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이야기] 댑 생태계(EOS DApps ecosystem) 자세히 살펴보기 - Atidium편

in #coinkorea3 years ago

main deonkim eos.png

이오스 포스팅 열심히 쓰라고 멋진 대문을 선물해주신 @designkoi님께 감사드립니다 :D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예전에 이오스 메인넷 런칭이후 엄청난 댑(DApp)들의 이오스 생태계 참여소식이 쏟아지는 바람에 "이오스 댑 생태계 살펴보기"라는 제목으로 급하게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워낙 많은 프로젝트들의 소식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바람에 아주 간단하게 카테고리화 하며 정리하는 정도로 마무리를 했었는데, 뭔가 아쉬운 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시간이 날 때마다 이오스 댑이나 로컬체인 등의 백서를 틈틈히 읽어보면서 한글로 정리 중에 있습니다. 백서의 내용을 모두 한글로 번역하는 경우에는 그 분량이 너무나 많고 쓸데 없는 정보들도 많이 포함되는 것 같아서, 앞으로는 댑 프로젝트들에 대해서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자세히 살펴보는 포스팅을 시작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나만의 자산관리매니저"가 되어주고 싶은 아티디움(Atidium) 프로젝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TD.png

#1. 아티디움(Atidium)이란 무엇인가?


what is atidium.png

Atidium은 이오스 메인체인을 사용하여 개인이나 기업들이 자신들의 수입과 지출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지불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댑을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Atidium 플랫폼을 사용하면 단순히 개인들이 자신의 수입, 지출 예산을 세우고 저축 계획을 세우는 가계부와 같은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넘어서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과 AI를 사용하여 소비자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지출패턴을 개선하도록 하며, 암호화폐를 기존의 법정화폐로 변환하여 암호화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2. Atidium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오늘날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돈은 굉장히 힘들게 버는 반면에 소비는 굉장히 쉽고 무분별한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만약에 어떤 사람들에게 "당신은 일 년간의 수입 중 몇 %를 외식비로 지출하고 있나요? 몇 %를 쇼핑하는데 지출하고 있나요? 몇 %를 저축하는데 할애하고 있나요?" 등등의 물음을 던지는 경우, 이에 대해서 빠르고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해서 정확하게 대답하지 못할 것입니다.

Atidium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수입과 지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이를 효율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용한 툴이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습니다. Atidium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를 이용하여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기업들이 보다 현명하게 자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3. Atidium은 이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나요?


Atidium은 다음의 4가지 규칙을 잘 지키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수입과 지출 및 자산을 최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① 목표의 설정
② 추적 관리
③ 저축 관리
④ 교육훈련

atidium app.png

이와 같은 규칙은 어찌보면 가계부를 쓰는 것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거나, 가계부를 쓰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는 사람이 아닌 경우 꾸준히 월별 예산계획을 세우고, 지출을 관리하며 저축 계획을 추적해나가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파레토 법칙에 의해 가계부를 꼼꼼히 써가면서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고 있는 사람들은 20%정도 밖에 되지 않으며, 나머지 80%에 해당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산을 관리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how it works.png

그래서 Atidium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든 사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수입과 지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수입이나 지출 내역을 일일히 적어가면서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에 Atidium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ATD토큰이나 EOS토큰을 구매하고, 자신의 지출 예산을 세웁니다. 그리고 일상생활 중에 Atidium Debit카드나 NFC기능 등을 활용하여 결제를 하면 됩니다. ATD토큰은 지출 용도에 따라 다른 색깔로 지정하여 배분을 해 놓을 수 있으며, 실제 지출 내역 등에 대한 통계는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에 반영이 되어 사용자에게 통계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atidium.png

모든 수입과 지출내역이 블록체인에 자동적으로 저장이 되고,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활용하여 일정비율의 저축을 강제할당 하거나, 사용자가 최초에 설정한 지출 용도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지출할 수 없도록 제한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용자들이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는 충동적 구매 행위를 한다거나, 최초에 자신의 수입/지출 계획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더불어 AI Budget Advisor라는 기능은 사용자의 소비 패턴이나 성향 등을 분석한 자료를 제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해줍니다. 더불어 AI Budget advisor는 매일 매일 알림을 통해 사용자에게 소비/지출 관련 유용한 팁을 알려주거나, 경고를 하는 등의 실시간 활동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은 예산 계획을 세우고 지출과 저축에 대해 자신만의 자산관리 매니져를 통해 실시간으로 추적관리 받으며, 축적된 정보나 실시간 정보 알림을 통해 교육훈련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앞서 Atidium이 문제해결 방법으로 제시한 4가지 규칙에 해당합니다.

