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달이 없다면? What If the Moon Didn't Exist?

in #kr-science7 years ago (edited)

달과 기린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과학을 공부하고 글 쓰기를 좋아해서 1주일에 한 편 과학 분야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과학 분야 글을 작성하시는 작가들이 많아져 주제와 수준이 한층 깊고 풍성해졌습니다. #kr-science 태그에서 다채로운 과학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구 역사에서 가장 큰 사건은 바로 달의 탄생이 아닐까.

달이 없는 지구를 상상해 봐.

밤하늘에 아리따운 달이 없겠지.

그 정도가 아니다. 달의 역할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다.

달의 기조력이 사라지면 밀물과 썰물이 거의 사라진다. 태양의 기조력이 남긴 하지만 달에 비해 훨씬 약하다.

조력발전이 불가능해지고, 개펄이 마른다.

지구는 23.5도 기울어진 채 자전하는데, 달은 지구의 자전축을 안정적으로 붙잡는 역할을 하고 있다.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화성의 자전축은 25.2도로 지구와 비슷하지만 위성이라곤 지나가다 붙잡힌 두 소행성 뿐.

이제부터 내 위성

위성1 : 포보스, 직경 22킬로미터, Image Credit : NASA

위성2 : 데이모스, 직경 13킬로미터, Image Credit : NASA

화성에는 달과 같이 크고 안정적인 위성이 없다보니 11도에서 49도까지 흔들린다. 달이 없으면 지구도 화성처럼 쓰러지기 전 팽이처럼 마구 흔들리며 자전하게 된다.

(인셉션 토템)

지구 자전축이 1.5도만 흔들려도 빙하기가 오고 가는데, 화성처럼 흔들리면 지구의 기후는 격렬하게 요동쳐 폭염과 혹한으로 생명체가 살아남기 힘들어진다.

달이 있어 정말 다행이네.

달이 없을 때를 생각해보면 지금 우리가 얼마나 운이 좋은지 알게 된다.

미국 메릴랜드 대학교 천문학과 닐 코민스 교수는 이런 책을 썼다.
<만약 달이 없다면?> What If the Moon Didn't Exist?

반응이 좋았던지 후속작으로 이런 책도 썼다.
<만약 달이 두 개라면?> What If the Earth had two moons?

다른 모습의 우주를 상상해 보면 지금 우리가 사는 우주를 조금은 새롭게 보게 된다.

우주는 수많은 우연으로 가득하다. 지구는 테이와와 부딪히지 않았을 수도 있고, 달이 없을 수도 있다. 어쩌면 작은 달이 여러 개 생겼을지도 모른다.

그 우연 속에 지금 우리가 있다.

태양계의 역사는 명중과 간발의 빗나감이 거듭되는 지루한 이야기
로버트 M. 헤이즌 <지구 이야기> 중


읽고 잘못된 내용을 알려주신 분께는 커피 한잔을 대접합니다.
[소정의 보상금(5 SBD)을 드려요]

고맙습니다.

#kr-science 태그 환영합니다.

Sort:  

이제는 달을 볼 때 조금 더 다른 기분으로 보게 될 것 같아요.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달이 태평양에 운석충돌때문에 우주로 날아간 돌덩이가 모여서 생긴건가요? 고등학교때 읽었는데 가물가물하네요 ㅎㅎ

지나가다가 보고 답글을 답니다 ㅎㅎ yoon 님의 예전 포스팅을 보면 아실수 있어요. 링크 걸어드릴께요 달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대략적으로 세가지 설에 대해서 다루어주셨습니다 ㅎㅎ [ 분열, 포획, 충돌설 ] 아마 @realgr 님이 말한 것은 운석충돌로 지구의 일부분이 날아간 분열설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읽어보니 충돌설이 유력하네요! 감사드립니다^^

재미있는 과학상식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달을 너무 좋아하는데 글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

달을 무척 좋아하시는군요. 어떤 달을 좋아하세요?

달은 역시 보름달이죠^^

과알못이라 재미있게 읽고 지나갑니다....

요즘 @yoon님의 과학글을 제대로 못 읽다가 오랜만에 정독해보는데, 항상 구체적인 지식과 문학적인 글솜씨가 잘 어우러져 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 좋은 글을 읽으니 기분이 좋아지네요~

정독해 읽어주셔서 무척 감사합니다. ^^

달이 핑크색이 될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MnSO₄ 황산망간으로 덮으면 어떨까요 ㅎㅎ

달의 역할이 어마어마하네요~~
좋은 내용 잘봤습니다^^

과학에 상상을 더하면 정말 재밌는 것들을 도출해 낼 수 있는것 같습니다. ㅋㅋ 태양이 조금만 더 가깝다면, 지구에 바다가 없다면 등등

이런 많은 가능성 속에서 우리가 존재하고 살아가고 있죠. 마침 인류원리 가 머릿속에 떠오르는군요 ㅎㅎ

네. 우리가 존재하기 위한 조건을 따지자면 정말 많을 텐데요. 저는 우주 다른 곳에서 생명체가 발견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아. 그 우연 속에 우리가 있다. 새겨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7917.78
ETH 3516.77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