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담담하게 1

in #kr6 years ago (edited)

'시간'을 도시의 모습으로 만들면 아마 알레포의 모습과 비슷할 것이다. 강의 끝자락에 만들어진 삼각주처럼 시간과 함께 흘러간 모든 것들이 쌓이고 쌓여 만들어진 곳. 알레포의 시간은 박제된 채로 유리관 안에 모셔져 있는 것이 아니라 골목 구석구석에, 돌바닥 사이사이에 덕지덕지 묻어있다. 그리고 시간 속에, 아주 오래된 것들과 여전히 뒤엉켜 살아가는 알레포의 사람들이 있다. '오래되었다'라는 말은 여전히 부족하다. 알레포의 시간을 설명하기에는 말이다.

하지만 내가 기억하는 '시간의 도시 알레포'는 이제 없다. 노란 가로등 불빛이 흩어지던 길바닥의 돌들은 부서졌고, 까맣게 기름때가 탄 담벼락은 무너졌다. 도시는 파괴되었고, 죽음에 대한 공포가 일상이 되어버린 사람들은 살기 위해 앞다투어 도시를 떠났다. 숨을 들이마시면 느껴지던 쌓인 시간의 냄새들이 완전히 사라져 버린 것이다. 5년이 지났지만, 비극은 끝날 기색이 보이지 않는다. 그렇게 시간이 지날수록 타는 태양 아래 땀을 뻘뻘 흘리며 시리아의 시간 속을 걷고 있던 내 모습이 점차 희미해진다. 조급한 마음에 시리아에서의 시간을 더듬어 글을 써보려 몇 번이나 결심하지만, 번번이 키보드에서 손을 내려놓게 된다. 그 시간을 떠올리며 '참 좋았지' 해도 되는 것일까 싶기 때문이다. 죄책감이라든가, 깊은 슬픔이라든가 하는 거창한 감정은 아니다. 민망함. 그래, 민망함이다.

나는 여러모로 제법 운이 좋았다. 중국 정부가 개인의 티베트 자유 여행을 금지하기 직전에 티베트를 여행했고, 인도 델리의 파키스탄 영사관에서 비자 신청을 하면 바로 다음 날 비자를 받을 수 있던 시기에 파키스탄을 여행했다. 내가 시리아를 찾았던 해는 그곳에서 내전이 일어나기 2년 전이었다. 많은 배낭여행자들이 시리아와 시리아 사람들이 얼마나 멋지고 아름다운지 입을 모아 이야기하던 그런 때였다. 이런 것들도 행운이라면 행운인 걸까.

s_3.png
allepo, syria, 2009

s_1.png
allepo, syria, 2009

알레포에서는 밤마다 잠을 설쳤다. 꼬박 밤을 새우게 되는 날에는 창밖으로 알레포 구시가지의 검은 실루엣이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하는 것을 바라보곤 했다. 나란히 선 성냥갑 같은 빌딩 몇 채를 제외하고는 고만고만한 높이의 건물들이 만들어내는 스카이라인이 제법 지평선 같았다. 그다지 근사한 풍경은 아니었던 것 같은데 그것은 알레포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장면이 되었다.

아침을 맞고 나서야 몇 시간 눈을 붙이고는 비몽사몽 한 상태로 밖으로 나와 해바라기 씨를 한 봉지 샀다. 해바라기 씨를 까먹다 보면 오로지 입술과 앞니와 혀의 감각에만 모든 신경을 집중하게 된다. 그 손톱 크기의 반의반도 되지 않는 해바라기 씨를 입안에 넣는 일에만 오로지 매달리게 되는 것이다. 들이는 노력에 비해 입에 들어오는 것이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손톱으로 무의미한 씨름을 하던 나에게 2초에 한 알씩 해바라기 씨를 까먹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준 것은 터키 사람들이었다. 이 방법을 터득하고는 그 맛이 아니라 해바라기씨를 까먹는 행위 자체에 어느덧 중독된 나를 발견했다. 조막만 한 야자수 그늘에 자리를 잡고 앉아서 봉지 안에 든 해바라기 씨를 한 톨도 남기지 않고 전부 까먹어 버렸다. 과장이 아니라 그러고 나면 정말 어떤 성취감 같은 것을 느꼈다.

s_2.png
allepo, syria, 2009

해바라기 씨 한 봉지를 정복하고 더위에 저항하려는 것을 포기한 채 공기 중에 몸을 맡기고 그저 걸었다. 시리아 사람들이 곁을 스치며 내뱉는 '재키 찬', '칭챙총' 등의 말들은 이제 '헬로'와 같은 인사말처럼 느껴질 지경이었다. 나이가 지긋해 보이는 아주머니조차도 조용히 '칭챙총'이라고 읊조리고 지나갈 정도였으니. 가끔 '소서노'를 외치는 사람도 있었다.(당시에 중동에서 '주몽' 열풍이 불고 있었다) 그들에겐 나, 재키 찬, 소서노 모두 다 똑같이 찢어진 눈을 가진 사람들. 커피 냄새가 흘러나오는 카페 앞에서 걸음을 멈추었다. 가게 안을 잠시 들여다보는데 안에서 일하고 있던 점원이 냅다 달려 나왔다.

