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EOS 툴킷(ToolKit) 사용방법 살펴보기 #3. 블록스닷아이오(Bloks.io) 2편(토큰전송)

in coinkorea •  3 months ago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오늘은 [이오스 이야기] EOS 툴킷(ToolKit) 사용방법 살펴보기 #3. 블록스닷아이오(Bloks.io) 1편에 이어 블록스닷아이오 툴킷을 활용한 토큰 전송 및 토큰 에어그랩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암호화폐나 이오스 세계에 갓 입문하신 초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포스팅이므로 가능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세한 설명을 하기 이전에 "과연 나는 이오스 생태계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는지 짤막한 깜짝 퀴즈를 진행"해보고 내 자신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0. 깜짝 퀴즈


[문제1] 거래소에서 내 이오스 계정으로 토큰을 전송할 때 메모를 잘 입력해야 한다 (O/X)

[문제2] 나는 거래소에서 스캐터 지갑으로 이오스를 보내는 법을 알고 있다 (O/X)

[문제3] 내 지갑 주소를 입력할 때는 EOS로 시작하는 퍼블릭키를 넣어야 한다 (O/X)

[문제4] 이오스 지갑에 보낼 때는 아주 소량의 수수료가 들어가는 것이 원칙이다. (O/X)

[문제5]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오스 지갑은 스캐틀렛(Scattellet)이다 (O/X)

[문제6] 퍼블릭키는 남들에게 공개되면 자산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O/X)

[문제7] 퍼블릭키랑 계정명은 동일한 개념이다 (O/X)

[문제8] 퍼블릭키를 잃어버린 경우에는 찾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O/X)

[문제9] 에어그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100byte의 여유 RAM자원이 있어야 한다 (O/X)

[문제10] 에어그랩을 신청하면 바로 토큰을 받을 수 있다 (O/X)

문제를 다 풀어보셨나요? 정답은 본 포스팅의 가장 마지막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문제를 다 푸셨다면 일단은 블록스닷아이오에서 어떻게 토큰을 전송하고, 어떻게 토큰 에어그랩을 신청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큰 전송하기


transfer.png

먼저, 블록스닷아이오 지갑(https://bloks.io/wallet)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그 다음에는 우측 상단에 보이는 Login이라는 버튼을 클릭해서 스캐터 데스크탑으로 로그인을 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각 메뉴별로 어떤 것들을 입력해야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보내는 계정명(Sender) : 스캐터로 로그인하면 자동으로 나의 계정이름이 입력됩니다.

② 받을 계정명(Receiver) :영문+숫자(1~5)로 조합된 12자리 계정명을 입력해주세요.

[참고] 주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입금 계정명

  • 빗썸 : g4ydomrxhege
  • 업비트 : eosusrwallet
  • 고팍스 : gopaxdeposit
  • 코인원 : coinonekorea

③ 보내는 수량(Amount) : 숫자로 입력 (소수점 넷째자리까지 가능)

  • 위의 그림과 같이 EOS라고 되어 있는 드랍박스를 클릭하면 해당 계정에 보유하고 있는 EOS 네이티브 토큰 이외의 다른 토큰들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④ 메모(Memo) : 거래소로 보내는 경우에만 입력

[추가설명] 메모의 기능에 관하여
본래 메모 기능은 사전적 의미 그대로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간단하게 남기는 기능"이라서 이오스 계정간의 토큰 전송에는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거래소들의 경우 자신들의 이오스 계정에 보관하고 있는 토큰들의 주인을 찾아주기 위해 메모 기능을 활용합니다. 즉, 거래소로 보내는 경우에만 메모를 신경써서 정확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transfer2.png

위의 4가지 정보를 위와 같이 정확히 입력하시고 난 뒤에 화면 하단에 보이는 Transfer라는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블록스닷아이오에서는 위와 같이 어떤 토큰 몇 개를 누구에게 보낼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위와 같이 다른 계정으로 토큰을 전송할 때는 메모에 어떤 내용을 입력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check box.png

위와 같이 스캐터 팝업창이 나타나면 체크표시(v)를 클릭해주시면 토큰 전송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에어그랩 신청하기


airgrab.png

에어그랩은 해당 토큰을 에어드랍 받기 위해 홀더들이 자신의 계정에 남는 RAM자원 중 약 240byte 정도를 부담하는 일종의 "착불식 에어드랍"입니다. 에어그랩과 관련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링크를 읽어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계정에 여유 RAM자원이 있는 경우 에어그랩을 신청하여 한 종류의 토큰당 약 240byte의 공간을 내어주고 해당 토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되는 것은 "에어그랩을 신청한다고 해서 즉시 토큰을 받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에어그랩 또한 에어드랍과 유사한 방식이기 때문에 특정일자의 스냅샷을 기준으로 토큰이 지급되며, 만약에 해당 스냅샷 일자에 계정에 이오스 토큰을 보유하고 있지 않았던 경우에는 에어그랩을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토큰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현 시세 기준으로 240byte의 RAM자원은 약 130원 정도에 불과한 아주 작은 금액이기는 하지만, 만약에 토큰 수령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굳이 에어그랩을 신청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에어그랩을 신청하기 전에 각 토큰별로 ① 스냅샷 기준일이 언제인지, 그리고 ②몇 대 몇의 비율로 배분이 되는 것인지, ③ 해당 토큰의 시장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사전에 충분히 정보를 찾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ATD토큰은 제네시스 스냅샷을 기준으로 하고, NEB토큰은 아직까지 정확한 스냅샷 기준일이나 토큰 배분 비율이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커뮤니티에서 각 토큰들에 대한 정보들을 충분히 확인하신 뒤에 에어그랩을 신청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신청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각 토큰별로 Airgrab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모든 토큰들의 에어그랩을 신청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AIRGRAB ALL TOKENS라는 황금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지만, 해당 방법은 비추천합니다.

