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의 매직스쿨 다이어리] "까칠남" 선생님과 "소심녀" 신입생의 리얼 대화편

in #kr6 years ago (edited)

2018-04-25.jpeg

오늘 낮에 있었던 음성지원 대화록. 신입생의 이름은 당연히 가명입니다.

혜민: 쌤~ 질문 있는데 들어가도 될까요?

헤르메스: 응... 들어와. 거기 앉어.

혜민: 네, 쌤, 고맙습니다. 음... 쌤이 아까 철학시간에 데모크리토스에 대해 설명하신 부분 있잖아요. 그게 잘 이해가 안 되서요.

헤르메스: 응... 그래서?

혜민: 변화, 생성, 소멸에 대해 설명하신 부분이었는데...

헤르메스: 으응...?

혜민: 응... 솔직히... 파르메니데스에 대해서 설명하신 부분부터 제대로 이해가 안 됐어요.

헤르메스: 응... 그랬는데...?

혜민: 있는 것은 있고 없는 것은 없다... 사실 그 대목부터 이해가 안 된 거 같아요.

헤르메스: 음... 있는 건 있고 없는 건 없다...에서 이해 안 될 게 뭐가 있을까? 혜민이는 혜민이, 나는 나... 있는 것은 있고 없는 것은 없다는데.

혜민: 아니, 그건 너무 당연한데 암튼... 잘 모르겠어요.

헤르메스: 그래, 좋아. 그럴 수 있지. 그래서...?

혜민: 그래서... 잘 모르겠어서 질문하러 왔어요.

헤르메스: 그래 좋아, 질문해.

혜민: 지금 질문하고 있는 건데....

헤르메스: 으응? 뭐라구...?

혜민: 수업 시간에 말씀해 주신 내용이 이해가 잘 안되서, 그래서 쌤이 모르는 게 있으면 언제든 질문하라고 하셔서...

헤르메스: 그치, 그러니까 잘 했어. 그러니까 어서 질문을 해.

혜민: 그래서... 어... 지금 질문하고 있는 건데...요...

헤르메스: 어? 그래? 그런데 뭐가 질문이지? "잘 모르겠어요." "이해가 잘 안 되서요."를 질문이라고 하지는 않을 테고...

혜민: 어? 그런가요?

헤르메스: 응? 그렇지 않나?

혜민: 그렇네요.

헤르메스: 혜민?

혜민: 네?

헤르메스: 너, 멍청이냐?

혜민: 네?

헤르메스: ㅋㅋ 놀래긴... 쌤이 정의한 거 잊었어? 쌤의 정의에 따르면 멍청이란?

혜민: 아아~ "지혜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

헤르메스: ㅋㅋㅋ 알고 있네. 자, 그럼 쌤의 정의에 따르면 혜민이는 멍청이인가?

혜민: 으음... 쫌 그런 듯? ㅋ

헤르메스: ㅎㅎ 왜 그렇다고 생각하지?

혜민: 자꾸 모른다고만 하고 이해 안된다고만 하니까...?

헤르메스: 글쎄, 맞는 듯도 하지만 정확치는 않은 듯... 모른다는 걸 인정하는 건 좋은 거야. 소크라테스 설명할 때 말했었지?

혜민: 무지의... 자각?

헤르메스: 그치... 모르는 걸 모른다고 하는 건 좋은 거야. 그런데 왜 혜민이는 스스로 쫌~ 그런 듯하다고, 말하자면 쫌~ 멍청이 같다고 하는 걸까?

혜민: 글쎄요...

헤르메스: '글쎄요'는 적절한 대답이 아닌데...

혜민: 으음... 질문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헤르메스: '제대로' 한다는 건 무슨 의미지? 혜민이는 뭘 ‘제대로’ 하지 않은 걸까?

혜민: '모르겠어요'는 물음표로 끝나지 않으니까? 쌤이 항상 물음표를 던지라고 하셨어요.

헤르메스: 좋아. 그럼 지금부터 물음표를 던져봐. 질문을 하러 왔다고 했으니 하고 가야지...?

혜민: 네... 알겠어요. 그런데요, 쌤 갑자기 다른 질문이 생겼는데 해도 돼요?

헤르메스: 비겁하게 딴 길로 새는 거냐? ㅋ

혜민: 어? 하면 안돼요?

헤르메스: 안 될 건 없지. 딴 길로 새더라도 돌아오기만 한다면...ㅋㅋ 무슨 질문인데?

혜민: 지금 막 깨달은 건데... 제가 수업 시간에 수업 내용을 잘 이해 못하는 건...

헤르메스: 근데, 잠깐... 이쯤에서 내가 하나만 질문해도 될까?

혜민: 네, 그럼요.

헤르메스: 정말 이해 못했어? 이해 안 되면 말하라고, 질문하라고 틈틈이 말했는데 그때는 왜 이야기하지 않았지?

혜민: 아아~ 그건요. 수업 시간엔 다 잘 이해가 됐거든요. 그래서...

헤르메스: 거짓말.

