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EOS기반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토(Publyto.com) 오픈베타 출시

in coinkorea •  6 months ago  (edited)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2018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에 EOS 블록체인 기반의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토(PUBLYTO)의 오픈 베타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퍼블리토는 이미 이오스 생태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익히 잘 알고 계실 정도로 커뮤니티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프로젝트이기는 하지만, 혹시라도 퍼블리토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퍼블리토가 어떤 프로젝트인지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ogo.png

#1. 퍼블리토란?


publyto.png

퍼블리토(PUBLYTO)는 출판(Publication)과 암호(Crypto)의 합성어로서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수익 창출 네트워크로서 전체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실효적, 법률적 국제표준이 되는 것을 비전으로 탄생한 국내 프로젝트입니다. 단순히 비전만 놓고 보았을 때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키워드로 살펴보면 퍼블리토의 지향점을 모두 명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독자성, 폐쇄성? NO! 연결성, 상생성? YES!

퍼블리토를 수식하는 가장 좋은 단어는 "연결성과 상생"입니다. EOS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댑(DApp)으로 분류되는 퍼블리토는 단순히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또 하나의 독자적인 SNS가 아닙니다. 오히려 독자적인 SNS플랫폼이라기 보다는 "기존의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들을 연결하고 상생을 추구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이게 무슨 뜻일까요? 스티밋의 등장 이후에 암호화폐 씬에는 사용자들에게 수익을 돌려주겠다는 Monetized Social Media Platform들이 엄청나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블록체인 기반 SNS들의 문제점은 "기존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이 장벽으로 작용하여 사용자들의 유입이 어려운 폐쇄적인 성격을 가진다는 점"입니다.

login.png

반면에 퍼블리토는 네이버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미디엄, 브런치 등 다양한 기존의 콘텐츠들을 "플러그인을 통해 콘텐츠들을 재생산하고 공유하며 연결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이나 이오스에 대해서 아무런 지식이 없는 유저들이 기존에 자신이 사용 중이던 SNS계정을 통해 간편하게 회원가입 후 퍼블리토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기존에 업로드했던 콘텐츠들을 공유하거나, 해당 내용을 다시 가공하여 재생산할 수 있습니다. 각 콘텐츠 플랫폼 별로 사진이나 동영상의 포맷, 업로드 형식 등 콘텐츠의 표준이 천차만별이지만, 퍼블리토는 이런 고유한 특성들이 모두 퍼블리토 플랫폼 안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수 있는 통일성을 부여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퍼블리토는 "블록체인 기반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퍼블리토 오픈 베타 살펴보기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퍼블리토가 기존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플랫폼들에 비해서 가지는 가장 큰 강점은 "이오스 계정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블록체인이나 이오스에 대해서 아무런 지식이 없는 유저들도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signup.png

현재 퍼블리토의 오픈 베타 홈페이지(https://publyto.com/)를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신청하려는 경우에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위에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기존의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인 구글(유튜브) 계정이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간단히 회원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오픈 베타 단계로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계정만 지원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브런치, 미디엄, 트위터, 스티밋 등 다양한 SNS계정들을 통한 플러그인이 지원되면 유저 편의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signup2.png

publyto1.png

위와 같이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간편하게 퍼블리토 플랫폼의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가능하고, 가입 즉시 연결된 인스타그램 계정의 콘텐츠 공유, 기존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콘텐츠의 재생산 활동 등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publyto beta open.png

위의 화면은 퍼블리토의 플러그인 기능을 통해 기존의 제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한 이미지를 불러온 뒤, 텍스트 콘텐츠를 추가하여 포스팅을 작성한 화면입니다. 사진 몇 장으로 표현하기에 부족했었던 다양한 감정이나 생각들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잘 정돈된 텍스트의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instagram.png

현재 오픈 베타 버전에서는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하는 경우, 연결된 인스타그램 계정이나 유튜브 계정의 콘텐츠들을 위와 같이 선택하여 Import할 수 있습니다.

thanks.png

퍼블리토 플랫폼 사용자들은 좋은 콘텐츠에 Thanks라는 기능을 통해 보팅을 해줄 수 있고, 이렇게 보팅을 통해 콘텐츠 생산자들은 INK라는 토큰으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어느 정도 유사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기는 하지만 INK는 스티밋의 스팀파워 그리고 Thanks는 스티밋의 업보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티밋에서 스팀파워를 얻기 위해 스팀(STEEM)토큰을 파워업하는 것처럼, 퍼블리토에서는 PUB토큰을 스테이킹하면 INK토큰을 얻을 수 있고, 스팀파워의 Resource Credit처럼 INK도 시간이 지나면 점차 회복이 되는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 베타 이후에는 위의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퍼블리토 모바일앱도 지원되어 편의성과 접근성이 보다 향상될 예정입니다.

