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에세이] 미래에는 음성 언어가 사라질까? (2)

in #kr6 years ago (edited)

Globe_of_language.png

[과학 에세이] 미래에는 음성 언어가 사라질까? (1) 에서 이어집니다.

참을 수 없는 즐거움

옛날의 진화생물학자들은 인류의 시작이 뇌용량의 증가로부터 시작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고고학적 연구의 결과는 직립 보행과 손의 사용이 먼저였음을 밝혀 냈습니다. 인류는 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감각이 발달하고 그 감각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용량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뇌는 인류에게 '즐거움'으로써 손의 감각 자극에 대한 보상 체계를 만듭니다.

인류의 '즐거움'은 진화의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뇌가 어디에 '즐거움'을 보상하는지 여부는 개체의 생존 문제와 직결되어 있었습니다. 만약 음식을 먹는 행위에 '즐거움'을 보상하지 않았다면, 개체가 생존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물론 현재로서는 전혀 의미가 없는 보상도 존재합니다. 환경이 바뀌었어도 해당 보상 체계가 생존에 불리하지 않다면 도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주 먼 옛날 사냥은 무엇보다 생존에 중요하여 '즐거움'의 보상이 주여졌습니다. 하지만 농경문화가 발달하면서부터는 그 보상이 아무런 의미가 없어졌음에도, 여전히 사람들은 '즐거움'을 위해서 계속 사냥을 했습니다. 현재도 팀원들과 단합하여 상대를 사냥하는 온라인 게임이 쉽게 유행합니다.

언어도 인류에게 유사한 의미가 있습니다. 아무리 언어가 비합리적이고 쓸모가 없어져도, 언어는 인류에게 참을 수 없는 즐거움입니다. 사람들이 만나 잡담을 나누는 것, 그리고 제가 이렇게 글을 적는 것은 본질적으로 '즐거움'의 보상이 있는 까닭이지, 합리적이고 유용한 행위라서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미래에 한 알이면 하루 영양을 모두 충족시킬 알약이 나온다고 해서, 인류의 갖가지 요리들이 없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인류의 취향

많은 사람들이 "언어가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한 가지의 언어로 통일되거나, 좀 더 합리적인 언어로 대체될 수 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두뇌망과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를 생각했을 때, 저는 이와 정반대되는 상황을 상상합니다.

첫째로, 저는 두뇌 칩에 깔린 인공지능이 어학 능력의 개념을 무의미하게 만들 날을 상상합니다. 이 미래에서는 전혀 다른 언어를 쓰는 두 사람이 만나 수다를 떨더라도,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통역하여 뇌에 정보를 전달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인간이 다른 언어를 배우고 싶어 하면, 두뇌망에서 해당 언어를 다운받고 학습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몇 만명의 사용자가 있는 언어들을 모조리 없애는 불편함에 비하면, 인공지능은 훨씬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두뇌망 통신의 정보 전달력은 음성 언어를 뛰어 넘을 미래를 그립니다. 그 결과 음성 언어는 정보 전달의 기능보다, '즐거움'의 기능에 더욱 가치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정보 전달 도구로서 가치가 떨어지면서, 다른 가치가 더욱 부각 되는 것입니다. 인류가 처음 사진기를 개발했을 때, 사람들은 그림이 더이상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림이 앞으로 그려지지 않을 것이라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림은 이제 정보 전달의 가치가 아닌 , 예술적 가치에 큰 의미를 부여받아 이어지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발달한 지금도 손글씨는 캘리그래피라는 예술의 형태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음성 언어도 그것이 전달하는 청각 자극 또는 음운 자극에 더욱 가치를 두게 될지 모릅니다.

인간은 특이하게도 비합리적이고 불완전한 것에서 재미를 찾습니다. 우리가 외국어를 배울때는 동음이의어가 세상에서 제일 불합리하지만, 능숙한 사용자는 이를 이용해서 언어유희를 하고 글에 중의적인 의미를 담으며 즐거움을 얻습니다. 상상해보십시오. 미래에 인공지능이 학습을 도와 외국어를 쉽게 배울수 있다면, 우리가 언어적으로 누릴수 있는 즐거움이 얼마나 다채로워지겠는가 말입니다. 랩에 담을 수 있는 라임이 얼마나 다양해지겠습니까. 언어의 다양성이야 말로 인류가 보존해야할 문학적 자산이 될지 모릅니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사고하고 인간보다 더 뛰어난 역량을 보이는 미래에, 인간과 인공지능을 구분시켜 주는 유일한 기준은, 인간이 진화의 결과가 낳은 불완전함, 즉 예술적 즐거움을 가진다는 데에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자의 다른 글

Sort:  

저는 언어가 하급 소통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빨강이 있는데 '빨강'이라고 말해야 하니까요.
(물론 우리말엔 다양한 빨강이 있지만, 다른 언어엔 안 그렇더군요. 한국어는 고등언어.)
과학기술이 더 발전하면, 뇌파를 인식해서 상대에게 전달하는 시대가 올 것도 같아요. 음... 언제쯤이려나...

