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얀's 에세이] 핸드픽을 그만둘까요?

in #kr-pen6 years ago (edited)

IMG_3282.JPG

완벽함이란 더 이상 추가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버릴 것이 없을 때이다. -생 떽쥐베리


 핸드픽은 커피를 볶는 일 중에 가장 첫 단계이다. 이 과정은 생두-볶기 전의 커피콩으로 연두색이다-에서 벌레 먹은 콩이나 깨진 콩, 작은 돌을 걸러내는 일이다.
 커피 로스팅을 처음 시작할 무렵, 핸드픽이 과연 의미 있는 일인지 의문이 들 때가 있었다. 생두 800그램을 로스팅 머신에 투입해서 볶으면, 회전하는 고열의 드럼속에서 수분이 증발하고 650그램의 정도의 원두가 나온다.
 원두 6킬로그램을 생산하려면 예열하는 시간 30분을 포함하면 총 4시간 30분이 걸린다. 그런데 핸드픽하는 시간을 추가하면 5시간이 훌쩍 넘어간다. 원두 주문이 늘어날수록 일하는 시간도 그에 비례해서 늘어갔다. 자정 전에는 퇴근하고 싶었기에 꼼수를 부리고 싶은 마음이 스멀스멀 올라오는 건 어쩔 수 없었다.


 어느날 그 유혹을 참지 못하고 핸드픽을 한 생두로 볶은 커피와 핸드픽을 하지 않은 생두로 볶은 커피를 동시에 커핑했다. 만전을 기하기 위해 눈을 가리고 맛을 보았는데 맛의 차이가 전혀 없었다. 그 자리에 있었던 친구에게도 실험을 했다. 그녀 역시 나와 같은 반응이었다. 그렇다면 핸드픽이 커피맛을 더 좋게하는데 1도 기여를 하지 않는 것일까?

핸드픽을 그만둘까요?



 나는 이 의문을 풀고 싶어서 핸드픽 과정에서 퇴출된 불량한 생두를 따로 800그램 모아보았다. 그 안에는 썩은 생두 뿐만 아니라 작은 돌과 푸른 곰팡이가 핀 생두도 수두룩했다. 그것들을 로스팅 머신으로 볶아서 그라인딩하고 핸드드립으로 내려서 맛을 보았다. 그랬더니 기분좋은 향은 고사하고 충격적일 정도로 맛이 없었다.



 그 일을 경험한 후에 나는 가게를 그만둘 때까지 핸드픽을 계속했다. 오늘 갑자기 그 때의 실험이 생각났다. 그 때 핸드픽을 그만두지 않고 계속 하게했던 힘은 나 자신에게, 그리고 손님들에게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이었던 것 같다. 최근 스팀가격이 하락했다. 나는 스티밋에 둥지를 튼 지 아직 1년도 되지 않았다. 그러나 로스팅을 하기 전 핸드픽을 하는 마음으로 꾸준하게 글을 쓸 것이다. 오늘따라 내 글을 읽어줄, 그리고 나와 함께 이 공간에서 핸드픽을 할 당신에게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든다.



보얀's 에세이


쓴다는 것은 시냅스를 연결하는 것
관계의 견고함은 시간에 비례하지 않는다
집사의 편지
베니스에서 얻은 자유
첫사랑
데미안을 만나는 시간
파리에서 해 볼 6가지
요리하는 즐거움
시를 읽는 시간
당신에게 쓰는 편지
로레인 루츠가 가르쳐 준 것
질문 속의 답
페드로씨


퀀텀소설


크리스마스 선물
S
소녀와 모퉁이
키요키
보고 있는 나

Sort:  

꾸준히 읽겠습니다. ^~

seoinseock님 감사합니다^^ 힘이 납니다.

인생의 경험들이 숙성되어 이리 멋진 비유가 되다니요ㅎ

경아님 제 사소한 경험을 공유하게 되어 기분이 좋으네요.

커피에 관심이 믾아서 읽었는데, 좋은교훈도주시네요 ㅎㅎ아무래도 스팀잇이 시세랄지 보상이랄지 그런것들 때문에 그러지 않으려고해도 자꾸 일희일비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저도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같이 마음을 다잡아보아요. 즐기는 것 이상의 행복은 없는것 같습니다^^

핸드픽이 손으로 한땀 한땀골라내는 것인가보죠? 글타면,

至誠如神 따라서 至誠女神의 경지

네, 하나씩 손으로 골라내는 작업입니다.

쉽게 마시는 커피지만 맛있는 커피는 그냥 마실 수 없는 거네요 :)

멋진 통찰이네요! 맛있는 커피는 그 과정과 우연이 만들어내는 작품이예요.

오랜만에 스팀잇에 들어오니 거의 가치가 반토막이 되었더라구요! 돈을 벌면 물론 좋지만, 저도 둥지를 틀었으니 지속성을 가져가보려구요.

꾸준한 글 기다리겠습니다!

오랜만에 들어오셨던 거군요^^
꾸준함이 가치를 가져올 수 있도록 오늘도 한 걸음 내딛습니다^^

우와 너무 글이 너무 예뻐요! +,.+ 글에 어울리지 않는 말인데 보얀님 글엔 잘 어울려서 예쁘단 말을 꼭 하고 싶었어요!! 스달 떨어져도 우리 꾸준히 해요 ㅠㅠ 엉엉

쪼야님, 내년에는 같이 웃으실 수 있을 거예요.
네, 우리 꾸준히 힘내요^^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오치님 감사합니다!

어머 커피에 관한 글인데 정말 많은 의미가 함측되어 있네요. 항상 좋은 글로 감동 주시는데 늦게 찾아뵙게 되네요 ㅜ

라나님 찾아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5
BTC 55214.91
ETH 2471.87
USDT 1.00
SBD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