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EOS 생태계에 새롭게 등장한 로컬체인 텔로스(TELOS)에 대해서 알아보자! -PART2

in #coinkorea3 years ago

STEEMIT MAIN.png

너무나도 예쁜 대문을 선물해주신 @designkoi님께 감사드립니다.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본 포스팅은 어제의 [이오스 이야기] EOS 생태계에 새롭게 등장한 로컬체인 텔로스(TELOS)에 대해서 알아보자! -PART1 포스팅에 이어지는 포스팅입니다.

telos.png

아래의 내용들은 Telos의 백서(http://telosfoundation.io/resources/telos_white_paper_7_12.pdf) 내용 중 Telos FAQ에 있는 내용을 한글로 번역한 내용입니다. 영어 내용을 사전적 의미대로만 번역하는 경우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일부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판단으로 자연스러운 의미에 맞게 일부 의역하였음을 안내 드립니다. 혹시라도 오역이 되었거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댓글을 통해서 피드백을 주시면 해당 내용을 반영하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steemit_logo.png


  • Q : TLOS토큰이 판매 중인가요?
  • A : 우리는 TLOS토큰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오스 스냅샷을 사용하되 다음과 같이 일부 변경된 정책을 따릅니다. (※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기서 이오스 스냅샷은 제네시스 스냅샷을 의미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1. 모든 제네시스 계정은 계정별로 40,000개의 최대한도를 가지게 됩니다.
  2. 각 거래소들의 계정을 만들어주는 절차의 경우, 거래소에서 TLOS토큰을 상장시키고, 이오스 스냅샷 시점에 거래소 내에서 EOS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각 개인별로 토큰 배포 수량의 최대한도(계정당 최대 40,000개)의 원칙을 준수하며 배포하기로 약속하는 경우에 한하여 진행이 됩니다.
  3. EOS토큰을 도난당했거나 오등록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는 EOS토큰 보유자들에게는 새로운 공개키(Public key)를 제공합니다.
  4. 6명의 지명 블록프로듀서들(ABPs)에게 3년에 걸쳐서 락업이 풀리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1,000,000개의 새로운 토큰을 초기 활동에 따른 블록생성보상으로 제공합니다. 더불어 텔로스 재단에는 네트워크의 요구사항들을 지원하기 위한 명목으로 6,000,000개의 새로운 토큰을 제공합니다. 재단이 받게 되는 토큰들은 네트워크 요구사항을 지원하는 용도 이외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토큰은 현재로서는 실제 가치가 없으며 지명 블록프로듀서들과 텔로스 재단이 가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어 내는 경우에만 진정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텔로스 재단은 자신들이 보유한 토큰으로 투표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ownership.png


  • Q : 당신은 누구이며 왜 텔로스를 시작하나요?
  • A : 우리는 시스템에 기여하고 테스트넷을 실행하며 메인넷을 만장일치로 실행하기로 결정한 이오스 메인넷 런칭 그룹(EMLG; EOS Mainnet Lauching Group)에 참여한 EOS 블록프로듀서 후보 그룹입니다. 우리는 이오스의 약속을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마어마한 양의 EOS토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압도적인 힘으로 인해 현재 시스템에 심각한 결함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오스가 이 문제를 극복할 수 있기를 바라는 동시에 이오스 기술을 사용하여 보다 탈중앙화된 새로운 네트워크를 런칭하고자 합니다.

  • Q : 이오스BP가 텔로스BP가 될 수 있나요?
  • A : 당연히 그렇습니다! 이오스BP들은 EOSIO 노드를 잘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텔로스BP가 되는 것을 희망하기를 바랍니다. 텔로스BP가 되기 위한 최소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블록프로듀서들은 누구나 텔로스BP에 지원하여 투표 명단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 Q : 개발자가 코드를 독점적으로 만들 수 있나요?
  • A : 네, 개발자가 지난 6개월 동안 블록프로듀서, 코드 검토자 또는 작업자 제안 수령자로서 수익금을 받아들이지 않은 경우 댑의 원래 코드를 독점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댑이 빌드된 기본 오픈 소스 코드는 오픈 소스로 남습니다. 반면에 이오스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는 모든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오스 헌법에 따라 오픈 소스이어야만 합니다.

  • Q : 텔로스 사용자가 블록체인에서 독점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A : 각 스마트 컨트랙트들은 코드의 독점 여부에 대해서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텔로스 멤버들은 독점적인 스마트 컨트랙트를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오픈 소스 컨트랙트를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Q: 텔로스 메인넷은 언제 출시될 예정인가요?
  • A : 메인넷은 2018년 8월에 투표를 시작하여 6개의 지명 블록프로듀서들(ABPs)에 의해 15%의 투표율을 달성하고, 최소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40명의 텔로스BP 후보들이 나타날 때까지 진행됩니다. 15%의 투표율을 달성하는 경우 지명 블록프로듀서들(ABPs)은 메인넷 런칭 그룹으로서의 특별한 권한을 내려놓게 되고, 24시간 후에 텔로스 메인넷이 본격적인 트랜잭션을 위해 활성화됩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원래의 EOS토큰 홀더들, 그리고 수준높은 기술의 블록프로듀서 후보들로부터의 지원을 받을 때까지 기다릴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텔로스 네트워크에 대한 진정한 위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 Q : 텔로스 블록프로듀서는 어떻게 블록생성 보상을 받게 되나요?
  • A : 텔로스는 21명의 액티브BP와 최대 30명의 스탠바이BP가 1%의 TLOS 인플레이션을 공유하는 형태로 블록생성 보상을 받게 됩니다. 액티비BP들은 동일한 보상을 받게 되며, 스탠바이BP들은 액티브BP들이 받는 보상의 절반의 비율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블록생성을 놓친 경우에는 이에 따른 부분이 블록생성 보상에서 공제됩니다.

