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86 - 아직 익숙하지 않은 SQLite 데이터베이스

in zzan3 years ago

안드로이드 앱에도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기본적으로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므로 이걸 많이 쓴다. 우리 회사에서 만든 컨텐츠 앱들도 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앱 중 하나의 기능을 추가하는 것인데, 이번에도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다. 이번 요구사항을 검토해 보니 테이블 하나 추가하고 데이터를 추가, 삭제하는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문제는... 이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내게는 그리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다. 기존 앱들을 참고하면 어렵지 않게 개발할 수 있지만, 익숙하지 않은 기술 사용시 의도치 않은 시행 착오가 발생하여 일정이 길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는 아직 남아 있다. 익숙하지 않은 이유... 자주 쓰지 않기 때문이다. 가끔 쓰는 기술을 오랜만에 다시 접할 때 왠지 모를 두려움이 있다.

익숙하지 않은 프로그래밍 기술의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익숙하지 않은 기술은 많이 써보고 빨리 익숙해지면 되는 것이다. 그런 취지로 오늘 SQLite 관련 샘플 앱 하나 만들기로 했다. 이거 만들면서 내 마음 속에 있는 두려움을 빨리 떨쳐 버리자. 할 수 있다. 화이팅!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605.72
ETH 3101.08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