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유의 그 옷, 널디 NERDY 는 어떻게 빠르게 성장하였을까? / 스타마케팅도 영리하게 하자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마케터를 꿈꾸는

@dgha1004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드 성공 이유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17년 부터 관심가지고 있던 의류 브랜드가 있었습니다. 이 의류 브랜드의 옷은 SNS에서 자주 볼 수 있을 뿐아니라, TV프로그램에서도 종종 볼 수 있었는데요. 새로 런칭한 브랜드의 옷을 어떻게 이렇게 많은 연예인들이 입을 수 있는지 정말 놀라웠습니다. 연예인 분들이 현재 가장 힙한 분들이기도 했죠. 연예인들이 입은 사진들이 배포되고 나서 길거리에서도 이 브랜드의 옷을 입고 있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었습니다. 

이 브랜드는 'NERDY' 입니다. 

출처 - JTBC 효리네민박



널디의 마케팅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널디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널디

널디는 스트릿 의류를 취급하는 브랜드로 요즘 젊은 층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판매를 하는데, 품절로 인해 구매 예약까지 받고 있을 정도이지요. 널디는 뉴욕에 본사가 있는 국내브랜드라고 합니다. 뉴욕에 본사가 있으면 뉴욕에서 온 브랜드인지, 국산 브랜드인지 조금 헷갈리긴 하네요. 무튼 그렇습니다 :) 디자이너 '오하'가 만들었으며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만큼 화보에서나 옷에서나 뉴욕의 감성을 잘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작년에 만들어진 이 스트릿 브랜드가 수많은 브랜드를 누르고
어떻게 많은 사람들로 부터 알려질 수 있었을까요? 

스트릿브랜드는 기본적으로 브랜드 가치가 정말 중요합니다. 로고로 대부분 승부를 봅니다. 스트릿브랜드 의류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스트릿브랜드의 경우, 시그니쳐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뿐아니라 개성있는 패턴(핏)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브랜딩을 해왔고, 수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기업의 시그니쳐를 만들어 갈 수 있었습니다.  패턴을 다른 기업이 따가기는 하지만 명성은 따라할 수 없죠.

새롭게 생겨나는 스트릿브랜드 의류 또한 그렇습니다. 로고로 승부를 봐야하죠. 얼마나 브랜딩을 잘했느냐. 스트릿 브랜드이기에 다르게 말하면, 얼마나 힙하게 보여줬느냐. 그게 승부 포인트입니다. 입는 사람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냐 없냐가 구매 포인트가 되기 때문이죠, 스트릿 쪽에서는 더 더욱.    

널디의 경우, 기본적인 패턴(패턴의 특이함이 있기 보다는 기존의 의류와 비슷한)에 널디 로고를 박은 옷이 대부분입니다. 브랜드 파워로 승부해야되는 옷이지요. 국내/국외를 불문하고 의 스트릿브랜드들이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창출한 후 로고를 담음으로 그 가치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흔히들 '로고값' 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을 만드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고, 브랜딩을 위한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널디는 불과 반년만에 브랜딩을 완성시키고 판매로 이어지게 한 점이 굉장히 놀랍습니다. 나름 역사를 가진 슈프림이나 베이프와 같이 된 것은 아니지만, 폭발적인 성장을 한 것은 사실이죠.

브랜딩을 위해 널디가 선택한 방법은 '협찬' 이었습니다. 그냥 협찬이 아닌 역대급 협찬..

지금까지 접했던 신생 브랜드 중 이렇게 많은 협찬을 하는 브랜드가 있었나 싶을정도로 많이 했더라고요. 페이스북에 들어가면 하루에 한 번 보는 것이 널디 옷을 입고 있는 연예인이었습니다. 정말 핫한 샐럽들이 많이 입었죠. 비용적으로 엄청난 금액이 들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얼마인지 감도 안와요. 제가 지금까지 봐왔던 널디의 마케팅 전략은 이렇습니다. 기사화 되거나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아닙니다. 널디라는 브랜드를 봐온 사람으로서 마케팅을 이렇게 한 것 아닐까? 하는 추측으로 적습니다.


