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ego 이야기 / 레고 테크닉의 심장 PowerFunction - 변화의 물결 < Powered UP > [3탄]

in #kr6 years ago (edited)



캡처_2018_07_19_09_31_51_756.png
레고 파워펑션 PowerFunctions | 변화의 물결
캡처_2018_07_19_09_31_58_993.png


고전(?) 모터 시리즈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 파워펑션 > PowerFunctions 이 그 자리를 차지한지 어느덧 10년이 넘었습니다. 그 사이에 스마트 폰이 우리 삶에 깊숙히 들어왔고 동시에 블루투스 기능도 일상 생활에서 뗄레야 뗄 수가 없게 돼버렸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LEGO 사의 파워펑션은 여전히 제자리였습니다. 적외선 리모트 컨트롤과 그로인한 많은 제약들이 조금씩 레고 팬들을 답답하게 만들기 시작했죠.



AC_[20180906-004325]2.gif


리모컨(송신기)에서 수신기를 통해 모터가 작동하는 과정을 거쳐야하며 이 구성요소들에 전원을 공급해줄 커다란 베터리 박스까지 따로 필요합니다. 초기에는 이런 구성으로만으로도 레고팬들의 입맛을 충족시킬만 했을 겁니다. 하지만 레고 테크닉 기성품 개조, 창작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더 빠르고 강력하고 컴팩트한 시스템에 대한 요구도 커져만 갔습니다.

그리고 그 요구에 모르쇠로 일관하던 레고사를 대신해서 레고팬 이 만든 써드파티 업체 들이 직접 그것을 해결하게 됐습니다.



레고 팬들이 개발한 SBrick과 BuWizz. 바로 이 두 가지가 대표적인 서드파티 레고 호환 제품입니다. 두 가지 제품 모두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통신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기존 레고 파워펑션의 송신기와 수신기는 더 이상 필요없게 됐고, 스마트 폰 앱이 송신기의 자리를 대신하게 됐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게임하듯 레고를 조종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기존 레고에 비하면) 혁신적인 서드파티 제품들은 당연히 레고 팬들에게 크게 환영 받았습니다. 기존의 구성요소에 비하면 생략되거나 부피가 줄어들어 개조/창작 활동을 하기에 더할 나위없이 좋았으니까요. 거기에 조금이지만 출력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어서 모터를 더 파워풀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죠.

기존의 적외선 리모컨 송/수신기는 조종거리가 고작 2m에 불과했으며 강한 빛에 간섭 영향을 많이 받아 야외에서 가지고 놀기에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SBrick과 BuWizz의 블루투스 통신 가능 거리는 30m 가 넘으며 실내외 관계없이 자유롭게 작동하니 매니아들에게 환영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위 영상은 레고 테크닉 창작가 RacingBrick가 기존의 파워펑션과 서드파티 제품인 SBrick과 BuWizz의 성능을 비교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시면 (혹은 썸네일만 보셔도) < Powered Up > 이라는 제품명이 눈에 띕니다.



캡처_2018_07_19_09_31_51_756.png
2세대 파워펑션 Powered Up
캡처_2018_07_19_09_31_58_993.png


2018년 7월 2일. LEGO CITY 시리즈 신제품으로 두 개의 기차 시리즈가 출시됐습니다. 수 십년 간 꾸준히 출시되온 기차 시리즈인데, 이번에는 기존과 다른 특별한 시그니쳐가 이 제품 박스에 새겨져 있었습니다. 바로 < Powered UP > 이라고 쓰여있고 전혀 새로운 조종기 그림과 스마트폰으로 Bluetooth 통신이 가능하다는 설명과 함께 말입니다.

