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유랑단] 몬테뇰라에서 헤세

in #stimcity2 years ago (edited)


이미지 1.jpg



'새는 알을 뚫고 나오기 위해 싸운다. 알은 세계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알을 뚫고 나온 새는 신에게로 날아간다.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다.'

_ 데미안, 헤르만 헤세



헤세는 혼란스러운 소년기를 보냅니다. 아버지의 뜻에 따라 입학한 신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정신병원 신세를 지기도 했고, 어렵게 다시 입학한 일반 학교에서도 적응하지 못하고 서점 점원, 시계 부품공장 견습공을 전전하였습니다. 부모님은 헤세에게 종교적 신념을 강요하였고 그의 작품을 인정하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결혼생활도 순탄치 않았는데 두 번의 이혼과 아내의 정신병, 아들의 중병, 바닥난 재정 상태로 아이들과 뿔뿔이 헤어져 지내야 하는 등 여러 어려움을 감당해 내야 했습니다.



'나는 지금의 그대를 달리 만들 수 없었다. 나의 이름으로 그대는 방황했고, 정주(定住) 하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자유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켜 주었다. 나의 이름으로 그대는 어리석은 일을 하여 세상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다시 말하면 그대 속에 있던 내 자신이 웃음거리가 되고 또한 사랑을 받은 것에 불과했단 말이다. 그대는 나의 아들이요, 나의 동생이며, 나의 분신이었다. 그래서 그대가 맛보고 겪은 모든 괴로움은 나도 똑같이 체험하지 않은 것이 없다.'

_ 크눌프, 헤르만 헤세



헤세는 소설가이자 화가였습니다. 나치의 탄압을 피해 스위스로 망명한 그는 루가노 호숫가의 몬테뇰라에서 상심한 마음을 쏟아놓기 위해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나치는 헤세의 책 출간을 막기 위해 종이 배급을 금지시키도 하고 3,000여 점이 넘는 그의 그림을 파손하기도 했습니다.



'음악을 사랑하는 것은 그것이 도덕적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소. 그러나 마찬가지로 당신 자신도 도덕가여서는 안 되는 것이오. 당신 스스로를 남과 비교하지 마시오. 자연이 당신을 박쥐로 만들었다면, 당신은 자신을 타조로 만들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오. 당신은 종종 자신을 괴짜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다른 길을 간다고 스스로를 비난하고 있소. 그래서는 안 되는 것이오. 저 불과 구름을 보시오. 그래서 예감이 떠오르고 당신 영혼의 목소리가 말을 시작하면 당신은 그것에 몸을 맡겨 보시오. 그런 행위가 선생님이나 아버지나, 또는 어떤 신의 마음에 들까 어떨까를 물을 것도 없이… 그런 물음 때문에 사람은 결국, 땅 위에 걷게 되고 화석이 되고 마는 것이오.'

_ 데미안, 헤르만 헤세



가족으로부터, 학교로부터, 고국으로부터 계속 버려지고, 금지당하고, 밀려나는 그의 마음은 어떻게 알을 뚫고 나오게 되었을까요? 그는 어디에서 그의 신, 아브락사스를 만나게 되었을까요? 날개를 펴고 다른 세상으로 날아가는 그를 마중하듯 나란히 줄지어 서 있는 사이프러스 나무들 사이를 지나, 그가 묻혀있는 언덕 위 교회 묘지의 그의 비석 앞에 서서, 상실해 온 모든 것들에 애도를 표해 봅시다.




이미지 2.jpg



'싱클레어! 우리의 신은 아브락사스, 그는 신이면서도 악마이고 밝은 세계와 어두운 세계를 모두 자기 안에 가지고 있소. 아브락사스는 당신의 어떤 생각에 대해서도, 또 당신의 어떤 꿈에 대해서도 거스르지 않는다는 걸 명심하시오. 당신이 더 이상 흠잡을 곳 없이 완전하게 된 날에, 비로소 아브락사스는 당신 곁을 떠날 것이오. 그는 당신을 떠나 자신의 사상을 끓이기 위한 새로운 냄비를 어디선가 찾게 되겠지요.'

_ 데미안, 헤르만 헤세



[writing buskers]

[글쓰기 유랑단] 두 번째, <별이 빛나는 길에>
[글쓰기 유랑단] 가우디와 고흐, 바르셀로나와 아를에서
[글쓰기 유랑단] 피카소와 마티스, 칸과 니스에서
[글쓰기 유랑단] 몬테뇰라에서 헤세
[글쓰기 유랑단] 다빈치와 미켈란젤로, 밀라노에서 피렌체, 로마까지
[글쓰기 유랑단] 숨겨진 포탈들





Sort:  

예술을 사랑한 헤세의

그것은 음악이겠죠?

유리알 유희 읽다가 포기한 것 같은데...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4274.36
ETH 2279.16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