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 - 디지털 노마드 가능할까?

in Korea • 한국 • KR • KO3 years ago

이 계정으로 개발 관련 이야기들을 조금씩 적어보곤 했는데, 이제 시리즈로 번호를 매겨 다시 이야기를 적어볼까 한다. 아무렇게나 그냥 적다 보니 옛 글들을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구슬 하나씩 만들어 실에 꿴다 생각하고 좀 더 성의있게 글을 써보고 싶다.

계속해서 노마드 코더의 동영상들을 공유하고 있다. 다른 유튜버들도 많은데, 유독 니콜라스만 고집하는 이유가 있다. 일단 국내 개발 출신 유튜버들은... 국내에서만 경력을 쌓았다면, 경험만 놓고 보면 다수는 거기서 거기인 경우가 많다. 별다른 내용이 없거나 어디 가서 험한 꼴을 당했다는 이야기, 어떤 경우는 꼰대가 부하들에게 자기만의 경험을 강요하는 거 같아서 불편하다. 좀 다른 경험을 쌓은 사람의 이야기가 필요했다. 그러다 보면 외국인의 스토리가 필요하다. 이거는 어쩔 수 없는 거 같다. 어찌됐든 당분간은 노마드 코더의 동영상을 보며 포스팅을 할까 한다.

이번 동영상에서는 디지털노마드가 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개발자로서 그리고 비개발자로서 2가지를 모두 다루고 있다. 요약하자면, 디지털노마드가 되기 위한 방법은 2가지라고 볼 수 있다. 하나는 인맥을 쌓고 인맥으로부터 일감을 받아오는 것. 다른 하나는 원격 근무가 가능한 회사에 입사하는 것. 전자는 인맥을 쌓기 위해 오랜 시간이 필요할 뿐 아니라 쌓은 인맥으로부터 일감을 받아온다는 보장 또한 없다. 이 길은 너무나도 불확실한 길이다. 차라리 후자가 현실적이다. 재택 또는 원격 근무가 가능한 회사로 찾아가는 것. 요즘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인해 원격 근무가 가능한 회사들이 늘고 있다. 특히 개발자들에게 기회가 더 많다. 나도 남은 인생에서 그런 회사에 들어갈 기회가 1~2번은 있을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사주 공부를 조금씩 하고 있다. 개발로 일하고 사주도 공부하며 느낀 점은 ... 디지털노마드가 가능한 사람은 어쩌면 따로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어떤 사주팔자를 가진 사람들이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갈 수 있을까?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일단 역마살이 있어야 하나 보다. 역마살이 없거나 약한 나로서는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얘기다. 이게 맞는지는 임상시험을 더 해봐야겠다.

지난 글들

Sort:  

저도 요즘 이분 영상을 종종 보고 있어요! 디지털노마드가 어울리는 사주... ㅎㅎ 저도 제 사주가 궁금하네요 :)

 3 years ago 

오랜만이예요. 그 동안 잘 지내셨죠? 요즘은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많고 복잡해서 글로 풀고 있어요. 종종 찾아 뵐께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3
BTC 64733.60
ETH 3170.85
USDT 1.00
SBD 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