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양자역학] 2화, 원자를 들여다보다

in #kr-science7 years ago (edited)

달과 기린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도전! 양자역학] 1화, 알파-베타-감마

러더퍼드는 덩치가 크고 목소리도 컸다.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게다가 그의 외모는 학자처럼 보이지 않아,
뉴욕 타임즈 리포터는 그를
오스트레일리아 농부로 생각하기도 했다.

리포터 : “내 옆에 앉아 있는
오스트레일리아 농부는 누구야?
목소리가 다른 사람들보다 세 배는 커.”

그는 직관적인 사람이었다.
실험에 능했고 실험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밝혀냈다.

'실험 천재!'

그는 물리학 이외의 과학은
'우표 수집'이라며 무시하곤 했다.

러더퍼드 : “과학은 물리학이거나
우표 수집이다”

왜 우표 수집이야?
노력하면 모을 수 있다는 그런 의미 같아.
그런데 웃긴 건 그가 받은 노벨상은
'물리학상'이 아니라 '화학상'이었어.

러더퍼드 : “노벨 화학상을 받게 된 것이
원소의 변화보다 신비롭다” (헤헤)

그는 1898년 캐번디시를 떠나
캐나다 몬트리올 맥길 대학교
(McGill University)에
교수로 부임했다가

1907년 맨체스터 대학교로 간다.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박지성이 있던 맨체스터

맨체스터 대학교는 실험실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뛰어난 조교,
한스 가이거(Hans Geiger)가 있었다.

Hans Geiger,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가이거는 충실한 노예처럼 열심히 일해요.
좋은 사람이죠.

칭찬이겠지?

방사성 물질에서는
방사선이 나온다.

알파선-베타선-감마선

그 가운데 알파선은
양전기를 띄는 '알파 입자'의 흐름이다.

러더퍼드와 가이거는 알파 입자가
황산아연으로 코팅된 막(형광판)에 부딪히면
빛이 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러더퍼드 : 이제 우리는 알파 입자가
얼마나 나오는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어!

러더퍼드는 알파 입자를 백금 막에 쏜 다음,
알파 입자가 어디로 가는지 확인했다.

러더퍼드, 가이거에게 '자 세봐.'

가이거가 어니스트 마스덴에게 '자 세봐.'

러더퍼드 : 교수
가이거 : 조교
어니스트 마스덴 : 학부생

러더퍼드 : 뭐 설마 별 일이야 있겠어.

그런데 놀랍게도 몇 개의 알파 입자가
크게 산란했다. 백금 막에 부딪힌 다음,
90도 보다 큰 각도로 튀어나갔다.

러더퍼드&가이거 : 정말? 얼마나?

마스덴 : 8,000개 중에 하나 꼴로.

러더퍼드 : “이것은 내 삶에서 가장 믿을 수 없는 사건이었다. 마치 직경 40센티미터 포탄이 휴지 한 장에 막혀 되돌아온 것 같은 일이었기에 도저히 믿을 수 없었다.”

1911년 그는 실험을 바탕으로,
원자 내부가 대부분 텅 비어있고,
양전하를 띤 무거운 덩어리가 있는
원자 모형을 만들었다.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러더퍼드 : 좋아. 이 모형대로라면
원자의 크기가 10⁻¹⁰ 미터고
원자핵이 10⁻¹⁵ 미터군.
검증해 보자.

가이거 : 음.. 그걸 검증하라면
알파 입자 100만 개를 세봐야 합니다.

(러더퍼드와 가이거, 마스덴을 바라본다.)

P.S.
가이거는 훗날 나치 추종자가 된다는 슬픈 소식


읽고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시는 분에게는 tipU :)

#kr-science 태그에서 다양한 과학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글 더 보기

<천문학/지구과학>
지구 밖 푸른 행성
명왕성을 잊지 말자
카이퍼 벨트와 오르트 구름
인간이 도달한 유일한 천체, 달
하루는 짧고 날은 많았던 지구의 1년
인류가 달의 뒷면을 보기까지
인류는 결코 달에 간 적이 없다?
그림자가 그린 그림
달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만약 달이 없다면?
지구 : 지질시대의 서막
모래 알갱이 하나가 들려주는 이야기

<도전 : 양자역학>
알파-베타-감마

Sort:  

Congratulations @yoo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Your voting will force your voice to give me strength. thanks.

이래서 짬밥이 중요하군요. 마스덴에게 애도를...

위계가 너무 확실하죠 ㅎㅎ

잘보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상을 관찰하는 건 우연적이지만, 현상을 증명하기 위한 노가다(?)는 필연적입니다.

증명하는 사람들은 정말 대단한 분들입니다.

nice post....

thank you :)

i will follow your account to see how are you doing;) please follow me

고등학교 화학시간에 들어봤던 "러더퍼드 "
아마 초반에 원자모형 배울때 보어,톰슨,러더퍼드...이런식으로 배운듯하네요.
러더퍼드의 알파입자 산란실험이었던듯.
새로 배운건 러더퍼드는 등치도 크고 목소리도 컸다.ㅋㅋㅋㅋ

맞습니다. ㅎㅎ

어..음..아.. 윤님 오늘도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중간에 -방사성 물질에서는 방사선이 나온다<- 요거 과학자의 깨알개그가 맞나요? 저는 개그로 읽히는데.. 어..차라리 아무댓글도 안쓰는게
반이라도 가겟죠 .. 하.. 그래도 또 와서 열심히 볼게요

방사성 물질에서 방사선이 나온다는 과학적인 사실일 뿐 ㅎㅎ 기린님, 읽어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

농부라니... 웃프네요ㅎㅎ
그리고 저 시기라면 나치와 충분히 연관될 수 있는 시기... 나치 추종자가 된 가이거가 안타깝군요.
그때 나치에 앞서나가는 지식을 가진 과학자들이 많았다고 하네요ㅎㅎ

가이거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정말 안타까운 시기였던 거 같습니다.

정말 쉽고 재미있게 잘 설명해주시네요 ㅎㅎ @yoon 님의 글솜씨 배우고 싶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64725.57
ETH 3184.85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