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9회 - 끝?

in #kr-hobby6 years ago

end.jpg

저희 스터디는 2016년 5월 1일부터 2017년 1월 22일 까지 진행된 아두이노를 하는 스터입니다
그리고 저희 스터디는 저번 30주차가 마지막이었습니다.
다들 그날이 마지막이 될줄은 몰랐죠. 하지만 그 이후로 각자의 삶에 여유가 없어져서 서로 시간내기가 힘들었거든요. 지금은 서로 여유가 생긴편이지만 그 누구도 다시 해보자라는 말을 꺼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만큼 열정이 있는게 아니고 .. 그냥 각자의 취미생활을 가지거나 휴식을 취하고 있으니깐요.
이럴줄 알았다면 마지막날이라도 평소대로 촬영을 해둘걸 그랬습니다. 지금처럼 과거 스터디 기록을 뒤져보는 순간에 ..

아 우리의 스터디는 여기까지 만들고 끝냈구나

라고 확실히 알 수 있으니깐요.

이 아두이노 스터디를 정리하게 된 계기는 스팀잇을 시작하면서 딱히 작성할게 없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리하는 내내 과거도 떠올리면서 작성하게되니 가끔은 그때가 떠오르면서 즐거웠습니다. 하지만 후반부를 정리하면서 힘이 빠졌던 순간도 떠오르고, 정리가 덜 된 부분때문에 많이 아쉬워하기도 하고 .. 마지막에는 대충 기록을 해놓은게 후회되네요. 그래서 저번 포스팅에서 혹시 무엇인가 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면 귀찮아도 꼭 기록하라고 말씀드렸던 겁니다.
오늘이 아니라 다음에 하면 되지.. 라고 생각했던 날이 마지막 스터디가 될 줄 누가 알았을까요?

물론 .. 마지막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서로 싸우고 마음상해서 멈춘게 아니니깐요. 자주 연락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이 스터디 이후를 말씀드리자면 한명은 좀 더 바빠진 상황이지만 잘 해쳐나가고 있고요, 한명은 그 당시에 힘들다고 생각했던 상황에서 벗어나 평범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 마지막 한명은 여태껏 힘들어하고 있고, 최근까지 힘들어만 하고 있었고, 아무것도 안하고 아무 노력도 안하고 아무생각도 안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요새는 인생의 재미를 찾아서 노력하고 있네요.

이 스터디를 소설에 비교를 한다면 저희가 주인공이네요.
스터디 처음을 시작하고 재미있게 진행하다가 중간에 힘이빠지는 위기를 겪었고, 그 위기를 벗어나고자 노력을 하여 새로운 재미를 찾고 열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아가고, 마지막에는 얼추.. 해결하는 듯 싶었으나..
마지막에는 주인공들이 떠나버린 미완결 영화라고 할 수 있겠네요. 혹은 열린결말?

개인적으로 이런 결말은 좋아하지않지만 저희에게는 현실이기에 거짓말로 마무리는 못할 것 같네요.

원래 이 스터디를 작성했던 목적은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이런식으로 뭔가 재미있게~ 진행했다.를 보여주면서 보시는 분들이 뭔가 느끼면서 해나아갔으면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끝내게 되니.. 아이러니하네요.

스팀잇에서 어떤 분도 비슷한 상황의 이야기를 연재하셨었는데, 그분의 결말도 흐지부지 였습니다. 그 당시 느낌으로 ..

현실 결말

이네요 라고 댓글을 달았는데 저 또한 현실 결말을 내놓은 채로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살아오면서 과거에 이런거 해봤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게 하나 생겼으니 좋아해야겠습니다. 이 스터디를 시작하기 전에는 아무것도 없었거든요. 갈끔한 마무리가 아니지만 마무리를 했으니 ...

끝은 씁쓸하다고 하지만 이대로 제가 죽는게 아니니 앞으로도 다시 모일 기회가 있을 수도있구요. 그 때가 되었을때 형편없는 제모습으로 함께 시작하기 보다는 좀 더 발전한 모습으로 모여서 더 멋진 걸 같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잘 안되고 있지만 하고 있는 것도 있구요.

앞으로는 저의 취미생활 이야기가 시작 될것 같습니다. .. 아니면 고민이야기가 될 수도 있구요. 뭐.. 인생이 모두 이야기니깐 여러가지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를 봐주신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그냥 3명의 기억속에나 존재했고 추억으로만 기억할 수 있었던 이야기가 적어도 한분이상에게 알려졌으니 정말 기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THE END

아두이노 스터디 지난 이야기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회) 옛날에 했던 스터디를 정리해봤습니다.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2회) 실습으로 가즈앗!.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3회) 기능을 추가하자.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4회) 우리도 RC카 생겼다!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5회) 역시 실습이 짱이다.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6회) 이런게 전문가의 느낌인가?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7회) 중간정리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8회) 전문가 된 느낌이다 1/2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9회) 전문가 된 느낌이다 2/2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0회) - 미래를 향한 테스트! 1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1회) - 미래를 향한 테스트! 2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2회) - 미래를 향한 테스트! 3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3회) - 이제 제대로 해본다! 1)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4회) - 이제 제대로 해본다! 2)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5회) - 마지막 도전 1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6회) - 마지막 도전 2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7회) - 마지막 도전 3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18회) - 마지막 도전 4


dorothy.kim-01-2018-03-01.jpg

Sort:  

오늘 글을 읽으면 그저 신기 합니다^^ 제가 모르는 분야 이므로 ㅠㅠ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신기하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이제 과거는 끝났으니 현재에 이르러 새롭게 시작을 할겁니다~!