bp pay.png


  • Q : 텔로스를 시작하는 팀이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나요?
  • A : 텔로스 네트워크를 시작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텔로스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블록프로듀서, 개발자, 소셜 미디어 마케터, 중재자 및 광범위하게 탈중앙하된 방식으로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6명의 지명 블록프로듀서(ABPs)와 같은 일부 그룹은 TLOS 제네시스 파일에서 보상을 받습니다. 런칭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사람들은 메인넷 활성화 시점에서 텔로스 재단의 보조금으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지명 블록프로듀서들은 3년에 걸쳐서 언락된느 것을 조건으로 하여 1,000,000개의 TLOS토큰을 받습니다. 텔로스 재단은 6,000,000개의 TLOS토큰을 받습니다. 이 토큰들의 총합은 전체 네트워크 값의 약 2.5%에 해당합니다.

  • Q : 텔로스에는 고래가 없을 것이라고 했는데, 지명 블록프로듀서들(ABPs)과 텔로스 재단이 결국 고래가 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 않나요?
  • A : 텔로스 재단은 그들의 토큰을 사용하여 투표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명 블록프로듀서후보들의 토큰은 3년이라는 기간에 걸쳐서 언락됩니다. 이것은 블록원의 토큰이 언락되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지명 블록프로듀서들은 수많은 TLOS토큰 홀더들의 도움 없이 자신들에게 투표를 함으로써 블록프로듀서의 랭킹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 Q : 지명 블록프로듀서들(ABPs)이 보상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A : 지명 블록프로듀서들은 텔로스 네트워크를 시작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6명의 블록프로듀서들입니다. 네트워크의 개발, 운영 및 검증에 소요되는 비용을 자체적으로 부담하게 됩니다. 그들의 작업에 대해 보상하고 비용을 부담하기 위해 텔로스 블록체인에 새로운 제네시스 토큰이 부여됩니다. 이 토큰들은 최초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으며, 지명 블록프로듀서들 및 텔로스재단, 그리고 다른 참여자들이 가치 있는 네트워크를 런칭하는 경우에만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 Q : 텔로스 재단은 무엇인가요?

telos foundation.png

  • A : 텔로스 재단은 처음에 최초로 텔로스 네트워크를 런칭하는 조작입니다. 텔로스 메인넷 출시 전에 텔로스 재단은 기술적인 부분, 정보의 제공, 마케팅 등 텔로스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기 위한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텔로스 재단은 텔로스 제네시스 파일을 관리하여 6명의 지명 블록프로듀서의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텔로스 재단은 메인넷 출시 즉시 텔로스 헌법 및 투표 규칙의 적용을 받는 6개의 지명 블록프로듀서에 대한 권한은 양도합니다.
    메인넷 런칭 이후에 텔로스 재단은 텔로스 네트워크를 위한 독립적인 프로모션 및 자금지원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작업자 제안에 선정되지 않은 프로젝트들이나 충분하지 못한 펀딩여력으로 인해 자금을 충분히 조달할 수 없는 프로젝트에 대해 지원을 해주는 것입니다.(이러한 펀딩지원은 네트워크의 초기시점에서만 해당합니다.) 텔로스 재단은 고갈되지 않는 지속적인 기금을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탈중앙화된 기금을 상환하기 위해 근로자 제안 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RAM가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해당 가이드 가격보다 낮은 경우 매수, 높은 경우 매도를 통해 RAM가격 안정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더불어 텔로스 네트워크에서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는 선의의 개발자들에게 판매 또는 대여 등의 방법을 통해서 RAM 자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텔로스 재단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자체적인 이슈에 투표하는 탈중앙화된 조직입니다. 공식적인 거버넌스 역할을 수행하거나 추구하지 않으며 블록프로듀서 후보 및 제안에 대해 중립을 유지합니다. 텔로스 재단이 소유하고 있는 계정은 절대 투표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이상 텔로스의 FAQ의 한글 번역을 통해 텔로스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해당 내용에 대한 간편한 요약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FAQ의 내용 중에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만 추려내어 아래와 같이 요약해보았습니다.