"헬로. 헬로. 들어와. 들어와."

시리아 사람들이 마시는 터키쉬 커피를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터키를 여행했을 때도 마시지 않았던 터키쉬 커피를 시리아 사람들은 자꾸만 건네곤 했다. 차라리 차를 준다면 즐겁게 마실 텐데 터키쉬 커피는 너무 썼고, 무엇보다 좀 홀짝이다 보면 커피 가루가 입안에 흘러들어와 마시기에 영 불편했다. 하지만 내가 맡았던 그 냄새는 '그리운 그 커피'의 냄새였고, 카페 안에 들어가니 찌든 때가 꼬질꼬질 탄 '그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었다. 아아, 커피다!

s_4.png
allepo, Syria, 2009

"아이스 카페 라테. 가능해요?"

자주색 유니폼까지 맞춰 입은 직원들은 아주 자신 있는 표정으로 고개를 끄덕이고는 일제히 움직였다. 풍겨오는 향기를 통해 이 집 커피가 보통의 맛은 아닐 거라고 확신했다. 가게 안에는 앉을 자리가 마땅치 않았다. 대부분의 손님은 커피콩을 사러 오거나 테이크아웃을 해가는 사람들이었다. 좁아터진 공간 안에 기어코 꾸겨 앉아서 커피를 기다렸다. 너무 연약해서 손으로 집으면 그대로 쭈그러져 버리는 반투명의 일회용 플라스틱 컵에 담겨 나온 '아이스 카페 라테'는 기대한 만큼 차갑지 않았지만, 그 맛은 환상적이었다. 엄지손가락을 추켜올려 보이고는 그 환상적인 커피를 아끼고 아껴 한 모금씩 마셨다. 올라비 카페. 그 날 이후로 매일같이 아이스 카페 라테를 마시기 위해 올라비 카페를 찾았다. 커피를 마시며 몇 시간이고 그들과 수다를 떨었다. 그리고 올라비 카페의 친구들은 알레포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람들이 되었다.

s_5.png
allepo, syria, 2009

to be continued


예전에 겨우겨우 써내어 다른 블로그에 올렸던 시리아 여행기. 언젠가 다시 손 보아서 스팀잇에 올려야지 하고 있었는데 시리아를 생각하면 민망해져서 고민을 많이 했다. 아주 복잡한 심경으로 쓴 여행기였는데, 복잡한 심경을 늘어놓은 부분은 지워버렸다. 지금은 복잡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복잡한 마음이 생기지 않아 시리아에서 만난 친구들에게 몹시 미안하다. 미안한 마음이 드니 다시 복잡해진다. 무슨 말인지... 그만큼 복잡하다는 뜻이다. 내 마음이 더 복잡해지기 전에 이어지는 이야기를 올릴 수 있기를.

Sort:  

유적이 많은 도시일텐데 건재하기를 바랍니다.
지중해에 발 한 번 담그셨겠네요...ㅎㅎ
티벳,파키,알레포,---> 지중해,,, 야호!!!

그래서 레바논에를 꼭 가려고 했는데 못 가고 도망쳤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에... 알레포는 완전히 폐허가 되었더라고요. 구시가지가 정말 아름다웠거든요...

@roundyround님 안녕하세요. 개부장 입니다. @torax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스팀시티 활동뿐만 아니라 잔잔한 여행기도 잘 읽고 있습니다. 이번에 저희가 스팀 블록체인 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북이오 서비스 개편을 하면서, 첫 글을 회사계정으로 올렸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 스팀/스달 결재를 포함하여 여러 마크다운 편집 도움기능들도 함께 공개됩니다. 좋은 스팀커뮤니티 멤버가 되고 싶습니다. 소통하며 조언도 듣고자 인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첫 인사글 링크: https://steemit.com/kr/@bukio/3fhrvr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너무 바쁜 나날을 보내느라 제대로 들여다 보지 못했는데 멋진 서비스를 스팀잇에서 만나볼 수 있겠네요! :-) 기대할게요! 스팀잇에서 자주 뵈어요!

네 고맙습니다. 바쁜중에도 즐거움이 함께 하길 바랄께요.

