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50

in #book8 months ago (edited)

2023.12.30(토)

법륜스님 [행복]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10) 만들어진 습관은 고칠 수 있다.

  • 마음은 무의식에서 일어나고, 의지는 의식에서 일어납니다. 의식이 무의식을 통제하려면 대부분 실패해요. 그래서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는 겁니다. 의식으로 무의식을 통제하려니까 잘 안 되는 거예요. 그래서 윤리나 도덕으로는 안 해야 되는 줄 알면서도 마음이 끌려가는 경우가 있잖아요. 또 알긴 다 아는데 행동이 안 따라준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내가 어떻게 담배를 끊었는지 궁금해 한다.
나는 참 오랜 세월동안 담배를 피웠다.
내 건강을 위해서 담배를 끊어야 겠다고 수차례 다짐을 했지만 항상 그 다짐은 실패로 끝났다.

그러다 어느날 책 하나를 읽고 담배를 끊었고, 벌써 수년이 지났다.
그 책의 내용은 참 독특했다.
'너는 정녕 담배를 진심으로 대해 본적 있는냐?' '진정으로 담배를 받아드리면서 담배와 하나가 되었느냐?'
이렇게 나에게 질문했다.
담배를 진심으로 피라는게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없었고, 그 책에 호기심이 생겼다.
(책 제목이 생각나지 않지만 이 또한 내 인생을 바꿔준 인생책이다.)
저렇게 담배를 진심을 다해 피우지 않았다면 나는 그냥 습관적으로 담배를 입에 물고 피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헛웃음이 나왔다가 계속 읽어 내려가다 보니 내가 담배를 경시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정말 내 육감을 총 동원해서 진심으로 담배를 대했다.
담배가 타들어가는 강렬한 담배불을 응시하고, 연기로 사라져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진심으로 담배를 느꼈다.
담배향 하나하나, 담배가 타들어가는 소리 하나하나, 담배연기가 목구멍을 넘어가는 그 느낌 하나하나, 그리고 담배를 피고난 후 충분히 만족스러운 느낌까지 담배를 피우며 전해지는 모든 순간을 다 느끼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3개월 만에 담배를 끊었다.
그 이후로 나는 무의식을 관리하는 방법을 조금은 터득한 것 같다.
매 순간 진심을 다 하면 무의식중에 만들어진 습관, 다른 말로 하면 집착을 내려놓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의 습관을 바꾸는 것에 큰 어려움이나 두려움이 없다.
아직도 내려놓을 불덩이가 많이 있지만 이렇게 하나씩 내려놓다보면 나는 더욱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지금도 충분히 행복하지만...)

01. 왜 내 삶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까 - 1) 선택과 자기모순
01. 왜 내 삶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까 - 2)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다면
01. 왜 내 삶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까 - 3) 허위의식의 감옥에서 걸어나와라
01. 왜 내 삶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까 - 4) 행복의 비결
01. 왜 내 삶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까 - 5) 욕심은 내려놓고 원을 세운다
01. 왜 내 삶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까 - 6) 인연과보에도 시차가 있다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1) 좋고 싫음의 감정에서 자유롭기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2) 화, 상대와는 무관한 내 안의 도화선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3) 참지도 성내지도 않는 제3의 길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4) 상대의 말에 되받아치지 못해 억울하다면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5) 과거의 상처를 인생의 자산으로 만드는 법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6) 후회는 지나간 실수에 매달리는 것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7) 불안은 미래에 대한 집착에서 온다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8) 열등감과 우월감은 뿌리가 같다
02. 감정은 만들어진 습관 - 9) 마음은 생주이멸

#book #krsuccess

Sort:  

Thank you, friend!
I'm @steem.history, who is steem witness.
Thank you for witnessvoting for me.
image.png
please click it!
image.png
(Go to https://steemit.com/~witnesses and type fbslo at the bottom of the page)

The weight is reduced because of the lack of Voting Power. If you vote for me as a witness, you can get my little vote.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담배 끊는데 일조한 책이네요^^

정말 오래전에 읽었던 책인데, 제목이 기억나지 않네요.
금연책인 동시에 무의식을 내려놓는 법을 알려준 책이에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4016.63
ETH 2289.57
USDT 1.00
SBD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