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어디까지 가봤니?] 지진을 관측하다

in #kr-science7 years ago (edited)

달과 기린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P파와 S파 도착 시간 차이로
진앙과 진원의 위치를 추적한다.

도착시간 차이 : PS시

땅 속 지진이 발생한 곳이 ‘진원’이며
진원 위 지표 상의 지점을 ‘진앙’이라 한다.

이론적으로는
세 개만으로 진원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지진관측소에서
P파가 도착하고 15초 뒤에 S파가 도착했다.

추정거리가 약 135킬로미터라면,
진원의 위치는 대략 원을 둘러싼 한 지점이다.

실제로 지진은 땅 속 깊은 곳에서 일어나므로
반구 형태로 그려진다.

마찬가지로 B지진관측소와 C지진관측소에서
동일한 지진을 관측하면
각각 원이 그려진다.

B지진관측소 190킬로미터
C지진관측소 110킬로미터

이들 세 원이 만나는 지점이 바로 진원이 된다.

그리고 원과 원이 만나는 세 현을 연결한 점이
지표에 있는 진앙이 된다.

그러나,
실제는 언제나 이론보다 복잡하다.

맨틀과 지각에서 지진파가 전달되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지진마다 P파와 S파 속도가 달라

훨씬 찾기 어렵다.

3개는 이론으로 가능할 뿐…

지진관측소에서 관측한 결과가 많을수록 좋다.

수십 개 관측기록을 이용해도
잘못 분석해
정정하는 일이 종종 있다.

지진관측소는 우리나라에 150 개소가 있고
전세계 8천 개소가 넘는다.

<기상청 지진관측망>
스크린샷 2017-09-25 오후 9.54.11.png

자료 출처 : 기상청

관측소에서는 지진과 화산 활동을 관측한다.

우리나라는 규모 2.0 이상 지진이 1년 평균 47.6회 발생한다.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지진은 8.7회 유감지진

그런데
2016년 규모 2.0 이상 지진이 254회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건 55회나 발생했다.

경주 지진!

<연도별 지진발생 차이(1978년~2016년)>
스크린샷 2017-09-25 오후 9.55.43.png

자료 출처 : 기상청

지진 관측만으로도 바쁜데
지진관측소는 뜻밖의 역할을 하나 더 맡고 있다!


배너를 그려주신 @leesol 작가님 고맙습니다.


읽고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시는 분에게는 tipU :)

#kr-science 태그에서 다양한 과학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글 더 보기

<지구 바깥, 태양계>
지구 밖 푸른 행성
명왕성을 잊지 말자
카이퍼 벨트와 오르트 구름
인간이 도달한 유일한 천체, 달
하루는 짧고 날은 많았던 지구의 1년
인류가 달의 뒷면을 보기까지
인류는 결코 달에 간 적이 없다?
그림자가 그린 그림
달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만약 달이 없다면?

<지구, 어디까지 가봤니?>
지구 : 지질시대의 서막
모래 알갱이 하나가 들려주는 이야기
젊고 희미한 태양 역설
물과 기름 같은 지구의 내부 구조
지구를 파보면 (feat. 콜라 시추공)
P파와 S파, 어디서 들었더라?

<도전 : 양자역학>
알파-베타-감마
원자를 들여다보다
원자 모형의 역사
모든 곳에 존재하는 전자
양자역학의 모든 것이 이 실험 속에 들어있다
코펜하겐 해석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경주는 아직도 여진이 계속 되고 있죠? 아직도 불안한 심정으로 경주에 계신 분들은 살고 계신 건 아닌지...자연이란 참 신비롭고도 때로는 다 알지 못한다는 생각에 두렵기도 하네요.

언제나 이론의 공식은 현실앞에선 꿈이죠 ㅜㅜ

안녕하세요 yoon님 필리핀에서 살면서 지진을 가끔 느끼고 있거든요.
정말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필리핀은 아주 높습니다. 그에 반해 한국은
안전한 지대가 아닌가 싶긴 하네요.. 최근에 몇번의 지진이 한국에서도
일어났다는 소식을 듣긴 했지만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와~~8천개쯤이나 있는줄 몰랐는데 엄청 많네요~
지진감지가 오차없이 잘 맞는다면 참 좋을텐데...

지진관측소가 무슨일을 더할까요
겁나 궁금하네요

ㅋㅋㅋㅋ 지진관측소가 사실 지진관측 밖에는 하는 일이 없습니다. ㅎㅎ

생각보다 우리나라에 지진관측소가 참 많네요 ..

150개소라니..

예전 학창시절 지구과학시간에 듣던 용어를 다시 보니 반갑네요 P파 S파 ㅎㅎ

와.. 정말 촘촘하네요. 엔지니어인 저에게도 과학은 정말 신기한것 같아요. 어릴적에 지구과학에서 배웠던것 같은데.

다 유인 관측소인지 궁금하네요...?

앗 저도 궁금해지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041.25
ETH 2762.1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