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ter's Writing] 생각의 차이

in #masters-writing7 years ago (edited)

sochul_00_family_strng.jpg


1982년에 난 국민학교4학년 이었다.

지금초딩은 겨우 25명 있는 반에서
반드시 남녀 회장과 부회장을 따로 뽑지만

내가 다닐땐 한반에 70명이 넘었고
딱 한명 뽑는 회장 선거는 박진감이 넘쳤다.
대부분 남자애가 회장이 되고
여자애는 부회장이 된다.
(회장은 남자가 해야한다는 고정관념탓이리라)

난 부회장이었다.

담임샘이 교무실로 부른다.
담임: 너희 아버지가 방직회사에 다니시지?
나: 네
담임: 그래..교실에 둘 화분이 필요하니 어머니께 말씀드려라.

하교후 집으로 뛰어갔다.

나: 엄마! 나 부회장 됐어!!
엄마: (표정이 안좋다) 씻고 밥먹어라.
나: 근데 선생님이 화분 사오래.
엄마: 어? 적어도 2만원은 할텐데...
그렇게 큰돈이 어디있니?
그러게 넌 왜 쓸데없이 나서가지고...

(헉!!!!쓸데없다니?
내가 그만큼 친구들에게 인기가 많다는건데??
그게 얼마나 어려운 건데....
내가 그깟 돈 때문에 포기할 순 없지. 암!)

순간...눈꼬리에 미소 날리며

나: 그럼 화분은 됐고, 내가 부회장이니까
환경미화 차원에서 뭔가를 가져가긴 해야해.
엄마가 해줄 수 있는건 뭔데?
엄마: 아이고..청소용 손걸레는 양껏 만들어주마.

울 엄마는 바느질 솜씨가 예술이다.
구멍난 메리야쓰와 뜯긴 수건으로
예쁜 손걸레를 잔뜩 만들어 주셨다.

다음날 학교교무실로 룰루랄라 뛰어간다.

나: 선생님! 화분은 부모님께서 부담되신대요.
대신 우리반 손걸레는 제가
확실하게 책임지겠습니다.
담임: (약간 당황하며) 그.래..라...

난 그때 선생님이 왜 민망해 하는지도 몰랐고
화분을 못사가는 집사정이 창피하기는 커녕
청소시간때마다 손걸레를 들어보이며
친구들에게 큰소리로 자랑해댔다.

나: 이거 우리엄마가 직접 만들어주신거야.
예쁘지?
너네엄마는 이렇게 못만들껄.
야. 조심해. 걸레 찢어진단 말야~

그 후로도 난 부회장을 맡았고
학급 손걸레로 으스대며 살았다.

지금도 동창들을 만나면 친구들이 나를 으쓱 세워준다. 히야~우리반 부회장왔네. 얼른앉아.

머 항시 이런식이라 내 학창시절엔 괴로운 추억이 없다.
난 평생을 부자로 살았던 적이 없지만
스스로 가난하게 살아본 적도 없다.

20대 혼자 자취하며 어렵게 구한 직장에서
부도나고 6개월간 급여가 안나올때도
힘든줄 몰랐다.
누군가가 휙 던져두는 라면박스와
(어디선가 소식들은 선배였다)
술사달라 찾아간 친구가 택시타고 가라며
쥐어주는 만원한장으로 보름은 너끈했다.

모든 상황은 바라보기 나름이다.
화분을 못사가는 내자신이 초라하면
그때부터 학교생활은 지옥이 된다.
할 수 있는 만큼 당당하게 살다보면
행운이 내게로 들이친다.

언젠가 술한잔 걸친 동료의 푸념..
초등학교때 우리집이 치킨집만 아니었으면
이렇게 매사에 자신없진 않을거란다.
담임들은 치킨집하는 걸 아는 순간
치킨을 한마리씩 수시로 가져오랬는데
아버지는 기꺼이 손에 들려주셨지만
치킨을 들고 수시로 학교에 가는 길은 죽기보다 싫었단다.
그러면서 초등학교는 악몽이란다.

만약 우리집이 선생님의 간식(치킨)을 책임지고 살았다면 어깨 힘 딱주고 의기양양 했을텐데
‘희한하다’ 싶었다.
‘치킨집하는게 왜 창피할까’ 싶었다.

생각의 차이다.