네, 저도 언어가 정보 전달에는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의 앞선 글 에서 그 때문에 언어가 아예 없어질지 모른다고 했었지요.

앞글에 댓글 달까 하다가 하루 기다렸답니다. ^^
3편도 있으면... 거기에도... ^^
저는 나이들면서 생각이 많이 변했어요.
예전엔 A가 맞다고 주장하며 B를 주장하는 사람들을 바보취급했거든요.
그런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

저는 @naga 님 말씀에 동의했습니다만, 왜 이런 댓글을..? 오해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저도 언어가 소통 수단으로 가진 한계가 있다고 하였고, 그래서 미래에는 음성 언어가 아닌 직접적인 이미지 전송이 쓰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naha 님께서 앞글을 못보신 줄 알고 이렇게 말씀 드린 것입니다.

This post has been upvoted for free by @microbot with 0.1%!
Get better upvotes by bidding on me.

또 생각지 못했던 이론이네요! 음성언어가 즐거움 때문에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말씀이네요. 또 한가지 배우고 갑니다~

과찬이세요. 그냥 개인적인 기대입니다. 사진이 있어도 여전이 그림을 그리고 영화가 있어도 여전히 우리는 소설을 읽고 있잖아요? 그래서 생각해 본 것입니다.

언어는 소통만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요. 여러가지 중에 하나의 이유일 뿐인것 같습니다. 특히 즐거움..아름다움 이런 합리적이지도 이성적이지도 않은 이유로서 더 특별하게 존재할 수도 있겟네요.
꼬맹이랑 잘 시간이 되어서 속독해서 읽었네요. 내일 아침 다시 한번 읽는 걸로...
좋은 주제와 글 감사드립니다.

맞습니다. 인간은 그래서 특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좀 모자란게 매력이죠

옙, 모자라서 완벽을 추구할 수 있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갑자기 저 자신의 모자람이 훈장처럼 느껴지네요. ㅎㅎ
모자란게 매력이라는 말이 정말 행복을 주네요. 감사드립니다.

음성언어가 없어진다면 많은 여자분들이 슬피지죠^^
인공지능에 관한 얘기는 뭔가 너무 뛰어날것 같아서 조금 무섭기도 한데 그런 미래가 내 생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후세에는 언어를 배울 필요가 없어질지도 모르겠네요.

인공지능이 뛰어나도 무서울일은 없을 거예요.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즐거움 같은 감정, 또는 욕망 같은 감정들은 진화의 산물입니다. 생존을 위한 보상 체계지요. 그런데 인공지능이 이러한 감정들을 학습할 이유가 있을까요?

음성언어가 정보전달보다 즐거움의 가치가 중요해질거라는 주장은 매우 흥미로운데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팔로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ㅎㅎ스팀잇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뉴비입니다 ㅎㅎ 팔로우하고 자주 놀러올게요 잘 부탁드립니다!!ㅎㅎ

감사합니다

철학에서는 비트겐슈타인이 비슷한 말씀을 하셨죠. 완벽한 소통을 꿈꾸던 논리실증주의의 노선을 버리고 언어는 무한 게임 즉 '놀이'라고 하셨던... 훌륭한 글에 합당한 풀봇과 리스팀 갑니다~^^

제가 무지한 공돌이라 철학은 교양 수업 하나 들었던게 전부인데... 비트겐슈타인이 그런 말을 했었다니 놀랍습니다!

굳이 통섭/융합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일정한 경지 이상의 학문은 서로 통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문이과 구분 같은 원시적인 제도는 빨리 없어져야...ㅠㅠ

그러게 말입니다. 저는 거의 과학만하는 학교를 나와서 어쩌다 법학과를 졸업했다가 다시 공학을 전공하고 있는데요..ㅎㅎ 제가 한번씩 전공을 배반했을 때마다 학생들 성향이 굉장히 다른 걸 느꼈습니다. 대학 이전에는 굳이 구분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합니다.

저는 줄곧 문과였습니다만, 고등학교 때 적성검사를 하면 극단적 이과 성향이었다가 수포자의 길을 걷고 그러다 훌륭한 선생님을 만나 수학을 잘 하게 되었지만 사회과학을 전공하더니 결국 철학을 공부하게 된 사람으로서, 슬립프린스님 말씀에 무한 공감합니다~^^

Congratulations @sleeprince!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대화 대신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면... 음성은 대화보다 노래 등 예술활동쪽으로 더 쓰일 수 있겠네요..
재밌는 주제 잘 봤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8
BTC 66052.74
ETH 3320.33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