  1. 텔로스 에어드랍 시기 : 2018년 8월 즈음으로 예상 (텔로스 메인넷이 8월 중 런칭 예정)
  2. 텔로스 에어드랍 비율 : 1 대 1 (4만개 이상의 EOS토큰을 보유하고 있는 계정의 경우 4만개를 한도로 함)
  3. 텔로스 제네시스 스냅샷 : 이오스 제네시스 스냅샷(6월 3일) 정보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음 (백서에서는 이오스 스냅샷을 사용한다고만 명시되어 있지만, 4만개 이상의 EOS토큰 홀더들의 계정에 4만개를 한도로 한다는 것을 이미 백서를 통해 발표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특정 시점에서 별도의 스냅샷을 찍는 경우 계정분할을 통해 고래들도 에어드랍 물량을 충분히 흡수할 수 있기 때문)
  4. 텔로스 에어드랍 거래소 지원여부 : 지금까지 이오스 에어드랍을 지원해왔던 해외거래소들은 텔로스 에어드랍을 지원해줄 것으로 예상되기는 하지만, 거래소 상장을 조건으로 한다는 점에서 국내 거래소에서 지원해줄 확률은 낮아보임
  5. 텔로스 토큰 예상가격 : 텔로스 백서의 BP보상에 대한 예시를 살펴보면, 텔로스 재단에서는 TLOS토큰의 시작가격을 2.5USD 정도로 예측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어떤 BP들이나 DApp 프로젝트들이 텔로스 로컬체인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시장가치가 정해질 것으로 보임.

dan larimer.png

이미지 출처 : https://twitter.com/EOStheWorld/status/1017462285147795457?s=19

어떤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설계 당시부터 거버넌스, 이해관계자들, 내재되어 있는 마켓의 잠재적 문제점 등을 완벽하게 조정할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체인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설계에는 사전에 예상하지 못한 틈이 있기 마련이고, 그 틈을 빠르게 파악하는 사람들은 이를 파고들어 균열을 만들고 이를 통해 이득을 취하게 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도 그러한 시간들을 거쳐왔고, 메인넷이 런칭된지 약 한달밖에 되지 않은 이오스도 이와 마찬가지의 진통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텔로스는 토큰 홀더들의 관점, 블록프로듀서들의 관점, 댑 런처들의 관점에서 지금의 이오스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고쳐서 완전히 새로운 로컬체인을 만들겠다는 프로젝트입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댄 라리머도 이와 같은 새로운 도전과 경쟁을 매우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EOSIO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려는 씨앗들이 이오스 생태계 위에 많이 뿌려지고, 그 안에서 누가 가장 좋은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시장에서 평가받기 위한 경쟁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대 자본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고래들, 그리고 이오스 거버넌스의 또다른 세력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는 거래소의 영향력을 배제하고자 하는 텔로스는 과연 EOS 네이티브 토큰 홀더들과 BP들에게 어떻게 평가를 받으며 어떻게 자리매김하게 될까요? 그리고 댑(DApp) 프로젝트들은 저렴한 런칭비용이 장점인 텔로스 로컬체인을 선택하며 니치마켓을 공략할까요, 아니면 조금은 부담스러운 비용이 들어가더라도 이오스 메인체인에 조기 정착함으로써 선점 효과를 누리려고 할까요? 시장참여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해진다는 것은 곧 시장자체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 참여자들의 다수가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시장에서 실시간에 가까운 피드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텔로스라는 로컬체인의 등장은 너무나 반갑게 느껴집니다. 부디 선의의 경쟁을 통해서 이오스 생태계가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해나가기를 기대합니다 :D

steemit_eng.png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ort:  

이오스의 우군이자 경쟁자로 기대가 됩니다. 이오스 홀더로서 다행스럽군요.

EOSIO에서의 다양한 시도들이 보이는 점은 정말 긍정적인 소식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BP들은 메인체인BP로서의 입지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로컬 체인을 선택하는 것을 꺼려할 것 같은데, 과연 어떤 BP들이 텔로스BP에 지원할지도 궁금합니다 :D

이오스에 산소호흡기좀 달아주세요~~다죽어 가내
아이구 내돈 ㅋ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폭발 중인 상태라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ㅠㅠ 이제 갓 걸음마를 뗀 상태니 조금 지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D

어려워요. ㅎㅎ 붙박이 해놓은 내 이오스들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고 가격은 계속 떨어져서 거래소에서 줍줍은 계속 하고 있는데 밖으로 내보내는 길은 여전히 막혀 있고... 뭐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 건지 궁금 ㅎ

우리 제주사는 아론형님을 위해서 이오스 소식 열심히 올려볼께요 ㅎㅎ 이오스는 여기저기서 소식들이 끊임 없이 터져주다보니 잠시라도 쉴 수 있는 겨를을 허락하지 않네요 ㅠㅠ

텔오스 소개와 좋은 의견 잘 봤습니다! ^^
저도 수많은 bp와 dapp들이 어떤 체인을 선택할지 궁금하네요. ㅎㅎ

ONO 독자체인까지 나오기 시작하면 정말 재밌을 것 같습니다 :D

정보 고맙습니다~

스미골님 방문 감사합니당!!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