회사상황이 어려워 소철은 공부를 시작했다.
곧 50인데 새인생을 살기로 결심했다.
어차피 아들도 고딩이라 바쁘고
놀러다닐 수도 없는데 잘됐다.
자! 우리 이제 싱싱한 50대를 위하여
화이팅!!!!


  • 가족그림을 그려주신 @thecminus 님께.. 고맙습니다~ ^^

저보다 글 잘짓는..

마스터의 지난 글이 궁금하시다면..



follow me!

Sort:  

긍정적인 마인드의 소유자였군요.
처한 환경에서 불평이나 불만보다는 긍정적 생각의 전환이 지혜로움이죠.

타고난 소철님의 긍정 마인드가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게 해 줬군요. 그런데 초등학교 때 임원이 된 아이의 부모에게 은근히 요구하는 선생들도 참 문제입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도 그 요구를 거부하여 누나가 은근한 핍박? 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

대문을 새로 장만하셨군요.
봄냄새가 물씬 풍깁니다.

역시 마음이 부자여야 진짜 부자인것 같습니다
어떤 상황이라도 본인이 당당하면 꿀릴게 없을것 같습니다
마음에 와닿는글 잘 봤습니다
역시 소철남께서 주인님 주인님 하실만 하십니다
주말 잘보내세요

부기님 고맙습니다~
지금은 집주인 따라서 당당하게 보이려고 털고르러 왔어요~^^

ㅎㅎ 천진난만 하셨군요

걸레 너무 좋아요 화분보다 백배
어머니의 지혜와 용기?에 그리고
당당했던 소철님의 어린 시절에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집 큰아들 중2, 실장으로 뽑혔다는데 화분 안들고 가도 되겠죠? ㅎㅎ

제에스님.. Master's writing의 작가는 제가 아닌 집주인의 글이랍니다 ㅎㅎ

그나저나 실장요?
음.. 일본에서는 회장 반장 이렇게 부르지 않는군요.

여기 한국인데 중학생되면 반장보다는 실장이라고 한답니다

아... 어쩐지 부반장은 여자애라고 했는데 왜 남자애가 됐나 으아했네요 ㅎㅎㅎ

엥? 회장이 아니고 실장이라고도 하는군요!
진정 처음으로 알게된 사실이라 ㅎㅎ

실땅님~ 왠지 정감가는데요 ㅋㅎ

상황을 부정적으로만 보면 더 삶이 안좋아지더군요. 저도 그저 좋은방향으로 보려고 노력합니다.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라고 타임님이 댓글주셨다 집주인께 보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마스터님의 글은 나직이 속삭이는 것 같으면서도 깊이 있습니다. 마스터님도 그렇고 소철님도 그렇고 집안에 긍정의 기운이 넘쳐납니다!^^
그나저나 소철님의 공부가 궁금하네요. 저도 나이들어서도 새로운 공부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고 늘 생각하지만, 막상 닥치면 쉽지 않을 일 같은데요. 소철님의 새로운 도전과 공부, 응원하겠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솔메님..
근데 이게요 묵고살라고 하는 공부라 ㅜㅜ

저에게는 뭔가 조용히 와닿는게 있네요~^^ 좋네요

파제리뉨도 와닿는걸 보니 울 집주인과 인 것으로.. ^^

댓글달고나서 소철님글이 글쓰는 성향이 좀 달라졌나싶어 요리조리 찾아보니 다른분 글인걸 나중에 알았습니다. ㅎㅎㅎㅎ 깜놀했습니다 ㅎㅎ

정말 건강한 마인드를 가지셨네요. 모두가 그러면 참 좋을텐데, 사람들은 남의 눈치 참 많이보고 비교하면서 다같이 힘들어하는 것 같아요

이모님..
집주인이 원래 강성인지라 아니 그것보다 자기주관이 무척 강해서 ^^
주변사람들이 집주인 눈치를 보는 편이죠.
그래서 저도? ㅋㅋ

회장, 부회장 같은건 꿈도 못꿔봤는데...! 어디 나서는 성격도 아니었지만, 시골 학교에선 선생님들이 의례 좀 사는 집 아이들을 ....그땐 그랬던 기억이...ㅎㅎ
어쩌다 보니 소철님의 나이가... ㅎㅎ
싱싱한 50대 응원합니다~ 화이팅^^

집주인의 글이라 그렇데요~~
저는 설이라서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2915.59
ETH 2542.92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