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EOS생활의 기초가 되는 툴킷(ToolKit)에 대해서 알아보자!

in #dclick3 years ago (edited)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이오스 토큰 홀더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툴킷(Toolki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이오스 계정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스팀잇, 카페, 커뮤니티 등에서 "툴킷"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텐데, 과연 툴킷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 같이 살펴보시죠!

#1. 툴킷(Tool Kit)이란게 뭐지?


eos toolkit.png

먼저, 툴킷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툴킷은 단어 그대로 도구모음을 의미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명령어 등에 대해서 지식이 없는 사용자들도 평소에 자신들이 사용하는 용어를 키보드로 입력하고 클릭 몇 번만 하면 토큰을 전송하거나, 스테이킹/언스테이킹 등을 실행하고, 투표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그래픽으로 직관화된 도구들의 모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rchitecture.png

이미지출처 : https://developers.eos.io/eosio-nodeos/docs/overview-1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EOS.IO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중 하나로 cleos라는 것이 있습니다. cleos는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하거나 및 지갑을 관리하는 명령어 라인 인터페이스(Command line interface)를 말하는데,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명령어를 다뤄본 경험이나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사실상 이용을 하는 것이 너무나 어렵습니다.

cleos2.png

위와 같이 기본적인 명령어부터 익혀야 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처음부터 공부를 시작하더라도 그냥 외계어로만 느껴져서 중간에 포기하고 싶은 욕망을 마구 샘솟게하죠. 그래서 이오스 생태계 구성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블록프로듀서 후보들은 일반 사용자들이 편하게 토큰을 전송하고, 투표에 참여하는 등 계정을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툴킷(Tool Kit)입니다.

예전의 컴퓨터로 따지면 MS-DOS에서 복잡한 명령어들을 직접 입력해서 파일을 실행하거나 디렉토리를 살펴보거나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윈도우즈와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D

사용자들은 툴킷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① 토큰 전송, 토큰 에어그랩 등 : 일반적으로 지갑 기능으로 알려져 있는 기능들

② 계정생성 및 관리 : 신규 계정을 생성하거나, 계정 권한 변경 등

③ RAM자원 구매/판매

④ 스테이킹/언스테이킹을 통한 CPU/NET자원 관리

⑤ BP후보 투표, 투표 철회, 투표 갱신, 프록시투표 등

#2. 툴킷(Tool Kit)의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


현재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는 툴킷으로는 ①제너이오스(GenerEOS)의 이오스툴킷(eostoolkit.io), 그리고 ②이오스 아시아(EOS ASIA)의 마이이오스킷(MyEOSKit.com), 최근에 사용자들이 애용하기 시작한 ③이오스 카페 블록(EOS Cafe Block) 및 에이치케이이오스(HKEOS)의 블록스(Bloks.io), 마지막으로는 최근에 우리나라 BP 후보 중 하나인 ④ 이오시스(EOSYS)의 이오스허브(eoshub.io) 등이 있습니다.

eostoolkit.png

이오스툴킷(eostoolkit.io) by GenerEOS BP

myeoskit.png

마이이오스킷(myeoskit.com) by EOS ASIA BP

bloksio.png

블록스(bloks.io) by EOS Cafe Block & HKEOS BP

eos toolkit.png

이오스허브(eoshub.io) by EOSYS BP

이오스 메인넷 런칭 이후에 호주 출신의 제너이오스(GenerEOS)에서 툴킷을 가장 먼저 출시하면서 이오스툴킷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대표적 툴킷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뒤이어 출시된 이오스 아시아(EOS ASIA)의 마이이오스킷 또한 이오스툴킷과 함께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일반 토큰 홀더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모든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개발자 중심의 툴킷 서비스에서 탈피하여 일반 토큰 홀더들도 별도의 설명서 없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X를 선사하는 블록스가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됩니다. (얼마 전에 출시된 이오시스의 이오스허브의 경우에는 툴킷의 메뉴구성을 단순화하여 초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3. 툴킷은 어떻게 사용하지?


각 툴킷들은 위에서 소개한 이미지 하단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툴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①이오스 계정이 있어야 하고, ②이오스의 대표 신원인증 프로그램인 스캐터 데스크탑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계정이 없으신 분들이나, 스캐터 데스크탑을 아직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catter desktop.png

스캐터를 통해 해당 툴킷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고 나면 토큰 전송, 키쌍 권한 변경, 스테이킹/언스테이킹, 투표 참여 등 사용자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을 선택한 후 간단한 정보 입력 및 몇 번의 클릭을 통해서 이오스 메인체인과 상호작용하거나 계정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툴킷에서 어떤 메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지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는 관계로, 다음 포스팅에서는 초심자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하게 만들어진 이오시스(EOSYS)의 이오스허브(eoshub) 사용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해외 송금이 이렇게 귀찮구나..(그러니 코인 쓰세요.)

사실 해외송금을 해본 적이 없다보니 친구의 카톡을 받은 뒤에 카카오뱅크로 금방 되는구나 하고 ...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