혜민: 네?

헤르메스: 아까 2교시 때 한 내용이 그때는 이해가 다 됐는데 지금은 모르겠다고? 에이~ 그건 거짓말이지. 아님, 혜민이는 진짜 멍청이인거? ㅎㅎ 아니, 그새 그걸 다 까먹었다면 멍청인 거지~

혜민: 아니, 쌤. 그게 그러니까... 제 질문이 그거라니까요. 수업 시간에는 잘 이해됐는데 다시 생각해보면 모르겠다는 건, 제가 제대로 이해 안 한 거잖아요.

헤르메스: 오호~ 이제 좀 똑똑해지려고 그러네~ 혜민이가 수학을 어려워하는 것도 아마 그 때문일걸? 아픈 델 건드렸나? ㅋ

혜민: 아뇨... ㅠㅠ 그러니까... 쌤 말씀이 맞는 거 같아서요. 쌤이랑 눈 안 맞추고... 아는지 모르는지 쌤이 확인시켜 주실 때 대답 잘 안하고... 그러니까 제 나름대로 해석해버리고는 확인도 않고 스스로 맞다고 생각하고.,,

헤르메스: 으흠... 갑자기 확 똑똑해지는 걸? ㅋㅋ

혜민: 아니... 쌤... 그게 저한텐 쉬운 일이 아니었어요. 일반 학교 다닐 땐 선생님이랑 눈 맞추는 게 뭐랄까 무섭기도 하고 불편하기도 하고...

헤르메스: 아니, 또 그 변명이냐? 일반학교 선생님들은 널 잡아먹는대니? ㅋㅋ

혜민: 아니, 그게 아니라... 선생님이랑 눈 맞추고 대답 크게 하면 다른 아이들 눈치가 보여서... 저더러 나댄다고 할까봐.

헤르메스: 거 참, 지난 번에도 그러더니... 거기선 그랬다 치자. 우리 학교는 안 그렇잖아. 언니 오빠들 하는 거 안 보여? 여긴 나대는 애들 천지인 거네... 아님, 걔들이 나를 만만하게 보는 건가? ㅋㅋ

혜민: 아뇨. 만만하긴요. 쌤이 지난 번 상담 때 잘 했든 잘못 했든 쌤 눈 똑바로 보고 말하라고 할 때 좀 무서웠어요.

헤르메스: 뜬금없이 뭔 소리야? 글고, 무섭다는 애가 점심시간에 뜬금없이 나한테 그런 수준 높은... 이거 반어법이다~ 아재 개그를 던지고 가냐? 하도 어이가 없어서 뭐랬는지 기억도 안나네...

혜민: 아니, 그러니까 쌤이 무섭다는 뜻이 아니라 선생님 눈을 보고 말하면 왠지 제가 생각하는 모든 걸 알고 계시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헤르메스: 그건 사실이지. 내가 모르는게 어딨어? ㅋㅋ 아니면, 나한테 뭐 찔리는 게 있나부지...

혜민: 아이, 참... 아니요. 그게 아니라 쌤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이제 뭔가... 알겠다구요. 그런데 저... 요즘은 그래도 어색해도 앞 자리에 앉아서 선생님이랑 눈 맞추려고 노력은 해요.

헤르메스: 그건 인정해. 좀 부담스럽지만...ㅋㅋ 그래서, 칭찬해 달라고? 근데 그것도 질문은 아니지 않아?

혜민: 아니 그게 아니라요. 그렇게 조금씩 노력하면, 쌤 말씀처럼 생활에서부터 제 습관 바꾸려고 노력하면 저도 선생님처럼, 똑똑한 언니 오빠들처럼 그렇게 될 수 있을까요?

헤르메스: 아니, 아직 멀었다.

혜민: 네?

헤르메스: 선생님처럼 된다는 말이 일단 부담스럽구요, 언니 오빠들이 그리 똑똑한 것도 아니구요. 혜민이가 나나 언니 오빠들처럼 될 이유도 없구요. 게다가 넌 멍청해.

혜민: 네?

헤르메스: 지금 너는 지혜를 추구하는 게, 알려고 하는 게 아니라 누구처럼 되려고 하는 거니까. 멍청이 맞네...

혜민: 어, 그러네요.

헤르메스: 오호~ 인정하는 거? 그럼 질문 다시 해 봐.

혜민: 으음... 그러니까, 쌤 말씀대로 일상생활에서 상대방이 말하려는 의도부터 정확히 알려고 하고, 그러니까 정확히 소통하려고 하고, 확실하지 않은 건 확인하고, 쌤이 말한 생각하는 근육 키우는 연습하면, 그게 뭐든, 알고 싶은 게 있으면 언젠가는 알게 될까요?

헤르메스: 응.

혜민: 아... 네에...

헤르메스: 대답이 왜 그래? 왜? 내 대답이 너무 짧아서? 허무해?

혜민: 네? 아니, 그게... 네에...

헤르메스: 아직 멀었네...

혜민: 으응...?

