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적응 1 (晨興) steemCreated with Sketch.

in AVLE 의학 건강2 years ago (edited)

노인은 대개 동트기 전에 잠에서 깨어난다. 대개 장부가 편안치 못하거나 뼈마디가 시큰거리는 곳이 있어 깨어날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되니 먼저 누운 상태에서 가벼운 운동(臥功) 여러번 한다(와공은 2권 도인(導引)편에 있음). 불편한 쪽을 위주로 움직였다면 다른쪽도 움직여준 다음 창문으로 햇빛이 스며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서서히 일어나도록 한다. 급하게 일어나는 것을 삼가고 곧바로 문밖에 나가거나 곧바로 창문을 열지 말아야 한다.
 
老年人,往往天未明而枕上已醒。凡髒腑有不安處,骨節有酸痛處,必於此生氣時覺之。先以臥功,次第行數遍(臥功見二卷導引內),反側至再,俟日色到窗,方可徐徐而起;乍起慎勿即出戶外,即開窗牖。

신흥(晨興)은 새벽의 몸과 마음을 일깨우기로 풀이하면 좋겠다. 잠이 들거나 잠에서 깨어날 때 의식이 사라지고 일어나는 과정을 알아차리기 힘들지만 일단 잠에서 깨어나면 정도의 차이가 있을뿐 나이에 상관없이 몸이 무거운건 마찬가지이다. 이때 급하게 몸을 움직이는 것보다 밤사이 어그러졌던 몸과 정신의 부조화를 조화로운 상태로 만들어 주기위해 적절한 시간과 준비운동이 필요하다. 특히 노인은 생리적으로 급작스러운 변화를 감당하기 힘들다.


노노항언(老老恒言)


노노항언(老老恒言)을 시작하며 | 자산의 머릿말(慈山序) | 개꿀잠(安寢) 1, 2, 3, 4, 5, 6, 7, 8, 9, 10, 11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oin Marketplace

STEEM 0.09
TRX 0.30
JST 0.033
BTC 111493.62
ETH 3952.46
USDT 1.00
SBD 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