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음식 이야기 번외|| 국밥의 정치학

in #kr-food6 years ago

음식이야기 표지.jpg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글입니다.]


국밥. 국물이나 탕 요리에 밥을 곁들여 먹는 음식을 지칭하는 것으로 대게 국물에 밥을 말아먹기에 한 그릇 음식이라고도 한다.

국밥은 짜장면과 더불어 한국인의 정서에 대표적 서민음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는 저렴한 가격으로 국밥처럼 든든히 배를 채울 음식도 흔치 않다는 점도 있지만 문학적 영향도 있던 것으로 생각된다.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이 그것인데 인력거꾼인 김첨지와 설렁탕에 관한 이야기는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김첨지는 문학 속 대표적인 노동자였고 이는 우리네 삶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런 국밥의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정치인일 것이다. 국민 대다수가 노동자인 만큼 노동자의 대표적 음식인 국밥이 갖는 상직적인 의미는 정치인에게 꽤나 훌륭한 홍보수단이 된다. 나는 서민과 멀지 않은 사람임을 강조하기에 국밥만 한 음식이 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국밥의 친서민적 정서를 가장 잘 활용한 이가 있었으니 바로 이명박(MB) 전 대통령이다.

17대 대선 유세 당시 욕쟁이 할머니 국밥집에서 이명박 후보는 국밥을 먹는다. ‘이명박은 배고픕니다.’라는 자막과 함께 할머니가 말한다. “밥 처먹었으니께 경제 꼭 살려라잉.” 이 광고는 여러 의미로 화제가 됐고 친서민적 이미지와 더불어 서민경제를 살릴 것만 같은 희망을 심어줬다. 그리고 MB는 17대 대통령이 됐다.

C1-MS13VEAAO8K6.jpg


경제를 살릴 것만 같았던 그가 최근 뇌물수수 혐의 등의 이유로 검찰에 소환됐다. 이 놀랄만한 소식 이후 내가 접한 기사는 다름 아닌 이 전 대통령이 장시간 수사를 받으며 식사는 국밥으로 해결했다는 시시껄렁한 기사였다.

왜 하필 국밥인가, 그리고 왜 이런 걸 보도하나 싶지만 이는 ‘내가 이렇게 고생하고 있다.’를 보여주기 위함일 것이다. 그래서 지지자를 결집하고 보복수사 프레임을 공고히 하려는 것.
국밥에는 오늘 하루도 지독히도 고단한 노동을 버텨낸 이가 받는 보상 같은 이미지도 숨어 있다. 위기에 처하자 자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줬던 국밥의 이미지를 다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아니면 정말 국밥을 좋아하던가.

사실 MB가 조사받으며 국밥을 먹던 초밥을 먹던 별로 궁금하지 않다. 그의 비리가 드러난 건 아직 빙산의 일각.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온갖 의혹들이 법에 맞게 수사되기를 그저 바랄 뿐이다.

오늘 MB의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빠르면 21일 영장실질심사가 있을 예정이다. 부디 가카께서 국밥 말고 콩밥도 잘 드셨으면 좋겠다.

맺음말2.jpg

Sort:  

MB가 먹방 하나는 진짜 맛깔나게 잘 나와요. 하정우에 견줄 유일한 사람...

이래저래 드시는데 일가견이 있으신 분이죠. ㅋㅋ
요즘 보니까 큰 거 작은 거 안가리시더라고요. ㅎㅎ

@chocolate1st 님의 사이다 같은 글... 재밌게 읽었습니다 ㅎㅎㅎ
정말 國밥을 말아드신.. 이제 진정한 國밥을 먹게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소식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단은 구속수사부터겠지만요.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

저는 뭐가 안나올거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뭐, 한 번 지켜봐야죠. 이제 시작이니. :)

에효국밥말아먹고나랏돈도말아먹은이명박이군요ㅜㅜ 제발콩밥드시길...

제발 국밥말고도 콩밥도 한 번 드셨으면 하는 작은 바람입니다. ㅎㅎ

'국밥을 말아 먹었습니다.' ㅎㅎㅎ 쪽쪽 빨대꽂고 말아 드셨는데 토해내게 만들 수 있을런지... 모르겠어요...

아마 아주 오래 걸릴 거에요. 다 토해내게 만들려면요. 먹은 게 너무 많아서. ㅠ

요즘 콩밥 비싸요.

그래서 요즘 감방에서도 콩밥 안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ㅎㅎ

얼른 들어갔으면 좋겠네요ㅎ 초코님 날씨 쌀쌀해졌는데 감기조심하세요^^

좋은 소식이 곧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부님도 감기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콩밥도 왜때문인지 아주 잘드실거 같다는요 ㅎㅎㅎ

이래저래 뭐든 잘 드시는 분이라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답니다. ㅎㅎ

그러게 ㅋㅋㅋㅋㅋㅋㅋ

국밥... 그저 웃지요 ....^^ ㅋㅋㅋㅋ 사실은 한숨이지만! 휴

그래도 요즘 상황 보고 있으면 웃음이 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 물로 헛웃음도 함깨요. ㅎㅎ

이것참. 이젠 정치적인 이야기도 대 놓고 쓰는 스팀잇이 되었네요. 전 이런 분위기 좋습니다 ㅋ 가즈앗!!!

기사를 보고 생각나서 한 번 써 봤습니다. ㅎㅎ
콩밥 한 번 가즈아ㅏㅏ

Coin Marketplace

STEEM 0.14
TRX 0.12
JST 0.025
BTC 53375.38
ETH 2393.56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