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18. 의지력 SOS | 숙적 다이어트, 금연

in #kr6 years ago (edited)

들은 얘깁니다. 어느 남자의 아내가 빵을 끊겠다고 선언하고는 정말로 빵을 끊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후로 신경질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 신경질이 날이 갈수록 심해져서 참다 못한 남자가 이렇게 소리를 질렀다고 합니다. "그냥 빵 먹어." 결국 아내는 다시 빵을 먹었고 신경질은 놀랍게도 줄었다고 합니다. 저는 이 얘기를 듣고는 그냥 웃어넘겼습니다. 잼나는 일화 정도로만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이 일화가 잊히지 않더군요. 단순한 사건이 아니라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를 들은 지 몇 년이 지나 그 남자 아내의 신경질이 늘어난 이유를 알았습니다. 그 해답은 바로 이 책 <의지력 SOS>에 있더군요.

오래전 읽은 습관에 대한 책에서 사람의 뇌는 원래 변화를 거부하게 설계돼 있다.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변화를 거부해야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랍니다. 의지력도 그런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더군요. 뇌의 생존본능을 정면으로 돌파하는 게 바로 의지력이라고 저자 이종석은 말합니다. 이유는 이렇더군요. 뇌는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부피로 따지자면 사람 신체에서 적은 양인데도 칼리로 소비량은 어마어마합니다. 초당 처리해야 하는 정보가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뇌는 이런 정보처리에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정해진 행동, 즉 습관을 활용합니다. 얼마 전 읽은 책에서, 습관이란 할까 말까 판단하지 않고 자연스레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판단할 필요가 없으니 에너지가 적게 소모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만약 모든 행동을 그때마다 판단해야 한다면, 컴퓨터가 과부하로 멈추듯 뇌도 멈출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뇌는 당연히 변화를 거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변화하려면 뇌는 대량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에너지 부족 현상이 생깁니다. 앞에서 말한 일화에서 아내가 신경질적이 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빵을 먹지 않으려는 노력으로 인해 뇌는 심각한 에너지 소비를 했고, 그 결과로 과부하가 걸린 것입니다. 뇌의 과부하로 인해 포도당 수치가 떨어진 것입니다. (뇌의 과부하로 포도당 수치가 떨어지면 정신적으로 예민해짐.) 욕구 절제로 인해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면 전두엽은 생존을 위해 긴축 정책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나 금연을 하면 심신이 지치고, 매우 예민해지며, 쉽게 짜증이 나고, 화를 내게 됩니다. 극심하게 피로하게 되고 일이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실제 저혈당 환자는 평균적인 사람들보다 집중력과 감정 조절에 어려움이 있다고 함. 청소년 범죄자의 90%가 평균보다 혈당이 낮았다는 조사도 있음.) 그럼 다이어트와 금연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자는 '의지력'을 '만족 지연 능력'이라고 정의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시멜로' 실험이 바로 의지력 실험입니다. (마시멜로 실험이란, 아이에게 마시멜로 하나를 주며 지금 먹지 않고 참으면 이따가 2개를 준다고 말한 실험. 이 실험에서, 참은 아이가 더 성공했다.) 지금 참음으로 인해 더 큰 보상을 받아내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지킬박사와 하이드를 예로 드는데요, 앞에서도 말했듯 뇌의 구조가 원래 그래서 무의식의 세계를 이기기란 참으로 힘들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실패를 인정하라'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소설에선 결국 하이드가 이겼지만, 현실에선 지킬박사가 이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비법이 바로 0.15초입니다. 리벳의 실험에서 사람은 실제 생각하기 전 0.15초 전에 먼저 뇌가 활동한다고 증명했습니다. 내가 생각하기도 전에 이미 습관대로 뇌에서 스파크를 보냈다는 것입니다. 습관에 대한 책들을 보면 사람은 습관으로 이뤄져 있다고 했는데요, 그 말이 딱 맞는 것입니다. 0.15초를 활용하려면 먼저 하이드를 관찰해야 합니다. 내가 어떤 절제를 하려다 못한 걸 무조건 기록해야 합니다.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이 바로 첫 단계입니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하게 된 계기와 과정을 알게 되면 바로 이 0.15초 전에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SOS 전략입니다.

시뮬레이션(Simulation) → 관찰(Observation) → 선택(Selection)

시뮬레이션. 하이드가 언제 등장할지 예상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대응할지 그 방안도 미리 결정해봅니다. 관찰. 하이드가 등장하면 그 순관을 관찰합니다. 선택. 준비한 시뮬레이션대로 대응합니다. 물론 실패할 것입니다. 그래도 계속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원래 사람의 뇌가 그렇게 생겨먹었기에 당연히 실패하기 때문에 반복하는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저자는 실패하는 횟수가 늘어날수록 성공 확률도 점점 높아진다고 말합니다. 중도에 포기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저자는 인간의 숙적인 다이어트와 금연으로 예를 들었지만 이 외에도 모든 일상과 습관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음,,, 저에게 적용해보려니 엄청 많군요. 하하하 저는 개선해야 할 점이 많은 인간인가 봅니다. 싫어하는 사람과도 친하게 지내야 하고, 아이와 잘 놀아줘야 하고, 몸 관리 잘해서 감기 좀 걸리지 말아야 하고 등. 모두 잘할 자신은 없습니다. 저도 변화를 거부하는 뇌를 가진 인간일 뿐이니까요.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중요한 팁은 얻었습니다. 에너지. 결국 중요한 건 포도당이군요.