어디까지 플러그인 기능이 지원될지 현재로서는 섣불리 예측할 수 없으나,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스팀잇, 미디엄, 페이스북 등 다양한 SNS들의 플러그인 기능이 지원된다면 콘텐츠 생산자들과 콘텐츠를 소비하는 모든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퍼블리토에 녹아들고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플랫폼이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드는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ublyto platform.png

물론, 기존의 여러 플랫폼들과의 플러그인 지원이 얼마나 잘 될지 그리고 과연 어디까지의 연결이 가능해질지에 대해서는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최종적으로는 스캐터를 통한 이오스 계정 연동 등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를 어떻게 퍼블리토가 간결한 방식으로 녹여낼 수 있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퍼블리토의 오픈 베타를 잠시 체험해보고 난 개인적인 소감을 요약해보자면, 퍼블리토의 상생 추구를 통한 기존 플랫폼들과의 연결성, 플랫폼의 확장성에 대한 잠재력은 정말 많은 기대를 갖기에 충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더불어 디자인은 정말 제대로 취향저격이네요 ㅎㅎㅎ 이오스 계정이 없어도 사용 가능한 퍼블리토 오픈 베타에 꼭 한 번 참여해보세요. 궁금하신 내용은 소통에 강한 퍼블리토팀들이 항시 대기 중인 아래의 퍼블리토 공식 텔레그램을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donekim.gif

[디온의 이오스 이야기 시리즈 한 눈에 보기]


#1. 이오스 생태계 초심자를 위한 기초설명

(1) 기존 암호화폐(비트코인/이더리움)와 이오스의 지갑생성 차이점 설명

(2) 이오스 계정 생성 방법 설명

(3) 스캐터 데스크탑 설치 및 계정등록 방법 설명

(4) 이오스 지갑들의 종류 및 특징

(5) 이오스 키쌍(Key pairs) 및 권한(Permission)에 관한 설명

(6) 액티브키(Active key) / 오너키(Owner key)에 관한 설명

(7) [토큰 배분 메커니즘에 관한 설명]


#2. 툴킷 설명 및 종류별 사용방법

(1) 툴킷(Toolkit)에 대한 설명

(2) 이오스 허브(eoshub.io) - by EOSYS 사용방법

(3) 마이이오스킷(myeoskit.com) - by EOS ASIA 사용방법

(4) 블록스닷아이오(bloks.io) - by EOS Cafe Block & HKEOS 사용방법


#3. 이오스 댑(DApp) 생태계 자세히 살펴보기

(0) 이오스의 댑 생태계 훑어보기 시리즈

(1) 아티디움(Atidium) : 이오스 기반 자산관리 매니저

(2) 호루스페이(HORUSPAY) : 이오스 기반 글로벌 페이롤 포탈

(3) 덱시오스(DEXEOS)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거래소

(4) 친타이(Chintai) : 이오스 자원임대 플랫폼

(5) 데블(Dabble) : 이오스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6) 파슬(Parsl) : 합법적인 대마초 공급망 관리 플랫폼

(7) 하이어바이브즈(HireVibes) : 크라우드 소싱 기반 탈중앙화 채용 플랫폼

(8) 센스쳇(SenseChat)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P2P 메신저

(9) 이오스나이츠(EOSKnights) : 이오스 기반 방치형RPG 게임

(10) 리들(RIDL)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평판 및 신원관리 시스템

(11) 카르마(KARMA) : 이오스 기반 탈중앙화된 선행보상 소셜 플랫폼

(12) 루미오스(Lumeos) : 탈중앙화된 소셜 서베이 플랫폼

(13) 엠앤에잇(Emanate) : 자치적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음원 거래 플랫폼


#4. EOS.IO 코드 포크체인 살펴보기

(1) 포크체인(Forkchain)에 대한 설명

(2) 메인체인과 포크체인의 비교 설명

(3) 텔로스(TELOS)

(4) 워블리(WORBLI) : 기업 금융 시스템 운영에 최적화된 시스터체인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  6 months ago (edited)

또 창피한 질문 드립니다. 퍼블리토 가입했는데, 스캐터와 연동이 안됩니다. 세팅에서 이오스 애드 어카운트를 누르면

신원인증 id선택을 수락하면

20181228_010355.jpg

위에 붉은 띠가 잠시 나타나고, 그걸로 끝입니다.

스캐터 아이덴티디 박스를 이것저것 건드리고 다시 이오스 add 어카운트를 눌렀더니

20181228_010520.jpg

20181228_010434.jpg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움을 요청합니다. ㅠㅠ

·

보통은 해당 에러 메시지가 뜨는데, 저렇게 메시지가 뜨지 않는 경우는 저도 처음 본 케이스라 정확한 원인을 잘 모르겠네요. 퍼블리토 공식 텔레그램을 통해 문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여러 SNS가 나왔거나 준비중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퍼블리토를 잠깐 사용해본 결과 기대해볼만 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 이거면 뭔가 될것같아.."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퍼블리토의 공언대로 여러 플랫폼을 연결할 수 있다면 정말 대단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사용자들이 어느 풀에서 먼저 유입이 되느냐도 콘텐츠 플랫폼들의 성공의 핵심 열쇠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퍼블리토의 플러그인을 활용한 크로스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은 굉장히 파워풀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어디까지 얼마나 잘 연결할 수 있을지 상상만으로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sonki999님 방문 감사합니다 :) 퍼블리토에도 놀러와주세요!

이오스계정에서 퍼블리토 지갑으로 pub 이동시 주소 확인은 어떻게하나요? 혹시 $아이디로 전송하면 되는가요?

·

퍼블리토의 settings에서 스캐터 클래식(크롬 익스텐션 버전)을 통해 이오스 계정을 연결하실 수 있고, 해당 계정으로 PUB토큰을 전송하시면 됩니다^^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964 which ranks you at #3803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804).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6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178.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