헤르메스: 혜민. 너 아침 안 먹고 학교 온 날, 점심시간이 되면 급식대로 바람처럼 달려가지?

혜민: 네.

헤르메스: 어이구, 양심은 있어서 그 대답은 잘 해요. 배가 고파 죽겠는데 급식대로 엉덩이 뒤로 빼고 뭉기적뭉기적 걸어가니?

혜민: 아니오.

헤르메스: 아직도 모르겠어?

혜민: 알겠어요.

헤르메스: 뭘 알어?

혜민: 제가 엉덩이를 뒤로 뺐네요.

헤르메스: 이제 가라.

혜민: 네?

헤르메스: 알았으면 이제 가라구~ 실천해~~~

혜민: 아, 네. 고맙습니다. 쌤! 안녕히 계세요~

헤르메스: 응, 바이바이~


길었죠? 이게 끝일까요? 아니오. 이제 시작입니다. 혜민이는... 그리고 저 또한.^^

헤르메스는 어떤 사람?
인문학과 함께하는 블록체인 영단어
헤르메스의 교단일기
헤르메스의 작은생각
헤르메스의 심야독백
헤르메스의 짧은생각
헤르메스의 주제가 있는 판타지
헤르메스, 나만의 명곡
마법사 헤르메스의 One Day, One Spell
마법사 헤르메스의 Wandcraft
헤르메스의 마법속 철학
헤르메스, 마법의 음악
헤르메스, 욕망의 경제
헤르메스의 공연후기
Sort:  

재밌네요?
선생님과 제자의 대화..
이런 대화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겠네요.
아이들과 생각없이 하는 하는 대화에 답답할때가
꽤 많았는데 다시 생각해 보면 생각하며 대화 할 수 있도록
제가 준비를 못한게 더 많았네요.

기존에 포스팅하신걸 좀 더 봐야지 이해가 되겠네요.
많이 배우고 많이 생각하고 자러 갑니다.

아~~ 대화 하시는걸 보니 댓글 잘 써야 겠네요 ㅋ
감사합니다.

실제 대화는 더 장난스럽게 진행됐는데 글로 하는 음성지원은 역시 한계가 있네요. 까칠남이라는 건 장난이고 사실 저 알고보면 부드러운 남자입니다~ ㅎㅎ

ㅋ 부드러운 남자일것 같아요. 그렇게 말씀하시니 아주쪼금
의심이 들지만요.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기대할께요~~ 아들과이렇게 대화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야 이 일을 천직으로 삼고 있으니 익숙한 것일 뿐 @kibumh 님에게는 아드님에 대한 따뜻한 사랑이 있으니 지금도 잘 하고 계실 거라 믿습니다.^^

천직으로 삼으신다.
천직 "타고난 직업이나 직분" 사전적 의미네요
행복하실거 같아요. 지금 하는일을 천직으로 생각한다는 것.
사실 좋지 않으면 못하는 것이고 천직이라고 생각 할 수도 없는 것이잖아요.

요즘 아들이 갑자기 공부를 합니다.
공부하기 싫다고 해서 맘껏 놀라고 했더니
정말 3년을 내리 놀았습니다. 그런대 갑자기 공부한다고 해서
살짝 당황했구요. 그냥 부담같지 말고 편하게 하란 말을 했네요.

선생님 학교가 일반학교와는 좀 틀리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전 획일화된 끼어 맟춘 현재 교육시스템을 부정하는 사람입니다.
지금도 아들을 전학시키고 싶은데 애엄마가 떨어져 있는걸 넘 부담스러워해서
그냥 보고있습니다.

이거 아들 얘기만 해서 우리 사랑하는 딸에게 미얀하네요
지금 사춘기라 한번 사고 치겠다고 벼르고 있거든요.
ㅋ~~ 사고는 못칠거 같습니다. 사고 칠 녀석이 아빠에게 공표하지는 않죠.
아닌가요? 이거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거면 알려 주세여

포스팅 재밌었구요.. 오늘 제가 모임에서 술을 많이 먹고 들어와서
말이 길었네요.

감사합니다.

와~ 고등학생 제자와 이렇게 수준 높은 대화를 주고 받다니 대단하고 부럽습니다! 누군가의 생각을 키워줄 수 있다는 건 참 멋진 일이네요!

사실 저희 학교가 4년제라 저 학생은 일반학교로 치면 중3학생입니다. 저나 저 친구나 특별히 수준 높지도 않구요.ㅎㅎ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은 참 멋진 일 맞습니다. 요즘 제가 체력이 좀 딸린다는 것만 빼고는...^^ 친절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수준이란 게 나이와 무관하죠~
스승과 제자가 정답만 푸는 문제다 아닌 같이 생각하며 나누는 대화가 참 인상적이어서요!
체력 회복하셔서 즐거운 시간 더 누리시길! ^^

시험기간이라 좀 바빠서 엄살을 떨어봤네요. 따뜻한 격려의 말씀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029.44
ETH 3157.04
USDT 1.00
SBD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