의지력SOS.jpg

ISBN : 9791195989904

Book review 1. 이런 나여도 괜찮아 | 생각의 흐름을 따라 수놓이는 문장
Book review 2. 나의 눈부신 친구 | 엘레나 페란테 나폴리 4부작
Book review 3.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 삶을 살아내야 했던 두 여성 이야기
Book review 4. 떠나간 자와 머무른 자 | 릴라 따라쟁이 레누
Book review 5. 나의 투쟁 1 | 칼 오베 크나우스고르의 자화상
Book review 6. 잃어버린 아이 이야기 | 릴라를 잃어버린 레누
Book review 7. 유다복음 | 시인 김은상 첫 시집
Book review 8. 살인자의 기억법 | 기억이 조작될 수 있을까?
Book review 9. 악마의 증명 | 도진기 스릴러 소설집
Book review 10. 메모의 재발견 | 손이 멈추면 생각도 멈춘다
Book review 11. 괜찮냐고 너는 물었다 괜찮다고 나는 울었다 | 사랑
Book review 12. 건방진 장루이와 68일 | 황선미 창작동화
Book review 13. 다섯째 아이 | 노벨문학상 수상자 도리스 레싱의 대표작
Book review 14. 기적의 집중력 | 몰입 노하우
Book review 15. 아침 5시의 기적 | 인생을 바꾸는 습관
Book review 16. 영혼의 무기 | 작가는 인간이라는 존재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일 뿐이다
Book review 17. 폭풍의 언덕 | 치명적 로맨스
Book review 18. 의지력 SOS | 숙적 다이어트, 금연
Book review 19. 단 한 번의 시선 | 조작된 기억

Sort:  

어 저도 시뮬레이션 엄청 많이 하는데, 상황같은 거 대입해서! 좋은 글이네요. 잘 읽고 갑니다. 그런데 제가 하고 있었던 게 좋은 거였군요. 얼른 습관을 들여야겠습니다. 지금은 잃어버려서.

습관을 들이기가 정말 중요해요. 습관 들이기 힘들어서 그렇지... ^^

실생활에 충분히 도움되는것같네요!

잘만 실천한다면요... ^^

변화를 거부함으로써
과거에는 생존할 수 있었지만...
지금과 같이 변화가 숨쉬듯이 펼쳐지고 있는 요즘에는
변화를 거부하게 되면...
도태되어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절로 드네요..

조금이라도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 보여지는 반동이었다니....

재미있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 들었습니다.
잘 보고 가요

음,,, 그러니까... 뇌가 무언가를 하기 전에 판단하지 않아야 뇌가 에너지를 적게 쓴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눈이 따가우면 눈을 깜빡거리잖아요. 이는 뇌가 따로 명령하지 않아도 깜빡거립니다.
그래서 뇌는 명령을 안 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에너지 소모가 적은 것이죠.
내가 '키보드'라는 글자를 만들기 위해 키보드의 'ㅋ'를 누르고 그 다음에 'ㅣ'를 누르지만,
이는 뇌가 ㅋ 다음에 ㅣ를 누르라고 따로 명령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됩니다.
그래서 뇌는 에너지를 절약하게 되는 것이죠.
사람의 행동 중 90%가 이렇게 자동으로 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해야지. 하고 행동하는 게 아니고 자동으로 튀어나오는 행동이죠.
이것이 습관입니다.
그래야 뇌가 정보처리를 적게 할 수 있고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는 것이죠.
뇌의 부피는 우리 몸에 10% 20%(숫자는 잘 기억 안 남)나 될까 하지만 우리가 먹은 음식의 몇 퍼센트더라, 잘은 기억나지 않지만 70인가 80퍼센트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뇌가 처리할 정보가 두 배만 늘어나더라도 뇌는 과부하에 걸려서 사망하겠죠. 음,,, 설명이 잘 됐나 모르겠어요. ^^

뇌는 과거나 지금이나 변화를 거부해야 생존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의식적으로 변화하려고 노력하라는 게 저자의 말입니다. 당연히 실패할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계속 시도하면 그 시도가 습관이 되고 이제 뇌는 새 시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 그것이 습관이 된다는... 그런 말입니다. ^^

성심성의로 달아주신 댓글 감사합니다.^^

아핫,,,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

어찌보면 건강에 관련된 책이기도 하네요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빵을 끊지 못하는이유도..알거같네요 ㅋㅋㅋㅋ

건강에도 관련이 있지요. ㅎㅎㅎ

실패가 거급되더라도 존버하라는 이야기군요.ㅎㅎ
요즘 제게 필요한 말인 것 같습니다.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성공도 습관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하하하

제가 읽어보지 않은 장르의 분야라 오히려 새롭게 다가오네요. 책 소개 감사합니다! 북 리뷰들 찾아볼게요 :)

저는 습관 관련된 책들을 좋아해요. 습관이야말로 공짜로 성공하는 최고의 비법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스팀가격이 떨어지는 절대보팅금액이 줄어드네요...
ㅠㅠ
그래도 같이 힘냅시다!! 화이팅!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

와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이어트 할수 있을런지...ㅠㅠ

다이어트는 뽀샵으로... ^^

와.... 진짜 ..저한테 꼭 필요한 책이에요!! 습관을 잘 들여야지... 이건 말로는 쉬운건데...저도 시뮬레이션을 통해 노력해봐야겠어요! 책도 꼭 읽어볼게요!

저도 몇가지 실천해봤는데요, 이거 효과 있긴 합니다. 파이팅입니다. ^^

정보가 많이 되는 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커피는 계속 끊으려고 했는데 실패했습니다. 커피 정도는 괜찮겠죠? 업보팅 리스팀합니다

커피... 하루에 한 잔은 괜찮지 않을까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61757.83
ETH 2905.75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