소문만 무성했던 파워펑션 2세대의 실체가 드러난 것이지요. 무려 11년 만의 세대 교체입니다. 더 이상 활개치는 써드파티 제품을 그냥 둘 수는 없었는지 드디어 출시됐습니다. 매우 늦은 감이 있지만 다양한 기능과 라인업을 가지고 나왔기에 어느 정도 고객의 호응을 끌어올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써드파티 제품들이 스마트폰으로만 조종 가능한 부분이 아쉬웠는데 < Powered UP > 은 스마트폰 뿐 아니라 블루투스 송신기도 있어 조종의 손맛을 계속 느낄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고 한 달 후 DC 코믹스 배트맨 시리즈로 76112 배트모빌에서 새로운 모터가 공개됐습니다. 스마트폰 앱 조종 제품이며 기존 < 베터리 박스 > 와 < 수신기 > 역할을 하는 동시에 하는 부품을 < BlueTooth Hub >라고 명기돼있습니다. 또한 < 블루투스 허브 >를 보시면 케넥터 모양이 변경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파워펑션 1세대의 제품과 호환이 되지 않는 아쉬움이 있다는 거죠.(ㅜㅜ) 그리고 전용 앱에서 미리 코딩된 특정 동작을 운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올 해 말 소개 될 예정인 < 코딩 캔버스 > 를 통해 속도, 방향, 사운드, 시간 등을 직접 코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공개된 < Powered UP > 구성요소들입니다. 아직 저도 직접 만져보진 못했지만 앞으로 어떻게 영역을 확장해나갈 지 기대부터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많은 매니아들이 한동안은 파워펑션 1세대를 계속 개조나 창작에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지고 있던 파워펑션 브릭들을 싼 가격에 모은 것도 아니며, 써드파티 제품들을 몇 십만원씩 주고 샀는데 < Powered UP > 과 호환이 되지 않으니까 말이죠. 저만 해도 당장은 기존 파워펑션을 계속 활용할 생각이니까요.

이번 편에서 사실 < 파워펑션 > 을 이용한 간단한 자동차 장난감을 만들어서 보여드리기로 했는데 또~ 미루게 됐습니다. 어쩔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키위파이 @kiwifi 님께서 선물해주신 새로운 대문을 개시하며 올리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조만간 새로운 시리즈 < 김달걀의 레고공방 > 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IMG_6538.JPG




지난 LEGO 포스팅

● Daily LEGO 리뷰

■ Daily LEGO / Hulk Buster Smash-Up 76104 - LDD Review
■ Daily LEGO / Hulk Buster Smash 76031 - LDD Review
■ Daily LEGO / Daredevil Stunt Plane 스턴트비행기 31076 - LDD Review
■ Daily LEGO / IRON MAN MK50 아이언맨 MK50 41604 - LDD Review
■ Daily LEGO / Hook Loader 42084 - LDD Review
■ Daily LEGO / Ocean Explorer 해양탐사선 31045 - LDD Review

● Lego 이야기

■ Lego 이야기 / 레고 테크닉의 심장 PowerFunction - History & Components [2탄]
■ Lego 이야기 / LEGO built a full-sized Bugatti Chiron - 공개!!
■ Lego 이야기 / LEGO built THE IMPOSSIBLE.  [D-day]
■ Lego 이야기 / 레고 테크닉의 심장 PowerFunction - The Beginning
■ Lego 이야기 / 레고의 탄생 그리고 레고사의 DNA
■ Lego 이야기 / 해킹이 탄생시킨 레고 CAD 프로그램 LDD
■ Lego 리뷰 이야기 / 레고 살지 말지 고민되니? 그럼 여기서 대리만족하면 되지!

● Real Lego 리뷰 & 프리뷰

■ Lego 특집 리뷰 / Lego Technic 42083 Bugatti Chiron - Part 2
■ Lego 특집 리뷰 / Lego Technic 42083 Bugatti Chiron - Part 1
■ Lego 리뷰 / Lego Technic 42069 Extreme Adventure - [리뷰 Class 1]
■ Lego 리뷰 / Lego technic 42056 Porsche 911 GT3 RS - [리뷰 Class 1]
■ Lego 리뷰 / Lego technic 42056 Porsche 911 GT3 RS - [리뷰 Class 2]
■ Lego 프리뷰 / Lego Ideas' 21313 - Ship in a Bottle
■ Lego 리뷰 / Lego IDEAs' 21313 Ship in a Bottle - [리뷰 Class 1]
■ Lego 리뷰 / Lego IDEAs' 21313 Ship in a Bottle - [리뷰 Class 2]
■ Lego 프리뷰 / Lego Technic 42083 - Bugatti Chiron [부가티 시론]
■ Lego 프리뷰 / 신제품 소식 +_+ [Technic, Creator, Architecture]
■ Lego 프리뷰 / 신제품 소식 ♥ - Technic 2018 가을 Sets








kiwifi 님 후문 선물 감사합니다


Sort:  

