지불하는 금액(value)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

아, POB에 대한 (Proof of Brain) 컨셉에 기반이 되어 있어서 스팀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들의 증빙에 의한 value가 생성이 됩니다. (결국 SMT이다 보니까) 더 자세한 설명 필요하시면 말씀하세요, 좀더 기초적인 부분에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
·

기초가 부족하다보니 조금 어렵네요^^ 키워드를 몇 개 주셨으니 먼저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  9 months ago (edited)

쉬운 설명과 그림 덕분에 이제야 이해가 좀 됩니다 ^^ 미래가 더 기대되는데요~

최소한, 스팀잇내에서만큼은 홍보 내용으로 인한 어뷰징 문제도 적을 테고, 광고주들도 좋아할 수 있겠네요. 감사의 리스팀 :)

·

리스팀으로 널리 퍼트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것은 널리 빨리 알리는것이 중요하죠 ㅎㅎ.

인터레스팀에서 디클릭까지
진화의 서막
이제부터 시작이닷~!

인터뷰와 글 감사합니다 ^^

리스팀 보팅 클릭 댓글 모두 종합세트로 ㅋ
이제는 클릭이 대세닷~!

디클릭 흥해랏~!

·

진화가 광고로 가서 좋은듯 합니다. ^^ 저도 좋은 발전 기대합니다. ^^

dclick 글 중에 최고 에염
감사합니다 ^^

·

ㅋ, 감사합니다. ㅎㅎ..

Hi @jayplayc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259 which ranks you at #259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593).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78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7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

·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뉴비존님이 하신 말씀인데 ㅋ 페이아웃 된 글 혹은 보팅파워가 없을때 대신 누르면 좋지 않겠냐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ㅋㅋ

·

오홋.. 대신 눌러주기? ㅎㅎㅎ..

설명 감사합니다. 전 암것도 모르고 그냥 잘쓰고 있네요.^^
잘 성장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도전들이 많이 해야 스팀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것 같아요.

@jayplayco님 곰돌이 자다 깨서 보팅 왔어요. 그럼 전 다시 꿈나라로~ @gomdory 곰도뤼~

성장가능성이 무한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셀프클릭,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삽입같은 애드센스에서 금기사 하는 것들을 어떻게 극복해 낼지도 관심사입니다

·

네, 가능성이 있으면 언제나 어뷰징의 가능성도 같이 따라가기 때문에 얼마나 빨리 적응해서 대응하는가가 관건일듯 합니다. 속도가 관건인데 그동안 수많은 스타트업을 보면서 이것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의 성향에 따라 좌우될것으로 여겨집니다. ^^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