1. 연예인들이 엄청나게 입음

아이유, 지코 등 엄청난 샐럽들이 널디 옷을 착용하였습니다. 사복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공항에서 뿐 만아니라 SNS사진, 방송 등 다양한 매체에서 널디 옷을 입었습니다. 연예인들이 입어도 어떤 브랜드인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널디 옷은 달랐습니다. 널디의 로고는 타 브랜드에 비해 작지만, 비비드한 색상으로 브랜드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옷의 특성이 그렇다보니 눈에도 잘 띄어서 협찬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이지요. 사람들이 잘 알아보니까요. 그리고 비교적 특이하고 화려한 옷을 입는 연예인들이 입기에도 적합했습니다. 

어마어마한 샐럽들을 입히는 것을 보고, 널디에 투자하는 엄청난 자본의 기업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


2. 페이스북 배포

연예인이 입고 있는 옷, 짤을 엄청나게 배포합니다. 배포는 스폰서 광고로 직접 뿌리는 것이 아니라 유명 패션 관련 페이지에 컨텐츠를 올리게 한 후 그 컨텐츠에 스폰서 광고를 걸어버립니다. 페이지에서 글을 올린 것 처럼(제3자)하여 신뢰성을 부여하죠. 또한 스폰서 광고중에서도 '친구~가 좋아하는 페이지에서 올린 컨텐츠'로 뜨게 끔(스폰서 광고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하여, 자신의 친구가 직접 개입되있는 페이지라는 것을 강조하며 신뢰를 더 주었죠. 여기서 신뢰란, 널디가 그저 연예인들이 자주 입는 혹은 널디에서 협찬을 엄청나게 했다는 사실을 넘어 이제 자신의 주변 사람들도 찾는 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체계적인 계획 하에 이루어진 것 같네요.


3. 인지를 넘어선 사용자 경험 전달

이제 페이스북을 즐겨하는 10~30대의 사람들은 널디의 존재에 대해 다 알게 되었습니다. 댓글을 보면 널디가 협찬을 엄청나게 한다는 내용까지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널디에 대해 알 뿐아니라, 마케팅에 대해 추측까지 하게 되었죠. 이 정도가 되자 널디는 이제 '요즘 인기인 널디를 실제 입어본 후기' 등의 컨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기 시작합니다. 인지의 단계를 넘었으니 사용자의 경험을 전달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샐럽이 입는 힙한 옷' 

에서 

'실용성까지 갖춘 옷',
'샐럽들이 입을 정도의 가치가 있는 옷',
'내 주변 사람들도 입는 옷'

이렇게 개념을 바꾸어 간 것이지요.


널디 측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치밀하게 전략을 짰다고 생각합니다. 이 전략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는 명성있는 스트릿 브랜드 하나를 그냥 만들어버렸죠.

인지의 단계를 넘어 사용자 경험을 전달한다...

마케팅 비용을 얼마나 썼는지 정말 궁금하네요. 엄청난 양의 광고를 통해 '널디'라는 존재를 각인시키고, 경험까지 전달하는데 비용은 천문학적 금액이 들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입니다 :)


스타마케팅으로 브랜딩을 해버린 널디.
뛰어난 디자인과 컨셉의 일관성이 있었지만, 협찬과 그로 인해 생겨나는 컨텐츠를 잘 활용한 것 같습니다.
스타마케팅을 통해 브랜딩을 한 널디가 어느 정도의 명성까지 올라갈 지. 언제까지 인기가 있을지 너무 너무 궁금하네요. 개인적으로는 잘 되어서 좋은 마케팅의 선례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


지금까지

마케터를 꿈꾸는

@dgha1004 였습니다!


