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333 - 앱 설계는 어떻게 할 수 있을지...

in zzan3 years ago


(Image from Pixabay)

개발. 코딩을 하기 전에는 앱을 어떻게 만들지 설계해야 한다. 화면 1~2개로 구성된 작은 규모라면, 설계 필요 없이 그냥 생각나는대로 코딩을 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화면이 여러 개이고 복잡한 수많은 데이터들이 사용된다면 생각나는대로 코딩을 하여 앱을 만들기는 어렵다. 어떻게 만들거라는 구조를 대략적으로라도 만들어야 코딩하기가 수월해진다.

그런데 개발에서 설계라는 단계가 문서로 명확하게 정의된 조직은 아직까지 보지 못했다. 어딘가에서는 설계를 이렇게 하고 결과가 저렇게 나와야 한다는 지침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곳에 가본 적은 없다. 머리 속으로 생각하고 그림으로 구조를 대략적으로 그려 본 뒤에 코딩을 시작한다. 이런 방식으로도 앱을 개발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보다 체계적인 설계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개발을 할 수는 없을지 궁금하다. 현재 프로젝트가 초기이므로 설계를 할 기회가 있다. 어떻게 해야 잘 된 설계라고 할 수 있을까? 코딩 전 설계로 아웃풋이 나와야 한다면, 그 아웃풋이 개발을 할 수 있는 지침이어야 한다면, 난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현재 느끼고 있는 막연함과 막막함을 이번 프로젝트에서 어느 정도는 해결하고 싶다.


지난 개발 잡설들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Please check my new project, STEEM.NFT. Thank you!
default.jpg

Coin Marketplace

STEEM 0.12
TRX 0.33
JST 0.032
BTC 114322.06
ETH 4139.60
USDT 1.00
SBD 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