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21 - 네이버 직원 사망 후 후속조치는 어떻게 될까?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네이버에서 직원 사망 후 네이버 리스크위원회에서는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조사가 끝날 때까지 임원과 전현직 상위 조직장의 직무를 정지한다고 밝혔다. 이것으로 관련 임원들이 회사에 버티고 남아 있을지 떠날지는 알 수 없다. 시간이 말해줄 것... 중요한 것은 이후 조직 문화에 변화가 있느냐 없느냐... 단순히 임원을 내보낸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닐 수도 있다. 어쩌면 근본적인 원인이 어딘가에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네이버에도 노동 조합이 있는데, 이번 조사를 통해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궁금하다.

최상의 결과는... 관련 임원들이 나가고 새로운 임원들이 들어오면서 조직 문화가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이다. 그저 그런 결과는... 관련 임원들은 나갔지만 조직 문화는 일부만 바뀐 경우일 것이고... 최악의 결과는... 관련 임원들이 나가지 않고 남아 있거나(잠시 휴직하다가 복직하던가) 조직 문화는 바뀌는 척 하다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이다. 어떻게 될지 현재는 알 수 없다. 네이버 밖에 있는 우리로서는 내부 사정을 모르는데다 직접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저 조직 문화가 긍정적으로 바뀌어서 개발자들이 예전보다 자유롭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기를 바랄 뿐...


지난 개발 잡설들

그 외 지난 글들

Sort:  

start success go! go! go!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096.18
ETH 2412.88
USDT 1.00
SBD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