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 탐구 #65 - 자기결정감에 대해 생각해 본다

in zzan3 years ago

우리가 원하는 삶은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에서 이어지는 이야기이다.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삶을 원하지만, 세상은 내 맘대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자기결정감'이다. 위 영상에서 자기결정감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자기결정감: 자신의 의미와 가치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

여기서 '자신'이라는 것은 내 스스로를 의미한다. 부모님이 정해준 가치와 길을 따르는 것이 아니다. 직장 상사의 지시사항은 먹고 살기 위해서는 따라야 하는 것이지만, 나의 의미와 가치는 그것과는 독립적이다. 지시사항이 나의 의미, 가치에 대립적이라면, 그 직장은 계속 다녀서는 안 되는 곳이리라. 친구의 언행이 나의 의미, 가치에 대립적이라면, 그 친구는 가끔, 잠깐만 만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나의 의미와 가치. 깊이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거 같다. 이거야말로 진정한 내면 탐구의 주제가 아닌가? 지금까지는 이런 저런 탐구를 시도해 보는 과정이었지만,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탐구를 할 시간이다. 자기결정감을 주제로 시작해 볼 것이다.


지난 내면 탐구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60606.72
ETH 2910.13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