아시나요!!!
본의 아니게
늦은글에 부엉이가 됐네요..!!!^^

헛!! 부끄부끄 ... ㅎㅎ
마지막 스터디글을 쓰고 살짝 우중충한 기분에 젖어있었는데 ..
행복 에너지를 뿜어내시는 분이 오셔서 행복해졌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19회에 걸친 아두이노 이야기는 이렇게 끝나는군요.. 마무리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앞으로 연재하실 취미활동! 기대하겠습니다 :)

다른 거를 시작하는데 이 기존에 하던 거를 마무리지어야 제대로 집중할것 같아서 오랜만에 연달아서 포스팅해서 마무리까지 오게되었네요.
과거 이야기는 끝났으니 이제 현재 이야기! 진행해보겠습니다~!

고생하셨어요. 보팅드려요~
놀러오세요!

ㅎㅎ넵. 놀러갈게요

아두이노 스터디 한 이야기를 쓰시는 분이셨군요.
전 스팀잇 들어와서 @codingman 님 덕분에 아두이노란 단어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또 요렇게 꾸준히 공부하시는 분도 계시고 새로운 세계군요. ^^

스팀잇 들어와서 쓸게 없다보니 예전에 아두이노를 만져본 이야기를 풀어보게 되었네요. 이제끝났지만 ..
저도 스팀잇에 들어와서 평소에는 그냥 지나쳤던 분야의 분들을 만나게 되면서 신세계를 겪고 있습니다. ㅎㅎ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에칭까지 직접 하시면서 실습하시는게 정말 대단해 보였습니다!

재미있게 봐주셨다니 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이로써 3명의 기억속에만 있던 스터디가 좀 더 많은 분들이 알게되었네요~!!!!!
게다가 대단해보였더니 ㅠㅠ 감동입니다. 이 아두이노는 끝났지만 앞으로는 더 대단한건.. 모르겠지만 재미있는 걸 좀 해보겠습니다. ~!~

그스터디 노트를 다시집어든 아시나요 박사는
하늘을 나는 아두이노를 만들게됩니다.

ㅋㅋㅋ 처음 계획중 하나는 하늘을 날라댕기는걸 기획했었긴 했습니다.
다시 모이게 되면 할 수도 있겠네요

읽으면서 사실 많이 알아듣지는 못했습니다 @_@ 문송문송 ㅋㅋㅋ
그래도 막 뚝딱뚝딱 만드셔서 로봇처럼 움직이고 하는 것이
멋있기도 했고 부럽기도 했고 해서 종종 와서 사진과 움짤들 구경만 하고 갔었네요 ㅎㅎㅎ
(사진들만 보고 가는게 너무 죄송스러워서 흔적도 남기지 못했습니다 ㅠ _ㅠㅎㅎㅎ)

그래도 이런 멋진 추억이 있다는 것, 그것도 부럽네요 ^-^ ㅎㅎㅎ
옛 일이긴 하지만 수고하셨어요 ^-^
포스팅하느라도 수고하셨구요 ㅎㅎㅎ

ㅎㅎ 부족한 표현을 한 제 능력이죠 ㅠㅠ....
앞으로는 이것보다 더 보여줄수 있는게 없을 수도 있는데 걱정입니다 ㅠㅠ..
그래서 표현을 좀 더 잘 해서.. 내용은 모를수 있지만 적어도 제가 느낀 감정은 좀 더 표현해볼려고 생각하고 있어요 . 부담 없는 글을 쓰는게 한동안의 목표입니다. .. ㅠㅠ 노력하다보면 언젠가는 .. ㅠㅠ

멋진 추억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잘것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이런거 해봤다~ 라고 이야기 할 수 있는게 생겨서 정말 기뻐요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생소한 분야라 무슨 말인지 잘 못알아들었었지만ㅋㅋ그래도 완결이라니 슬프네요 ㅎㅎㅎ현실완결이라는 말이 와닿네요 드라마 영화랑은 다른 결말이죠 ㅎㅎㅎ

저도 예전에는 별생각 없었지만 정리하다보니 좀 씁쓸하네요.. 이게 현실이니 ㅠㅠ..
그래도 앞으로 할것들은 해피엔딩을 위해 달려가봐야겠습니다.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의 끝을 먼저 봤으니 정주행을 해야겠네요.
현실결말이란게 딱 맞네요. 저도 모임이나 스터디 하다 보면 그렇게 되더라구요.

정주행 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ㅎㅎ 더 많은분들 기억속에 남고 싶네요.
이 과거이야기는 현실결말을 맞이했지만 앞으로는 .. 해피엔딩이 될 수 있게 해야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2
JST 0.027
BTC 60009.56
ETH 3342.57
USDT 1.00
SBD 2.42