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음식 이야기|| #16 치즈의 옛 이름은 수유였다.

in #kr-food5 years ago (edited)

음식이야기 표지.jpg



치즈는 동물의 젖을 굳혀 만든 식품으로 재료와 제조 방법에 따라 그 종류가 수백에서 수천 가지로 알려져 있다.
인류가 치즈를 먹기 시작한 시기는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 그러나 치즈에 대한 오래된 기록은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가축을 기르고 그 젖을 먹기 시작했을 때부터라 추정하고 있다.


치즈.jpg

재료와 생산 방식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치즈


치즈의 발상지는 일찍이 유목을 했던 중앙아시아로 보고 있다. 아랍의 민화에 따르면 상인들이 사막을 건너던 중 수통에 담겨있던 우유가 발효되면서 만들어진 것이 치즈의 시초로 보고 있다. 현대의 치즈제조방식에 따르면 수통에 담겨 있던 우유가 자연스럽게 치즈가 될 확률은 거의 없다. 다만, 당시 수통은 양의 위로 만들었기 때문에 수통에 남아 있던 박테리아가 우유를 발효시켰던 게 아닐까 싶다. 기원이야 어쨌든 치즈는 서양에 전해지게 되면서 목축업의 발전과 함께 치즈의 종류도 함께 발달하게 된다.

우리나라에도 치즈에 대한 기록은 오래전부터 있었다. 조선왕조실록 세종 3년의 기록을 보면 수유치酥油赤라는 말이 등장한다. 여기서 수유酥油는 버터나 치즈 같은 유제품을 뜻하는 말이며, 치는 장사치, 벼슬아치의 ‘치’다. 그래서 수유치는 버터나 치즈를 만드는 사람을 일컫는다. 이들은 한 마을에 모여 수유를 만들며 생활했다.

물론 수유는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니었다. 조선은 농업기반의 국가였고 우유를 구하는 건 굉장히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니 우유의 가공식품인 치즈나 버터도 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었다. 수유는 왕이나 양반만이 먹을 수 있는 귀한 보양음식이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고려시대에도 기록은 남아있다. <고려서> 충렬왕 27년의 기록에 따르면 “병인 초하루에 사재司宰 윤정랑尹鄭良을 원에 보내서 수유를 바쳤다.”는 내용으로 원에 진상할 정도로 당시에도 유제품은 귀한 음식임을 알 수 있다.


김볶밥.jpg

치즈와 궁합이 좋은 김치볶음밥


한국에서 치즈를 보편적으로 먹기 시작한 것은 90년쯤으로 보고 있다. 그 이전에도 치즈가 없던 것은 아니지만 익숙한 식재료는 아니었다. 90년대 중반부터 햄버거나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가 큰 인기를 끌었고, 치즈 또한 더는 생소한 음식이 아니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부터는 볶음밥, 닭갈비, 떡볶이 같은 음식에 치즈를 더한 음식들이 인기를 끌게 되면서 다양한 퓨전음식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특히, 치즈는 매운맛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탁월해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한국에서 치즈를 논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한 인물이 있다. 바로 지정환 신부다. 지정환 신부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임실치즈와 오늘날 한국에 치즈가 있게 한 인물이다.
본명은 디디에 세스테벤스(Didier t'Serstevens). 가톨릭 사제였던 그는 전쟁으로 피폐해진 한국을 찾게 됐고, 임실의 가난한 농민들을 돕기 위해 산양유를 생산하게 된다. 그러나 60년대 한국에서 산양유는 매우 낯설었기 때문에 잘 팔리지 않았다. 더군다나 산양유는 오랫동안 보관이 불가능했다. 지정환 신부는 산양유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했고, 그 해답으로 치즈를 생각하게 된다.


지정환.jpg

지정환 신부(사진 명인 문화사)


그러나 치즈를 만드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당시 한국에서 치즈를 만든다는 것은 사막에서 우물을 파는 것과 다를 바 없었다. 제대로 된 기술은 물론 시설도 없었다. 지정환 신부는 잠시 한국을 떠나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치즈 만드는 기술을 배우기 시작했고, 각고의 노력 끝에 1969년 치즈 생산에 성공하기에 이른다. 이는 국내 최초의 치즈 생산이기도 했다.

지정환 신부의 노력 덕택에 임실치즈는 점차 유통망을 넓혀 갔고, 유명 호텔에 납품까지 하게 되며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물론 치즈로 얻어지는 수익은 함께한 농민들에게 고루 돌아갔으며, 치즈 공장에 대한 소유권 및 운영권 또한 주민협동조합에 넘긴 상태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정환 신부는 2016년 2월 4일 법무부로부터 한국 국적을 수여받아 진짜 한국인이 됐다. 현재는 일선에서 물러나 ‘무지개장학재단’을 만들어 장애인을 돕고 있다.


소소한 음식 이야기 | #16 치즈의 옛 이름은 수유였다.
wirtten by @chocolate1st


| 이전 음식들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임실치즈피자가 생각나네요.
지정환신부님 아주 옛날분인줄 알았는데 아직 살아 계신다고 들어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도 돌아가신 줄 알았는데 아직 정정하셔서 놀랐었어요. ㅎㅎ

Congratulations @chocolate1st!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7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8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처음 이름 보고 한국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정말 대단하시는 분이시네!!

저도 처음에 한국분인 줄 알았다가 깜짝 놀란 ㅋㅋ

덕분에 몰랐던 내용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브리님. :)

Hi @chocolate1st!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73 which ranks you at #481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2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4823).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5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8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지정환님께서 만드시는 피자가 동네에 있는데 아직 못먹어봤어요
ㅎㅎㅎ 치즈의 발상지가 중앙아시아인줄은 몰랐어요 ^^

저도 치즈가 마냥 서양에서 넘어온 음식인 줄 알았어요. 이번에 글 쓰면서 많이 배운 거 같어요. :)

지정환 신부님 정말 감사하고 멋지신 분이네요.^^

네. :) 한국인 보다 한국을 더 사랑한 사람이 아닐까 싶어요. :D

치즈 참 좋은 음식입니다. ㅎㅎ 식재료라고 해야 더 맞으려나요~ 먹고나면 입에서 입냄새(!)가 난다는 것만 제외하면 참 좋은 식품이죠. 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513.75
ETH 3146.11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