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이탈리아 여행기 - 13. 찰스 디킨스와 성 베드로 성당

in #webtoon6 years ago (edited)

쏠의 이탈리아 여행기 13
[바티칸 트리비아]


피에타
성당에는 미켈란젤로의 피에타Pieta가 있었는데, 어디에 있는지 한참을 돌아다녀야 했다. 관광객들이 몰려 있는 어느 한 곳에 있었다. 단단한 방탄유리 너머 ,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아들을 품에 안고 있는 성모마리아의 조각상이 보였다.

13_01.jpg

"몇 년 전에 어떤 미친 녀석의 공격을 받은 적이 있다고는 하지만 너무 심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 빌 브라이슨

13_02.jpg

"제작 당시에는 그가 성모마리아를 중년의 여인이 아닌 젊은 여인으로 묘사한 것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이에 대해 미켈란젤로는 여섯 살 때 세상을 떠난 자신의 어머니를 떠올리며 마리아를 조각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론리 '14.5)


르네상스에 대한 의외의 사실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인문주의와 미술, 임영방>에 따르면, 르네상스의 출발은 편견과 오해에서 시작했다. 그 당시 사람들이 이해했던 고대의 문건들은, 대부분 조작되거나 부정확한 필사본. 그들이 찬탄해 마지 않았던 고대 그리스의 예술품은 로마 시대에 무더기로 모각한 짝퉁(모조품)이다. 지금이야 방사성 동위 원소인 C-14을 이용한 연대 측정법으로 제작년도를 알 수 있지만, 당시에는 그런 기술이 없었다. 몰래 만들어 묻었다가 파낸 가짜들이 고대의 작품들이라고 우상화됐다. 바사리가 르네상스 화가들을 쓴 책의 속셈은 망가진 이탈리아의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고대의 모범을 좇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편견과 오해에서 출발했을지언정 르네상스는 중세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냈다.

참고로, 바사리가 책에서 언급한 르네상스의 3대 거장(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은 결혼을 하지 않았다.



쏠의 이탈리아 여행기

0. 이탈리아 여행기 프롤로그
1.이탈리아를 여행한 작가들
2. 로마에서의 첫날밤
3. 로마를 걷다
4. 바티칸을 가다
5. 바티칸을 가다2 기다려요, 앙리 마티스
6.아폴론과 라오콘

Leesol's Italian Journey

0. Prologue
1.Writers who traveled to Italy
2. First night in Rome
3. Walking around Rome
7.시스티나 성당 cappella-sistina
8. 마르셀 프루스트 Marcel Proust
9.리비안 시빌 Libyan Sibyl
10. 세 천재 이야기 A story of three geniuses
11. 예술가의 사생활
12.찰스 디킨스와 성 베드로 성당


글은 함께 여행했던 남편이 쓰고, 그림은 제가 그렸습니다.
My husband did the writing and I drew it.

배너를 그려주신 @leesongyi 작가님 감사합니다.

banner.jpg

Sort:  

ㅋㅋㅋ 그림 너무 좋네요~ 좋은 거 배웠습니다.

테이크아웃은 캐리군..
알바할때 써먹어야겠어요 ㅎㅎ

아 저 아저씨만 저렇게 사용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ㅂ+

솔님 너무 모처럼 인사드리네요 ㅠㅡㅠ
저의 불찰을 용서하소서...

아이고 무슨 말씀을 ㅠㅠ 불찰이라면 제가 수백배 더 했죠 ;ㅇ; 유빈이도 이번주 방학인가용? 흐흐

재미있네요 캐리! ㅋㅋ 처음부터 쭉 읽었어요 이태리 갔던 기억이 새록새록 +_+ 앞으로 어떤 얘기를 들려주실지 기대됩니당!

"몰래 만들어 묻었다가 파낸 가짜들이 고대의 작품들이라고 우상화됐다. 바사리가 르네상스 화가들을 쓴 책의 속셈은 망가진 이탈리아의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고대의 모범을 좇아야 한다는 것이었다. "

이부분 인상깊네요 .. 대리석상과 석고상을 일부러 노란톤으로 만드는 이유중 하나가 저런 전통에서 비롯했다는 소문을 들은거 같아요.

아핫 커피 테이크 아웃하려면 캐리라고 해야겠군요 ^^ 저 르네상스 3대 거장들이 결혼을 하지 않았다는걸 처음 알았어요 ㅇ.ㅇ

우앗! 그림 너무 귀여워요! 그림 속 카페 주인 아저씨의 실시간 표정 변화가...ㅎㅎㅎ디테일 장난아니십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너무 웃겨요 쏠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웃사이드랑 페이퍼컵에서 빵터졌어요 ㅋㅋㅋ 에스프레소 때문에 말똥말똥하신 쏠님 그림도 넘 귀엽...♥ 테이크아웃 = 캐리 저도 기억해놓겠습니다...☆

나도 그 문장을 기억해보려 하는데....잘 할 수 있을지..^^
케리 아웃!...이라고 말하게 될것만..ㅎ

그림이 정말 친근감이 있어서 술술 읽히네요 ㅋㅋ.. 바티칸 정말 환상적이었는데 사진을 못 찍게 해서 아쉬웠는데.. 혹시나 찍으셧을지 궁금하네요 ㅎ

솔님 눈동자가 엄청 말똥말똥 하네요! ㅋㅋ
바티칸 한번 가보고싶군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8539.27
ETH 2627.11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