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DPoS(스팀, 이오스)와 PoW(비트코인, 이더리움) 지갑 생성의 차이점 설명

in #dclick3 years ago (edited)

main deonkim eos.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최근 들어서 이오스 계정을 생성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많은데 계정생성이 굉장히 복잡하고 번거롭고 어렵다는 의견들이 많은 것 같아서 스팀, 이오스와 같은 DPoS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PoW 블록체인의 지갑 생성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들 간에는 지갑(계정)을 만드는게 왜, 어떻게 차이가 있을까요?

수수료 부과 정책을 가지고 있는 PoW방식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아무나 계정을 생성할 수 있는 반면에, 트랜잭션에 수수료 무료 정책을 가지고 있는 DPoS방식의 스팀이나 이오스 같은 경우에는 아무나 계정을 생성할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지갑 생성은 무료인 반면에 토큰 전송 등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때마다 사용자가 일정한 수수료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반대로 스팀이나 이오스는 지갑 생성은 유료인 반면에 토큰 전송 등 트랜잭션을 발생시킬 때 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입니다.

bitcoin wallet.png

비트코인 지갑 생성 사이트 : https://www.blockchain.com/wallet

ether wallet.png

이더리움 지갑 생성 사이트 : https://www.myetherwallet.com/

아무래도 이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체계에 많이 익숙해져 있는 사용자들이 많다보니, 스팀이나 이오스에서 계정생성하는 것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렵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steem.png

그나마 스팀의 경우에는 마치 기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기 위해 네이버에 가입하듯이 스팀잇을 통해 가입신청을 하고 1~2주 정도만 기다리면 계정을 무료로 생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큰 어려움이나 불편을 느끼는 것이 덜합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어서 프리미엄(Freemium) 블록체인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계정을 대리생성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one way ticket.jpg

완벽하게 들어맞는 설명은 아니지만 처음 입문하신 분들이 이해하시기 쉽게 비유를 해보자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지갑은 1회용 One-way 티켓을 구매하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내가 A라는 거래소에서 B라는 지갑으로 내 코인(토큰)을 이동시킬건데, 이 한 번의 이동에 필요한 One-way 티켓을 구매(수수료)하시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찰구에 티켓을 집어 넣으면 티켓이 없어지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그때 그때 구매하면 됩니다.

day pass.jpg

반면에 스팀이나 이오스 지갑은 원 데이 패스 티켓을 구매하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더 정확하게는 평생회원권이라는 표현이 더 맞습니다. 처음 구매할 때는 One-way 티켓보다 비싸지만 여기저기를 여행하며 돌아다니고 싶은 여행객들에게는 One-way 티켓보다는 원 데이 패스(One day pass)가 더 저렴하죠? (사실 나중에는 모르겠지만, 현재 스팀과 이오스의 원 데이 패스라고 할 수 있는 지갑(계정)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One-way 티켓 1장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더 저렴할 때도 많습니다)

요약하자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One-way 티켓만 파는 회사이고, 스팀이나 이오스는 원 데이 패스 티켓만 파는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스팀이나 이오스라는 회사는 회사가 설립할 당시에 원 데이 패스를 사고 싶어했던 사람들을 조사하여 그 수요에 딱 맞춰서 "최초의 원 데이 패스"를 발행하였고, 그 이후부터는 더 이상 원 데이 패스를 발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원 데이 패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추가로 있다면 "최초의 원 데이 패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발행해주어야만 됩니다.

eos genesis.png

위에서 보는 hezdeobug4ge라는 계정은 이오스 회사(eosio)로부터 발행된 "최초의 원 데이 패스"입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최초의 원 데이 패스"를 제네시스 계정(Genesis Account)라고 부릅니다. 이 최초의 원 데이 패스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혹시라도 다른 사람들이 원 데이 패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 자신이 일정 비용을 부담하고 추가로 원 데이 패스를 발행해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용어로 변환해서 말하자면 "제네시스 계정을 소유하고 있는 사용자는 다른 사람들이 신규 계정을 생성하길 원하는 경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이오스 토큰을 사용해서 다른 계정을 만들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①제네시스 계정을 소유하고 있는 사용자만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②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이오스 토큰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티켓을 예로 들어서 설명했지만, 어찌보면 이오스 생태계에서 제네시스 계정들은 이른바 태초의 부모가 되는 것입니다. 그들이 자녀를 낳으면, 그 자녀들이 또 자녀를 낳을 수 있고 이런 개념이 되는 것이지요.

genesis wallet.png

사실 이오스 생태계에서는 모든 태초의 계정(Genesis account)은 EOSIO라는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줬고, 이오스 블록체인의 출범과 함께 탄생한 태초의 132,192개의 계정들(중복등록 및 미등록 제외)이 계속해서 다른 계정들을 생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오스 계정을 생성해주는 툴들(마나마인 계정생성툴, EOSTART, DEXEOS의 C.E.A.F.M, EOS Lynx 등)도 어떤 제네시스 계정 또는 그 제네시스 계정이 낳은 계정으로부터 계정을 생성해주는 서비스인 것입니다. 만약에 "나는 누가 계정을 생성해주는 것이 기분 나빠서 신규 계정 생성 사이트에서 완전히 새로운 계정을 생성했다"라는 말이 있다면 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모든 이오스 계정은 자신을 낳아준 부모가 있기 마련입니다.

lynxlynxlynx.png

만약에 EOS Lynx를 통해 계정을 생성하신 분들은 위와 같이 lynxlynxlynx라는 계정이 부모가 됩니다.

eostart.png

또한, EOSTART를 통해 계정을 생성하신 분들은 위와 같이 beginningeos라는 계정이 부모가 되지요.

beginningeos.png

조금 더 거슬러 올라가보면, beginningeos라는 계정은 g44tsojxguge라는 조부모가 있고, 증조부모는 eosio인 것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갑(계정)을 생성해주는 메커니즘이나 수수료 부과 정책이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스팀, 이오스는 다른 관계로 계정 생성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다지 어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 마음대로 몇 개씩 지갑을 만들 수 있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비해서 답답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지도 모르지만, 이러한 절차가 있기 때문에 계정생성에 시간이 소요되거나 계정생성 신청 방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오스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을 ①제네시스 계정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추가로 계정을 만들고 싶은 경우), ②제네시스 계정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처음으로 이오스 계정을 만들고 싶은 경우) 2편으로 나누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자세한 설명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조금 이해가 됩니다!

@katiesa님 항상 감사합니당 ㅎㅎㅎㅎ 쵝오! 👍

이오스 2만원 언능 가즈아~ ㅎㅎ

또다시 시장이 힘을 잃어버렸네요 ㅠㅠ ㅎㅎㅎ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586 which ranks you at #5638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107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5745).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47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70.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Try to show your post to more followers, for example via networking on our discord!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이오스 거래소에 있지만 이런 족보같은 기능이 있는지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음편도 꼭 올려주세요.^^

@drq55님 방문 감사합니다. ㅎㅎㅎ 이오스 계정은 지구끝까지 쫓아가볼 수 있답니다 :D

항상 고급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할 따름 입니다 ^^

@gunny님 고급 정보가 아님에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D

자세한 설명 잘 봤습니다. 다음 포스팅 기대해 봅니다.

1편은 어찌어찌 정리를 했네요^^ @tailcock님 방문 감사합니다 :D

디클릭 클릭 파도타고 왔어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오오 다른 분들의 포스팅 디클릭 광고에 제 포스팅 링크가 붙으니 참 신기하네요 ㅎㅎㅎㅎ 방문 감사해요!

진화하는 디클릭 흥해랏~!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하하... 스팀하고 있지만 뭔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화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