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도달한 유일한 천체, 달 The only Astronomical object on which humans arrived : Moon

in #science7 years ago (edited)

과학을 공부하고 글을 쓰기를 좋아합니다. 1주일에 한 편 과학 분야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kr-science 태그에서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천체이자 인간이 도달한 유일한 천체, 달을 다룹니다.


광막한 태양계를 둘러보고 우리는 다시 지구라는 행성으로 돌아온다.
조그만 행성, 그러나 우리에겐 전부. 이 작은 행성 안에서 70억 인구가 울고 웃는다.

인간이 지구를 벗어나 도달한 유일한 천체,

지구의 동반자 달은 지구에서 평균 38만 킬로미터 떨어져있다.

지구 둘레의 9바퀴 반 거리
빛이 1초 동안 간 거리보다 조금 더 멀다.

달은 지구를 한 바퀴 공전하는 동안 한 바퀴 자전한다. 달의 앞면을 얼굴이라 생각하면 얼굴이 늘 지구를 향한다.

아빠가 딸의 팔의 잡고 돌리는 것처럼.

지구에 있는 우리는 달의 뒷면을 볼 수 없다.

나는 그게 정말 신기했어.
어떻게 두 개의 주기가 딱 맞을까.

처음에는 과학자들도 그저 우연일거라 여겼지만 우연이라 하기엔 너무 이상하다. 그런데 우주에서 흔히 있는 일이라면? 틀림없이 무언가 이유가 있을 테다.

1969년 달에 처음 도착한 아폴로 11호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과 버즈 올드린은 달 표면에 레이저 반사경을 두고 왔다.

레이저 반사경, 이미지 출처 : NASA

지구에서 레이저를 쏘아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지금도 작동한다. 그런데 측정해보니 달은 매년 3.82센티미터씩 멀어지고 있다.

달이 멀어지고 있다?

1만년이면 382미터이고, 1억년이면 3,820킬로미터에 달한다. 지구와 달이 형성된 초기에는 후퇴 속도가 지금보다 훨씬 빨라
매년 3킬로미터씩 멀어졌을 거라 추정한다.

45억년 전 달이 처음 만들어질 때 달은 지구에서 겨우 2만 4천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다!

그야말로 진정한 슈퍼문Super moon

덩키 : 저 위에 당나귀 별도 있어? 보인다. 저기 크고 빛나는 거. 저거.
슈렉 : 그건 달이야.

(다음 화에 계속됩니다.)


읽고 잘못된 내용을 알려주신 분께는 소정의 보상금(3 SBD)을 보내드립니다.
고맙습니다.

Sort:  

과학에세이 기대해 볼께요

보름달이 뜨면 그냥 생각 없이 바라보는 걸 좋아합니다. 달이 멀어지고 있다니... 뭔가 슬프네요ㅜㅜ

죽기전에 달을 가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하

정리하자면.. 옛날이 좋았군요 ㅠㅜ 슈퍼문님

달이 멀어지고 있다는 걸 처음 알았어요.
뒷면을 볼 수 없다니...오묘하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첫째 아들이 요즘 우주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

과학을 좋아하는 아들이라니, 제 아들도 그랬으면 좋겠네요 ㅎㅎ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

윤님 포스팅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인간이 달에 갔었다는 사실에 음모론을 논하는 사람들도 많던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용? 재미로 읽어봤던 기억이 나네요ㅎㅎ

ㅎㅎ 음모론 재미있죠. 다음에 기회되면 한 번 써보겠습니다.

This post has been ranked within the top 80 most undervalued posts in the second half of Jun 10. We estimate that this post is undervalued by $33.18 as compared to a scenario in which every voter had an equal say.

See the full rankings and details in The Daily Tribune: Jun 10 - Part II. You can also read about some of our methodology, data analysis and technical details in our initial post.

If you are the author and would prefer not to receive these comments, simply reply "Stop" to this comment.

really?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373.04
ETH 2775.53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