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얀's 에세이] 질문 속에 있는 답

in #kr-pen6 years ago (edited)


질문question이란 단어 속에는 다른 단어가 들어 있어요. 찾아서 추구함quest이란 아름다운 말.
-엘리 비젤



 2016년 겨울 밤 E의 전화를 받았다. 그녀는 나의 안부를 다정하게 물은 뒤 몇 번이나 뜸을 들이더니 회사를 그만둬야 할 지, 계속 다녀야 할 지 모르겠다고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E는 대학을 졸업하고 한 외국계 회사에 15년째 다니고 있었다. 동료 여자사원들이 결혼을 하고 남자사원들이 창업을 해서 빠져나가는 동안 끝까지 남아 유리천장을 뚫고 부장이 되어있었다. 그녀의 사무실은 광화문 광장이 훤히 내려다 보이는 높은 곳에 있었지만, 그녀가 지친 몸을 눕히는 곳은 언제나 작은 원룸이었다. 그녀는 세 끼니를 밖에서 해결했고 단 한 번도 그녀 자신을 위해 요리를 해 본 적이 없었다. 그녀는 행복하지 않았다. 나는 그것을 알았지만 그녀는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는 사실을 몰랐다.

 나는 그녀를 대신해서 어떤 결론도 내려줄 수 없었다. 그저 질문을 던졌다.

 "행복하니?"

 몇 달이 흘렀다. 내가 던진 질문을 잊을 즈음, E에게서 연락이 왔다. 회사를 그만두고 부산에 내려왔다는 것이다.



IMG_0138.JPG



 그녀는 넓고 넓은 해운대구를 돌아다니며 한 달 만에 햇볕이 잘 드는 집을 구했다. 정남향이라 동쪽 바다에서 뜨는 해를 보며 여유롭게 일어나 요리를 하고 서쪽 바다에서 지는 노을을 보며 와인을 마시는 것이 일과가 되었다.
 E는 매일 광안대교 출근 차량과 반대방향으로 요트 몇 대가 출발하는 걸 구경하며 아침식사를 했다.

 "언니, 평일 아침마다 요트를 타는 사람이 있어."

 E는 그렇게 말하며 활짝 웃었다.

 작년 여름 내내 E는 바다 위에 있었다. 요트필기 시험을 치더니 실기시험에 합격했다. 아직 E에겐 요트가 없다. 대신 가벼운 마음이 있다. 물론 그녀에게 요트를 빌려주는 새 친구가 생겼다는 건 비밀이다.




보얀's 에세이


쓴다는 것은 시냅스를 연결하는 것
관계의 견고함은 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
집사의 편지
베니스에서 얻은 자유
첫사랑
데미안을 만나는 시간
파리에서 해 볼 6가지
요리하는 즐거움
시를 읽는 시간
당신에게 쓰는 편지
로레인 루츠가 가르쳐 준 것


퀀텀소설


크리스마스 선물
보고 있는 나
키요키
S
소녀와 모퉁이

Sort:  

평일마다 요트를 타는 그가 누굴까요.
다음이야기 궁금..ㅎㅎ

E에게 전해들었는데 경제적 시간적으로 풍요로운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더라구요. 그녀가 회사를 그만두지 않았다면, 그리고 요트조종면허를 딸 생각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 몰랐을 거예요^^

저까지 행복해지는 느낌이에요 :D
E가 행복해지기를!

E는 행복하답니다^^
ysju1201님도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아! 2018년 접어들어 읽은 글들 중 가장 행복한 글입니다. 같이 활짝 웃었어요!

roundyround님 반갑습니다^^
올해 활짝 웃는 일 많으셨으면 좋겠어요.

경제적(재무적) 자유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삶! 이라고 하면 너무 넘겨짚은 걸까요..? ^^;; 좋은 글 잘 읽었어요. 팔로우하고 갑니당~!

정확하게 맞추셨습니다!
늘 멋진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팔로우할게요.

kyunga님 추천 받아 오게 되었어요. 반갑습니다 :)
고향이 부산이라 E가 부산으로 내려간 이유를 어느정도는 이해할 수 있겠네요 ㅎㅎ

고향이 부산이시군요.
autoluna1984님, 반갑습니다^^

네 부산이 살기 좋죠. 일자리가 서울보다 많지 않은 게 안타깝습니다 ㅜㅜ

머슴살이를 떠나는 결정이 어렵죠. 일단 저질르고 나며 시원하지요. 세상을 보는 관점을 조금만 바꾸면 세상이 다시 기회를 주지요. 하지만 慾求를 버려야지요. 그게 불가능하다면 만족을 배우면 되겠지요. E-님도 그렇게 되셨으면 좋겠네요.

가끔씩 단 한마디의 질문이 사람의 삶을 움직이는 것을 목도하곤 합니다. 결론은 언제나 자신의 몫이겠습니다만, 결론까지 이르는 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복된 삶일 거라는 생각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6
BTC 56125.76
ETH 2526.68
USDT 1.00
SBD 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