#3. 깜짝 퀴즈 정답


[문제1] 거래소에서 내 이오스 계정으로 토큰을 전송할 때 메모를 잘 입력해야 한다 → X

거래소에서가 아니라 거래소'로' 토큰을 전송할 때 메모를 잘 입력해야 한다.

[문제2] 나는 거래소에서 스캐터 지갑으로 이오스를 보내는 법을 알고 있다 → X

스캐터는 신원인증 프로그램일 뿐 지갑으로서의 기능은 하지 않는다. 스캐터 지갑이라는 것은 없다.

[문제3] 내 지갑 주소를 입력할 때는 EOS로 시작하는 퍼블릭키를 넣어야 한다 → X

내 지갑주소는 "영문+숫자(1부터 5까지)"로 구성된 12자리의 계정이름을 말한다.

[문제4] 이오스 지갑에 보낼 때는 아주 소량의 수수료가 들어가는 것이 원칙이다 → X

bithumb eos.png

huobi.png

빗썸, 후오비 등 일부거래소에서 자신들 멋대로 토큰 전송 수수료를 부과하나, 본래 이오스 계정에서는 토큰 전송 수수료가 없다. (후오비처럼 최소 인출 금액을 제한하거나, 빗썸/후오비 같이 토큰 전송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은 이른바 거래소의 갑질 정책으로 매우 불합리한 정책임)

[문제5]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오스 지갑은 스캐틀렛(Scattellet)이다 → X

스캐틀렛은 현재 개발이 중지된 상태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노바 월렛, EOS Lynx와 같은 모바일 어플을 사용하거나, 스캐터 데스크탑을 연동하여 이오스허브, 블록스닷아이오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문제6] 프라이빗키는 남들에게 공개되면 자산을 잃어버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 O

퍼블릭키는 남들에게 공개가 되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프라이빗키는 타인에게 노출되는 경우 계정을 탈취당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보안에 주의하여야 한다.

[문제7] 퍼블릭키랑 계정명은 동일한 개념이다 → X

퍼블릭키와 계정명(계정이름)은 다른 개념이다. 퍼블릭키는 자물쇠, 계정명은 계좌번호에 비유할 수 있다. 한 계정(계좌)에 여러 퍼블릭키(자물쇠)를 연결할 수도 있고, 여러 계정(계좌)에 동일한 퍼블릭키(자물쇠)를 연결할 수도 있다.

[문제8] 프라이빗키를 잃어버린 경우 블록원에 이메일로 복구 요청을 해야 된다 → X

프라이빗키를 잃어버린 경우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찾을 수 없다. 특히 텔레그램 등에서 블록원, 이오스 본사 직원이라고 사칭하며, 프라이빗키 복구의 대가로 일정량의 EOS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사기이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실제 블록원도 아무런 권한이 없고, 이오스 본사 같은 것은 애초에 존재하지도 않는다.

[문제9] 에어그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약240byte의 여유 RAM자원이 있어야 한다 → O

에어그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계정에 약240바이트 만큼의 여유 RAM자원이 있어야 한다. 에어그랩을 신청하고 싶지만 해당 계정에 여유 RAM이 240미만인 경우에는 RAM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문제10] 에어그랩을 신청하면 바로 토큰을 받을 수 있다 (O/X)

에어그랩을 신청한다고 하더라도 바로 토큰을 에어드랍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토큰별로 스냅샷 기준일, 배분 비율, 신청기한 등을 자세히 확인해보고 신청해야 한다.

혹시라도 2개 이상 틀리신 분들은 초급자에 해당하고, 5개 이상 틀리신 분들은 완전 초심자에 해당합니다 :D 흔히들 개념 자체를 혼동하시거나 잘못 알고 계신 부분들이 많은데, 소중한 나의 자산들과 관련이 있는 만큼 초급자 또는 초심자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위에서의 퀴즈 내용들이라도 절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록스닷아이오를 통해 신규 자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

북이오 증인님 감사합니다 :D

·

고마워요 정보.

퍼블릭키 짧게 쓰라고 12자 계정명이 있다고 생각해서 같은 개념인줄 알았는데 아니었네요!! 오호!

Posted using Partiko iOS

·

이오스는 해시난수로 사용하는 public address와는 달리 인간이 충분히 쓰고 읽고 외울 수 있는 계정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에어그랩은 240바이트만 있으면 되는군요 ~~

·

토큰별 컨트랙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240바이트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오스 지갑안에 이오스에서 파생된 토큰 들도 저장할 수 있나요?

·

넵 이오스 메인넷을 기반으로 한 모든 댑(DApp) 토큰들도 모두 계정 안에 보관 가능합니다. (지갑보다는 계정이라는 표현이 더 정확합니다^^)

·
·

지갑 만들었어요 ~ 선물 주세요 ~^^

·
·
·

길막테디님께서 전송해주실 예정입니다 ㅎㅎㅎㅎ 축하드리며 데블에서 많은 활동과 소통 부탁드립니당!!!

·
·
·

전송 완료되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
·
·
·

우선 감사합니다~. 근데요, 어디 있는지 찾지를 못하겠어요. 흑흑
줘도 못먹는 ^^... 엉엉

·
·
·
·
·

bloks.io가셔서 @good21님 계정 goodkjk11121 검색해보세요 ㅎㅎㅎ

·
·
·
·
·
·

앗 무려 15000개 들어왔어욧!!!!!! 감사합니다.
1데블 =1비트코인 가즈아 ~~~~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683 which ranks you at #5196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34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23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43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5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