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Earth] 우스꽝스런 이론 An odd theory

in #kr-science6 years ago (edited)

달과 기린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대륙이동설은 처음에는 상당한 주목을 받았다.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에 비견할 만하다.

우리 지질학자는 지구의 사소한 현상을 다루는 데 급급하고, 보다 큰 규모의 현상에 관한 연구에는 소홀했다.
데븐햄(F. Debenham)

그러나 비판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았다.

대륙 이동의 원인으로 베게너가 제시한 두 가지 힘으로는 절대 지각을 움직일 수 없다.”

  • 지구 자전에 의해 극지방에서 적도 방향으로 미는 힘
  • 달과 태양에 의한 조석력

해럴드 제프리스(Harold Jeffreys, 1891~1989) : 케임브리지 대학 물리학자

고로, 대륙이동설은 틀렸다.

두 가지 힘이 아닌 건 사실이다.

그런데 다른 원인일 가능성도 있는데,
원인이 틀렸으니 대륙이동은 틀린 주장이라고 결론 내렸다.

미국 지질학자들의 비판도 거셌다.

과학이란 지난한 과정을 통해 귀납적 방법으로 이루어져야지,
가설을 먼저 세우고 자연현상을 끼워 맞춰서는 안된다.
해리 라이드 (Harry F. Reid) : 지구물리학자

베게너는 아무런 제약 없이
자신의 가설에 맞는 증거만 나열하며 지구를 멋대로 가지고 놀았다.
롤린 체임벌린 : 시카고 대학 지질학자

체임벌린은 이런 말도 했다.

베게너의 가설을 믿으려면 우리는 지난 70년 동안 배운 것을 모두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그게 본심이네.

그동안 쌓아온 지질학이 정통 지질학자도 아닌,
한 기상학자의 생소한 가설 때문에 무너질지도 모르는 위기감에
심리적 거부감이 대단했을 것이다.

1930년 네번째로 떠난 그린란드 탐험에서
베게너는 40일을 행군해

그린란드 섬 한가운데 설치한 원정 기지
아이스미테에 있는 대원들에게

Eis-Mitte : ‘얼음 가운데’라는 독일어

겨울을 날 보급품을 전달했다.

보급품이 넉넉치 않아
베게너는 바로 떠나야 했는데,
그날이 그의 생일이었다.

조촐한 생일 파티를 열고
베게너는 대원 한 명과 함께 길을 나섰고

돌아가는 길에 숨졌다.

독일 정부는 군함에 실어 정중하게
베게너의 시신을 가져오려 했으나,

베게너가 그린란드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았던
아내는 베게너의 시신을 그린란드에 그대로 두고 싶어했다.

베게너는 지금도
그린란드 어딘가에 머물러 있다.

그 후 베게너의 이론은 우스꽝스런 주장으로 무시된 채,
30여년 간 잠들었지만

1960년대에 발견된
놀라운 증거와 함께

다시 깨어난다.


배너를 그려주신 @leesol 작가님 고맙습니다.


과학 글 더 보기

<지구 바깥, 태양계>
지구 밖 푸른 행성
명왕성을 잊지 말자
카이퍼 벨트와 오르트 구름
인간이 도달한 유일한 천체, 달
하루는 짧고 날은 많았던 지구의 1년
인류가 달의 뒷면을 보기까지
인류는 결코 달에 간 적이 없다?
그림자가 그린 그림
달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만약 달이 없다면?

<Hello, Earth>
지구 : 지질시대의 서막
모래 알갱이 하나가 들려주는 이야기
젊고 희미한 태양 역설
물과 기름 같은 지구의 내부 구조
지구를 파보면 (feat. 콜라 시추공)
P파와 S파, 어디서 들었더라?
지진을 관측하다
인간이 만든 지진
지구를 흔들다
퍼즐 맞추기
알프레트 베게너
대륙은 이동한다

<도전 : 양자역학>
알파-베타-감마
원자를 들여다보다
원자 모형의 역사
모든 곳에 존재하는 전자
양자역학의 모든 것이 이 실험 속에 들어있다
코펜하겐 해석

follow_yoon.gif

Sort:  

사실 기존이론에 크게 반하는주장이 확실한 증거까지 부족하면 받아들여지기 힘들긴하죠 ㅎㅎㅎㅎ

맞습니다. 코페르니쿠스 지동설도 관측사실과 맞지 않아 보다 정교한 모델이 개발되고나서야 받아들여졌죠. ㅎㅎ

Great keep it up

전문적인 글 좋네요 ^-^b

기성 학자들의 아성이 깨지니 생전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네요 ... ㅜㅜ

Annyeonghaseo, this is DAEBAK! I'm starting to learn hangul. @yoon kindly check my post about electricity from human body https://steemit.com/experiment/@syifazz0926/electricity . I'm a newbie, please upvote my article if you don't mind :D

그림이 너무 예쁘네요 내용도 좋고요. 새우파워 보팅하고 갑니다 ㅠ

잘 보고갑니다.

이런 글 너무 좋아요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3
JST 0.030
BTC 68156.06
ETH 3517.56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