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 녹취록 28. 장군 진급의 숨은 이야기

장우주 장군이 이야기해준 장군 진급배경은 다음과 같았다. 장우주 장군은 이대용이 장군 진급에서 떨어지는 것을 아쉬워하고 있었다. 사단장 시절 연대장으로 근무했던 이대용은 청렴하고 능력있는 장교였다. 그리고 한국전쟁에서 가장 전투 경험이 많은 장교였다. 그러나 7명의 심사위원이 투표로 결정하는 진급심사위원회에서 이대용은 항상 떨어졌다. 마침 장우주 장군이 장군 진급심사위원이 되었다.

당시 700여명의 진급대상자가 있었다. 그중에서 26명을 장군으로 진급시키도록 되어 있었다. 그 절차는 다음과 같았다. 제일 먼저 700명의 대상자중 절반을 선발했다. 연대장 경력이 없거나 교육기관 성적이 나쁘면 탈락을 시켰다. 상급자의 평가와 진급심사위원들의 입김이 강했기 때문에 진급대상자들은 상급자들에게 필사적으로 매달릴 수 밖에 없었다. 계급장을 금으로 만들어 바치기도 하고 아예 사발을 금으로 만들어 바쳤다. 부인들은 상급자 집에 가서 아예 몇년씩 식모살이를 하다시피 했다.

절반정도 1차로 선발된 사람들의 사진을 벽에 붙여 놓았다. 당시 김상복 중장이 심사위원장이었는데 이 사람이 이대용의 사진을 벽에서 떼 내었다. 그것은 진급을 안시키겠다는 의미였다. 이 사람은 연대장도 하지 않았고 전투경험이 없다고 했다. 김상복 장군은 아예 이대용의 기록카드도 보지 않고 연대장 경험도 없고 전투 경험이 없다고 한것이었다. 그것을 본 장우주 장군이 이대용의 기록카드를 가져다가 연대장도 했고 전투도 많이 했다는 것을 보여주자 마지 못해 그럼 그냥 두라고 했다.

2차로 200명 정도가 선발되었다. 200명의 사진이 벽에 붙어 있었다. 김상복은 다시 이대용의 연대장 경험과 전투 경험을 문제 삼았다. 장우주 장군이 이대용의 근무기록카드를 가져다가 무슨 소리냐 ? 내 밑에서 연대장을 했고 그것도 제일 잘했다. 그리고 이 사람은 별 4개를 달아줘도 될 사람이다라고 항변했다. 그러자 김상복 장군의 얼굴빛이 달라졌다. 육사 7기생중에서 이대용과 경합을 붙었던 사람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 사람의 부인이 김상복 장군 집에서 10년 가까이 식모살이를 하다시피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26명 선발에 27명이 대상자로 남았다. 김상복 장군과 장우주 장군이 팽팽하게 의견을 좁히지 않자 당시 육군본부 인사참모부장이던 황필주 장군이 합의를 해보자고 서로 기록을 가져다가 확인을 했다. 김상복 장군이 밀고 있던 사람은 이대용과 비교를 할 수 없었다. 전투경험도 없고 주로 군수계통에서만 근무했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김상복 장군은 끝까지 고집을 부렸다.

할 수 없이 27명의 명단을 모두 가지고 박정희 대통령에게 가지고 가서 하나 하나 설명하고 박대통령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떨어뜨리기로 했다. 마침내 청와대에 가서 박대통령에게 설명을 했다. 워낙에 말이 없었던 박대통령은 다 듣고 있다가 이대용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자, 마침내 입을 열고 “이대용, 우수하지. 참 정직하고 성실하지. 장군이 되야지.”라고 했다.

결국 박정희 대통령 면전에서 설명을 하고 나서야 이대용은 장군 진급이 결정되었다. 장군으로 진급하자 이대용은 2군 정보참모로 발령이 났다. 이대용이 2군 정보참모로 발령이 난 이유는 바로 직전에 있었던 북한의 무장공비 침투사건 때문이었다. 충청남도 지역에 공비 6명이 침투했는데 한명도 생포하지 못하고 모두 사살하고 말았던 것이다. 포로로 잡을 수 있었는데 모두 사살해버렸다는 이유였다. 당시 정보참모이던 강신탁 장군이 자신이 책임을 질테니 후임은 이대용을 받으라고 당시 2군사령관이던 정래혁 장군에게 보고를 했다.

그런데 갑자기 중앙정보부에서 호출이 왔다. 이대용은 간첩사건과 관련된 자료를 모두 정리해서 중앙정보부로 들어갔다.

녹취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Sort:  

interesting work sir,thank for sharing @wisdomandjustice

열심히 성실하게, 바르게 자기 임무에 충실했던것을 누군가가 알아주면 참 일할맛 나죠.

들어간다음이 궁금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8132.39
ETH 3138.08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