아, 알레포. 이제는 보기 힘들 도시. 멋진 추억의 도시가 전쟁으로 황폐화된 걸 본다면 굉장히 슬플 것 같아요...

알레포는 정말 정말 아름다운 도시였어요. 알레포의 사람들도요! 우아하고 신비롭고 또 활기차고. 시리아 내전 관련 기사가 다 그렇지만 알레포 모습을 담은 사진은 정말 보기 힘들어요. 차라리 외면하게 된 것 같아요. 그래서 미안하고, 동시에 '잠깐 머무르다 떠난 여행자 주제에 무슨!' 하면서 이 마음이 우습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래도 담담하게 쓴 여행기인데, 요즘엔 또 마음이 심란해지네요.

추억이 아름다운 만큼 현 상황이 더 괴롭게 다가오네요..

에버님 오래간만이에요. :-) 음... 이래저래 마음이 복잡해진달까요... 요즘 이슈들이 좀 있다 보니까, 이 여행기를 다시 읽고, 다듬으면서 제 생각도 같이 정리하려는 목적도 있었어요. 담담하게요. :-)

시리아라니..! 멋지네요. 감성적인 여행후기 잘 감상하고 갑니다👍

안녕하세요, 하비님! 감사합니다. :-)

And still we wait
to see the day begin
Our time is wasting in the wind
Wondering why Wondering why,
it echoes
through the lonely palace of Versailles

Dear Roundy,

Your written expression in this essay makes me feel a lot things to bring sympathy.



Shit! Human's insanity!



Walking the street in hot atmosphere with contemplative joy, the taste of sunflower-seeds at the breakless & concentrative endeavors to get the core of it and sharing the flavor of ice coffee-latte with ordinary citizens, matched with the pictures of allepo, frozen at that moments are so beautiful for readers to imagine the precious time in the ordinary day of Allepo with the pity of ruined city of Syria, the forgotten.

Best Regards, your mind tracer peter


ps1. 세계로 뻗어나가는 에세이 포스팅을 위하야, 아름다운 표현을 연습하기 위하야, 똥-영작 피터 작가가 라운디님의 아름다운 포스팅을 주제로 연습한번 해보았습니다. 뭔말인지 몰라도 됨, 한번 시도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혹시나 @jamieinthedark 님께서 지나가시다가 English corrector 포스팅에 원격으로 메시지가 전달된다면 교정해주삼.
ps2. 이 아름다운 글이 영작으로 번역되길 기원하며.... 구챠니즘 방콕맨 피터 썼소오.

가끔 이렇게 영어로 댓글을 다시는 마인드 트레이서 피터님... 전에 피터님이 갑자기 영어로 댓글 다셔서 으읭? 했던 기억나요. 후후후.

이어지는 이야기를 2018년의 마음으로 다듬어서 어서 올릴게요. 이 여행기는 2016년에 쓴 건데, 겨우겨우 썼거든요. 끝까지 읽어주시고, 시리아를 떠올리면 제 마음이 왜 이리 복잡한지 마인드 트레이서시니까 살펴봐 주세요. :-)

깊어지는 밤의 향유자 라운디님, 기대합니다.

ps. 그래도 걱정이 됩니다.

Wondering why Wondering why?
because you are...

이스라엘을 몇번 가보면서 그곳 유대인과 팔레스타인들을 만나며 느낀 건 그들도 우리네와 똑같구나. 우리가 배워야하루좀도 많구나....
분위기 좋은 사진과 글 잘 읽었습니다

안녕하세요. :-) 이스라엘에 가보셨군요. 저도 사람 사는 거 어딜 가나 다 똑같다, 라는 생각을 늘 해요.

좋은 여행기 잘보고 갑니다. 글도 사진도 좋은 추억으로 물들어있는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미라리오님!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전 때문에 너무나 안타깝게 변해버린 나라 라는 생각입니다. 찬란한 나날들이 다시 올 수 있을까요-

너무 더워서 해가 지면 거리에 사람들이 쏟아져 나왔어요. 거리 곳곳에 심어진 야자수랑 온통 흙색 건물에 반사된 노란 가로등 불빛이랑, 저는 해가 지고 어두워지면 본격적으로 힘이 나기 시작하는데 그 들뜬 밤의 분위기가 얼마나 좋았는지. 시간 속을 걷고 있는 그 느낌이 얼마나 낭만적이었는지.

Recuerdos de la Alhambra 같은 노래가 떠오르는 장면이네요. 들뜨고 달뜬 사람들과 거리와 공기가 사그러져간 것이 단지 세월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이 가진 무엇 때문이라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q님 덕분에 오래간만에 찾아 들었어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8018.11
ETH 2448.33
USDT 1.00
SBD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