#4. Atidium의 로드맵


roadmap.png

Atidium팀은 이오스 메인넷 런칭 이후에 ADD, KARMA, EDNA, CET, IQ 등의 다른 토큰들과 더불어 비교적 빠르게 에어드랍을 진행하였는데, 2018년 6월말에 ATD토큰이 생성되어 배포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티디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에 있는데, 2018년 9월에는 아티디움 알파 버전인 Clementine의 테스트가 시작될 예정이고, 2019년 2월에 베타 버전이 출시되며 오픈 소스 코드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최종적으로는 2019년 3월에 전체 버전의 댑과 아티디움 네트워크가 공식 런칭될 예정입니다.

#5. ATD토큰 구조 및 에어드랍 정보


atd token metrics.png

아티디움(Atidium)의 토큰 심볼은 ATD입니다. ATD토큰의 총 발행량은 15억개로 네이티브 토큰인 EOS에 비해서 1.5배의 토큰이 발행됩니다. ATD토큰 구조는 굉장히 간단한 편인데, 토큰 배분 정책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token airdrop.png

  • 에어드랍(60%) : 9억개
  • 아티디움 팀(20%) : 3억개
  • 개발 및 마케팅(20%) : 3억개

ATD토큰의 60%는 제네시스 스냅샷 당시에 ERC20 EOS토큰을 보유하고 있었던 홀더들에게 1대1의 비율로 지급되었습니다(에어드랍된 ATD토큰의 물량이 9억개로 책정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EOS네이티브 토큰의 전체 발행량 중에서 블록원이 보유하고 있는 10%에 대해서는 에어드랍 물량에서 제외한 것으로 보입니다).

토큰 배포는 2018년 6월 18일부터 각각의 이오스 계정으로 지급이 시작되었으나 중간에 RAM의 급격한 가격 상승 문제로 인해 에어드랍이 잠시 중지되었으며 이후 다시 배포를 재개하여 현재까지도 배포 중에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직까지 ATD토큰 에어드랍을 받지 못하신 경우에는 아티디움 한국 커뮤니티 텔레그램(https://t.me/atidiumkor) 또는 아티디움 CTO인 Eliran Cohen(텔레그램 ID : @Eliran6)에게 개별적으로 문의하시면 빠른 시일 내에 토큰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atidium main.png

donekim.gif

behind banner.gif

출처가 명시된 펌글에는 감사드리지만, 출처를 밝히지 않은 무단펌은 도둑질입니다.
카페나 블로그 등에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단펌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사람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기만 행위입니다.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ort:  

디온님은 엄청난 종류에 코인을 보유하고 계실것 같은느낌
맞나요 ㅋㅋ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kibumh님 전혀 그렇지 않아요 ㅎㅎㅎ 스팀잇에서 플랑크톤 중에 플랑크톤인 것처럼 저는 개미 중의 개미라서요 ㅎㅎㅎ ㅠㅠ 항상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D

에어드랍 정보를 많이 아셔서
잘 활용하셨을거라 생각했네요
전 잘 몰라서 공짜로 줘도 못 받습니다 ㅋ

이오스가 유난히 에어드랍이 많아서 어쩌다보니 에어드랍에 대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네요 ㅎㅎㅎ 그래도 뭐 사실 소량 보유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 에어드랍 받은 토큰들은 그냥 없다고 생각하고 잘 묻어두고 있습니다 ㅎㅎㅎ :D

그것들이 나중에 확 대박나길 기대합니다.
저두 업빗을 들어가보니 나도 모르게 3종류 코인이 들어와 있더라구요
ㅋㅋ 대박나라..

좋은 내용 잘 보고 갑니다. 제가 오랫만에 찾아 뵙니다. 자주 오겠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요!!

알타이님 오랜만이예요!! :D 지금 공부 중인 것들 좀 끝내고 이제 알타이님 포스팅 정주행 할 계획입니다 ㅎㅎ 저도 차트 보는 지식 좀 쌓아야 되는데 말이예요 ㅠㅠ 알타이님도 좋은 주말 되세요!!

ATD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우워워워워워 크리머님 방문 감사합니다 :D

잘 봤습니다.
스팀시티 이벤트 보팅(30-8)입니다.
아이스.jpg

이벤트 여신님 방문 감사합니다 :) 오늘은 시원한 아스크림 한 번 먹어야겠씁니당! 감사해요^^

앞으로도 이오스 댑코인 정보 부탁드립니다.
이오스 갯수 늘리려고 에어드랍 받은 코인들에 추가로 투자했다가..
이오스 갯수만 계속 줄어들어서....하루하루 눈물로 지새우고 있습니다.

에어드랍 받으신 토큰들은 프로젝트의 초창기 단계에 해당하기도 하고, 시장가격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라서 아마도 가격변동이 심할 것 같습니다. 특히나 에어드랍된 당시에는 대부분이 덤핑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가격들이 다들 후덜덜하게 떨어지긴 했네요 ㅠㅠ 댑 프로젝트들 열심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