대문을 주면 포스팅 주는건가요?ㅋㅋㅋ

ㅋㅋㅋ 키위님 대문 퀄리티 정돈 돼야합니다.

나중에는 드론도 레고로 만들 것 같다는 생각이 왜 들까요...갑자기...ㅋㅋ

그 정도 출력의 레고 모터는 음.. 파워펑션 7세대쯤?? 은 돼야 ㅋㅋㅋ

ㅋㅋㅋ 왜인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ㅋㅋㅋㅋ

와.. 레고로 별게 다 되네요.. 조종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은 안해봤는데
레고는 제 기억속에 중학교때 이후로 멈춰있었네요. 허허
by효밥

잘하셨우요 레고는 돈먹는 하마입니다
달걀님 정도의 재력가만 가능한 ㅠㅠ

ㅋㅋㅋㅋㅋ 저도 힘들어요....

힘들지만 최선을 다해 구매하는 모습 리스펙하고 갑니다 ㅎㅎㅎ

신기하죠?ㅎㅎ 저도 이 파워펑션 때문 레고에 푹 빠지게됐습니다!

드디어 레고공방 이야기가 펼쳐지는군요.ㅎㅎ

출근길인데 키위님 새로운 포스팅이 없어서 갸우뚱하고 있습니다;;;

방금 올렸어요.ㅋㅋ

ㅋㅋ 제 블로그 매니저 아니시죠??

키위님 포스팅이 올라왔으니 이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 덕분에 감사합니당. 키위님 밤이시죠? 혹시 아직 안주무시면 https://open.kakao.com/o/sTx8y8Y 1:1오픈채팅방에 와주실 수 있으신가용? +_+?

스승님으로 모시고 싶네요
저는 만드는게 한계가 있어서 ㅠㅠ

나중에 성공해서 레고 공방 차리면 오시죠!! 스파르타로 굴려드리겠습니당ㅋㅋ

오올~ 레고 공방이라는 말 처음들어요!!!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레고로 별거별거 다 만들겠네요~

전 아직 조립이나 하는 정도라..ㅎㅎㅎ

‘조립’ 할줄 아시면 다 하실 수 있습니당!! ㅋㅋ

레고도 이제 무궁무진하게 진화를 하게 될 듯하네요.
어른들의 장난감...

ㅎㅎ 어른이에게도 버거운 가격
이전 파워펑션과 호환이 됐더라면 더 크게 진화할 수 있었을텐데 조금 아쉬워용 ㅜ ㅎ

저거 기차는 사고싶던데 ㅋㅋ 엄청 비싸더라구요
60만원이였나...?

맞아요 ㅎㅎ 저는 기차 시리즈랑은 안 친해서 사진 않았지만 비싸더라구요 ㅜㅜ
레고는 진짜 해외갔을 때 사야하는 거 같습니다

와우~ 대박~

완전 신세계네요

아직 아들이 어려서 어려운건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 가야할길이 무궁무진하군요~

ㅎㅎ 저도 이 세계를 처음 만났을 때 푹 빠졌었스니당
아들이랑 꼭 같이 레고 해보세요!! 못하게 하면 저 처럼 다 커서 여기에 돈 쓰게 됩니닷 ㅋㅋ

오..저도 레고 취미로 하는 사람입니다 ㅎㅎ 자주자주 보러올게요 ㅎㅎ

오오!! 반가워용 ^^ 레고 만드신거 간단하게라도 리뷰 올려주세요~~ 저도 자주 가게습니다 :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6566.79
ETH 3333.81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