<이전 마케팅 글 보기> 

[마케팅] 스티밋 글 하나로 SNS 트렌드 변화 꿰뚫기 / 우리는 이제 페이스북 어플을 지워야 하는 것인가?
[마케팅] 영미~! 영미!!!! / 영미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마케팅] 파노플리효과란? / 파노플리효과와 마케팅
[마케팅] 젠틀몬스터는 어떻게 급성장할 수 있었을까? / 경험을 파는 브랜드와 나의 생각
[마케팅] 평창올림픽 패딩 흥행 분석을 통한 비트코인 투자 열풍 원인 엿보기
[브랜드] 오바마의 가방 'TUMI'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 그리고 나의 구매 경험
[마케팅] 이동수단에서 창업아이템을 발굴하라는 과제를 받았습니다! / 그 결과는..?
[마케팅] 세계 의류시장 랭킹 3위, 유니클로를 파헤쳐 보자. / feat.직접 일해본 경험
[마케팅] tvN 예능프로그램 '윤식당'은 도대체 왜 이렇게 인기일까?
[마케팅] 향기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 베이커리 냄새는 순수한 빵굽는 냄새일까!?
[마케터의 관점] 페이스북마케팅 분석 / 스티밋 글 하나로 페이스북 마케팅 이해하기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노트 #1 / 애널리틱스 기본 원리 이해 및 세팅 방법
[마케터의 관점] 인스타그램 마케팅 분석 / 스티밋 글 하나로 인스타그램 트랜드 이해하기  
[마케팅] 커뮤니티마케팅은 무엇인가? / 'LG'가 마케팅을 못한다는 말은, 스스로 만들었을 수도 있다.(추측)
[마케팅] 데카르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 편의점에서 파는 덴마크 우유에는 비밀이 있다!?
[마케팅] 엠부시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 평창올림픽 공식 스폰서를 아시나요?
[마케팅] 플래그쉽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 잘 키운 딸하나 열 아들 안부럽다.
[마케팅] 카운터 마케팅과 MOT마케팅 / 곱셈의 법칙이란?   

Sort:  

스타가 홍보해주는 협찬 전략 좋으네요^^

가장 직관적인 홍보 전략이죠^^

그냥 단기간 돈으로 지른 마케팅이네요 ㅅㅅ

쉽게 말하면 그렇죠! 단기간에 그렇게 어마어마한 금액을 어디서 조달했는지 궁금하네요!

협찬과 sns같은 매체를 통한 홍보네요
근데 예전에 스베누?라는 신발도 이런식으로 홍보했는데 어느순간 없어졌더라구요 그부분에 대해서도 좀 궁금해지네요^^
글잘보고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ㅎㅎ

스베누와도 꽤 비슷한 구석이 있네요!! 잊고 있던 브랜드였네요, 스베누처럼 되면 안될텐데 ㅠㅠ

분석글 좋네요! 저도 어디서 생겨난 브랜드인가 어떻게 성장했는가 궁금했는데 이렇게 써주시니 마케팅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네요

부족한 글인데 칭찬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ㅠ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맞팔하며 지내요^^

감사합니다! 저도 찾아갈게요 :)

한국에서의 인기로 다른 아시아에서도 인기라고 하더라고요ㅎㅎ

아! 외국에서도 인기군요? 이 사실은 몰랐네요, 한류스타들이 많이 입어서 그런가!??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데, 꾸준히 포스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보팅과 팔로우 하고 갑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반갑네요 :) 감사합니다~!

아이유가 입은 옷이 널디였군요?
저는 색이 독특하다 싶었네요.
제가 알기로도 공항패션 협찬도 수천만원 하던데...
마케팅비용의 배후?는 누구일까 궁금하네요.

저도 마케팅 비용의 배후가 궁금합니다~ 아마 그쪽도 널디에 대한 가능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겠죠??

널디, 저는 처음 들어보는 브랜드군요. 간혹 방송에서 연예인들이 운동복 비슷하게 입고나오는 공통된 브랜드들이 있던데, 그게 널디라는 브랜드 였나보군요.

네 맞아요 정말 많은 분들이 입었고, 이제는 일반 소비자들 또한 찾고 있죠!!

보라색 츄리닝 힙합네요.
저도 하나 입어야겠어요.^^

색감이 예쁘긴 한 것 같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도~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8080.30
ETH 3102.16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