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 알갱이 하나가 들려주는 이야기

in #kr-science7 years ago (edited)

달과 기린을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고맙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서부 메마른 사막

잭 힐스 Jack Hills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거대한 바위 산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암석 대부분을 깎고 깎아 발견되는
조그만 모래 알갱이 하나,

지구 역사에 맞먹는 오랜 시간을 견뎌온
지르콘

Image Credit : Wikimedia Commons

지르콘의 화학명은 지르코늄 규산염(zirconium silicate),
화학식은 ZrSiO₄

Zr(지르코늄) : 원자번호 40번 화학원소

지르콘은 내구성이 강해
뜨거운 열과 높은 압력을 견디고
물리적, 화학적인 충격에 강하다.

쉽게 말해 '변하지 않는다.'

독한 놈이네.

지르콘 알갱이를 품은 암석이
몇 번이나 만들어졌다가 사라져도
지르콘은 사라지지 않는다.

'지구의 블랙박스'다.

고마워 해야 해.

광물이 만들어질 때 들어있던
우라늄과 납 같은 원자는
일정한 기간동안 일정한 비율로 변한다.

예를 들어
우라늄 238은 납 206으로 아주 서서히 변한다.

처음 있던 양이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44.7억년이다.

‘반감기라 한다.’

Image Credit : Namu Wiki

우라늄과 납의 비율을 측정해
우라늄이 얼마나 납으로 바뀌었는지 알 수 있다.

이는
우리에게 시간을 알려준다.

잭 힐스에서 발견되는 지르콘 알갱이들은
만들어지고 무려 40억년이 지났다.

어떤 알갱이 하나는 무려 '44억년 전'에 만들어졌다.

지르콘은 또,
당시 지구의 환경이 어떠했는지 알려준다.

산소 동위 원소(산소-16, 산소-18) 비율을 측정해
산소-18의 비율이 높을수록
낮은 온도에서 형성된 것이다.

비율이 특히 높은 결정은
물이 있던 환경으로 해석한다.

지르콘은 44억년 전 지구에
물이 있었다고 증언한다.

테이아와 충돌해 지옥같이 불타던 지구는
어느새 바다가 펼쳐진 푸른 행성이 되었다.

모래 알갱이 하나가 들려주는
놀라운 지구의 이야기다.


읽고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시는 분에게는 Tip을 드립니다 :)

#kr-science 태그에서 다양한 과학 글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글 더 읽기

<천문학/지구과학>
지구 밖 푸른 행성
명왕성을 잊지 말자
카이퍼 벨트와 오르트 구름
인간이 도달한 유일한 천체, 달
하루는 짧고 날은 많았던 지구의 1년
인류가 달의 뒷면을 보기까지
인류는 결코 달에 간 적이 없다?
그림자가 그린 그림
달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만약 달이 없다면?
지구 : 지질시대의 서막

<도전 : 양자역학>
알파-베타-감마

Sort:  

스팀잇에서 지르코늄을 보니 참가하려다가만 zrcoin이 떠오르네요. 애초에 저 코인도 지르코늄에서 따온 이름이니 당연한가...

지르콘 얘기는 들어본 듯 하데.. 엄청나게 오래된 화석과 같은 거구요..
흥미롭네요.. ㅎㅎ

흥미롭게 잘읽었습니다.
지르콘이라...어디가서 유식을 뽐낼 수있는 기회가 되었네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tip!

흥미로운 내용이네요! 지르콘. 기억해뒀다가 나중에 유투브영상도 찾아봐야겠습니다^^

요즘 저 광석으로 치아 교정도 한다고 하더라구요!! 엄청 비싸지만요 ㅎㅎ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tip!

tipu 감사합니다 ㅎㅎ 첨 받아보네요! 과학 교양 쌓으러 종종 들리겠습니다 !

와우 40억년된 물질로 치아교정이라니.... 제 영혼을 팔아도 그 교정 못할듯요...ㅎㅎㅎㅎㅎㅎ

지르콘 ㅎㅎ

지르코늄은 보석업계에도 많이 등장하는 단어죠. 이산화 지르코늄, 즉 큐빅 지르코니아, 소위 큐빅이라고 불리는 물건입니다!!
겉모습은 다이아몬드와 많이 유사합니다 ㅎㅎ;;

네 정말 다이아몬드처럼 보이긴 하던데 보석으로도 사용되나 보군요. tip!

도용한 포스팅을 찾아주시고 제가 할수있는건 풀봇뿐 ㅠ,ㅠ

지르코니아(ZrO2)가 반도체이면서도 경도가 7.5라서 분쇄를 하는 볼밀에 이용되는 등 공학분야에 많이사용되죠. 연구실에서 자주 쓰는데 반갑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5017.48
ETH 3454.80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